가요계도 그렇지만 예능계에서도 "아이돌"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아이돌이 중심으로 이루어진 예능을 몇개 살펴보면 "청춘불패" "우리 결혼했어요"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이돌들은 각 프로그램들에 고정으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스타골든벨의 이준, 영웅호걸의 지연, 승승장구에 우영, 태연 등등이 있지요.


이렇게 공중파도 열심히 점령하고 있지만 또 다른 부면에서 더 크게 활약을 하고 있는건 바로
케이블 방송들에서의 아이돌들의 활약입니다.
사실 케이블 방송에서는 한 그룹이 주인공이 되어서 프로그램을 맡는 경우가 많죠.



사실 각 그룹마다 케이블 프로그램은 한개, 두개 씩은 해왔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케이블 방송은 애프터스쿨의 플레이걸즈 스쿨,
엠블랙의 아이돌이 떴다! 시즌5, 그리고 비스트의 아이돌 메이드가 있네요.

아이돌이 많아짐에 따라 이러한 프로그램들도 점점 수가 늘어나는데...
왜 이렇게 아이돌들이 자신의 이름을 내건 프로그램들을 자꾸 진행시키는 것일까요?
(물론 소속사가 진행시키는 것이겠지만 ㅎ)



1) 팬서비스 및 휴식 기간에도 그룹의 존재감을 알릴 수 있다

대체적으로 케이블 활동들은 음반 활동을 접은 후에 하고는 합니다.
왜냐하면 막 음반 활동을 하고 있을때는, 공중파 뛰느라고 정신이 없기 때문이지요.
몇몇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활동이 없을때 자기 이름을 내건 프로그램들을 하고는 했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효과적인데... 왜냐하면 팬들은 자기들의 스타들을 계속 보고 싶어하기 때문이지요.
적어도 팬들에게는 휴식기간에도 스타들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곤 합니다.
또한 대중에게 큰 파급력은 없겠지만, 그래도 케이블 채널을 무심코 지나치다가 보게 될 경우,
그 그룹의 새로운 매력을 알고 팬이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케이블 프로그램을 통해서 그룹의 매력을 알게되서 팬이 된 사람들도 알고 있고요 ㅎ



2) 비인기 멤버들의 캐릭터를 잡아주고, 인지도를 높여준다

어느 그룹이나 "잘 나가는 멤버" 가 있고, 그렇지 못한 멤버가 있습니다.
소녀시대 같은 경우는 효연이 조금 덜 알려진 반면에, 티파니, 태연, 윤아는 대부분 아는 케이스죠.
애프터스쿨은 가희, 유이가 대세이지만, 레이나, 나나, 리지 등은 잘 알려지지 않은 케이스입니다.


대체적으로 공중파에 팀 전체를 내보내는 건 굉장히 힘듭니다.
특히 멤버수가 거대한 애프터스쿨이나 소녀시대 같은 경우는 더더욱 그러하죠.
그러다보니 소위 말해 "에이스" 라는 사람들만 엄선해서 내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다보니 이미 인지도가 많은 사람들은 더 알려지게 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더더욱
묻혀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즉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아이돌 사이에서도 일어나는 것이지요.

하지만 케이블 프로그램은 다릅니다.
특히 한 그룹만 집중적으로 조명이 맞추어지는 경우에는 더더욱 다르죠.
일단 노출 자체가 되고요 (^.^a;), 그리고 다른 출연자들이 없으니 기죽을 필요도 없고
분량도 많이 남게 됩니다.



또한 케이블 프로그램을 하다보면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 인지도가 많은 멤버들이 주로
잘 안 보인다는 사실이지요. 왜냐하면 드라마를 찍거나 공중파 고정을 하거나 하기에,
그런 멤버들이 자주 자리를 비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소녀시대 팩토리걸 찍을 당시에 윤아는 1회이후 한번도 나오지 않았고,
이번 애프터스쿨의 플레이걸즈 스쿨 때도 유이는 2회 전체, 그리고 3회 대부분을 나오지 않았습니다.
카라 베이커리 에서도 구하라가 몇회 안나온 적이 있었구요.


그러다보니 조금 한가한 (?) 멤버들이 더 많이 방송에 비춰지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이뤄지는 것이지요.
어쨋든 이런 저런 이후로 팬덤내에서도 인지도를 굳히고, 대중에게도 조금이나마 더 알릴수 있는
작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캐릭터를 잡게 해주고, 예능감을 키워주며, 후에 예능에 발탁되게 한다

대체적으로 멤버들과만 함께 있다보면 마음이 아무래도 놓이게 됩니다.
물론 그래도 카메라가 들이대고 있고 방송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다른 출연자가 없다는게 큰 장점이기는 하죠.

가령 여자 아이돌들은 남자 아이돌들이 있을때는 가능한 조신하려고 하는 경향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들 끼리만 없다보면 푼수끼도 나오게 되고 내숭도 더 줄어드는 것이지요.

이러다보니 4차원 성격을 가진 캐릭터들은 마구 폭발하게 되고, 그렇지 않은 멤버들도
평소 방송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의외의 모습들을 노출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멤버들과만 함께 하는 방송이라 대체적으로 가능한 모양입니다.

또한 카메라에 익숙치 않던 (예능용) 멤버들에게는 자꾸 적응을 시키는 역할을 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케이블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면, 예능을 담당하는 피디들도 염두에 둘테고,
후에 여러 프로그램등에 캐스팅 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는 것도 하나의 도움인거 같군요.


소녀시대의 효연은 물론 자기의 차례가 돌아오기는 했지만, 헬로 베이비 출연이후로
공중파 출연도 급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일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효연의 끼가 가장 많이 드러난게 헬로 베이비 이기에,
그 이후로 출연이 더 많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4) 오해를 풀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요즘 애프터스쿨의 가희가 공중파에서 "너무 세 보인다" "군기 잡는다" 하면서 말들이 많은데요...
실제 플레이걸즈 스쿨 편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잘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챙겨주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동생들한테도 많이 져주지요.
실제 보면 실제는 리지가 아닌가 할정도로 리지가 활약이 큽니다.


원더걸스의 소희는 케이블에만 오면 더 밝아지고 편하게 나옵니다.
공중파는 완전 "얼음만두" 라면 케이블에서는 웃기도 잘 웃고 장난도 많이 칩니다.

깍쟁이 같았던 윤아의 푼수끼는 헬로 베이비에서 다 나오고,
왕따설을 해결하는데도 쉽게 도움을 줄 수 있는게 바로 케이블 방송이라는 것이지요.

공중파는 얼어붙는 면도 많고, 몇 가지 장면가지고 캡쳐되는 것이지만,
오히려 케이블에서는 더 멤버들과 함께 할 시간도 많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본 모습이 더 나오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오해나 편견을 없애주는데도 꽤 도움이 되지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케이블을 하는 것보다 이러한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기에
너도 나도 케이블 방송을 하려는 거 같습니다.
아이돌들이 많아진 이상 케이블 방송, 특히 아이돌의 이름을 건 프로그램도
더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듯 해요.

요즘 애프터스쿨의 플레이걸즈 스쿨을 보고 있는데, 오렌지 카라멜 (레이나, 나나, 리지)
의 매력과 평소 보지 못했던 정아나 베카의 다른 면도 볼 수 있어서 좋은듯 싶네요.

이제는 케이블 방송은 아이돌에게는 옵션이 아니라 하나의 필수 조건으로 자리잡은 듯 합니다.

* 추신: 여아이돌 자료가 더 많다보니 주로 여 아이돌을 근거로 썼지만,
           남아이돌에도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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