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유를 보면 참 안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꾸준히 팬을 모았던 아이유이지만 "좋은 날" 앨범 활동을 통해서 인기가 많아지면서
엄청난 인지도와 함께 엄청나게 안티도 많이 생겼거든요.
게다가 엄청난 스케쥴을 소화함으로 인해서 체력도 많이 생겼거든요.


그런데 아이유를 보면서 생각나는 한명이 있습니다.
바로 애프터스쿨의 유이 인데요....
일단 이런 말을 꺼내면 당연히 반발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이유는 실력이 있어서 떴다" "아이유에 비해서 정말 유이는 왜 떴는지 모르겠다" 등등,
아이유와 유이를 비교하는 것 자체에 관해서 아주 신경질 적으로 나오는 사람들도 있겠지요.

물론 아이유는 그 나이 또래 가수들 중에서는 실력파로 인정받는 부류이고,
유이는 아이돌 중에서 라이브가 가장 약한 멤버중에 하나라는 것이 아이유와 유이를 갈라놓습니다.
그리고 아이유는 "좋은 날" 과 "3단 고음" 으로 실력과 그 결과로 이루어낸 1위라는 업적이 있으니까,
어느정도 갑작스레 떠오르는 인기가 이해가 가지만 유이는
그 당시에 그런게 없었다는게 이해가 갈만하지요.

하지만 제가 말하는 몇가지 점에서 유이를 보면 아이유가 보인다는 게 있습니다.
그 점에만 집중을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유이 / 아이유: 트렌드를 반영한다

2009년 유이가 뜰 시점에 트렌드는 "섹시함 / 건강미" 였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의 가수들을 보면 너도 나도 "섹시미" 를 강조하였고,
"허벅지", "몸매", "꿀벅지" 를 강조했었습니다. 
지금은 생각할수 없겠지만 사실 아이유도 그 당시에는 짧은 핫팬츠로 잠깐 "꿀벅지" 
를 강조한 시절도 있었지요. 



소위 말해 유이가 "뜰 수 있" 었던 것은 단순히 "언플" 만이 아니라 그 시대의 트렌트를
가장 잘 반영한 연예인이었기 때문입니다. 
유이의 경우는 그 트렌트와 유이의 건강미 / 섹시미가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지요.


아이유도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의 트렌드는 웅크린 감자님의 말을 빌리자면 "사랑스러움" 이고, 그것에 더해서 
아이돌 중에서는 상위권에 있는 "가창력" 이 아이유를 트렌드 메이커로 반영할 수 있 하는 것이지요. 
이 것을 반영하지 못하면 인기를 얻기가 상당히 힘든게 사실이지요.

요즘 만방에 화제가 되고 있는 <나는 가수다> 도 그 점을 잘 반영했기 때문에,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을 수가 있는 것이지요.
물론 <나가수> 의 가수들과 아이유를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지만,
그런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었던 것도 방송국에서 그런 트렌드를 잘 알고 "가창력" 에 목마른
대중들에게 정말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고 프로그램을 내놨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고 여겨지내요.


 
- 고생은 짓하게 돌아오는 것은 욕뿐 


2009년 유이는 소녀시대만큼 엄청난 스케쥴을 소화해내야 했습니다.
그나마 소녀시대는 9명이 나눠서라도 뛸 수가 있었지요....
그 당시 유이는 애프터스쿨 자체보다 유이가 더 커져버린 까닭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결혼했어요> 고정에, <스타킹> 고정, 그리고 <미남이시네요> 드라마까지 3박자를 뛰면서
가요 프로그램, 행사, CF까지 미친듯한 스케쥴을 소화해냈습니다.
가희의 말에 따르면 그 당시 유이의 평균 수명시간은 1시간, 2시간에 불구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유이에게 돌아온 것은 욕뿐이었습니다.
"TV에 너무 많이 나온다" "너무 띄워준다" "왜 유이만 띄워주냐" 하면서 온갖 욕은 다 먹었지요.
많은 스케쥴을 소화해는 그 힘든 과정은 모른채 그저 많이 나온다고 욕먹는 그러한 상황이었지요.


아이유도 비슷한 상황에 있습니다.
"좋은 날" 로 정점을 찍은지 행사, 광고 등이 늘어났고, 기존에 하던 <영웅호걸> 과 함께
<드림하이> 를 병행해야 했습니다.
<드림하이> 와 <영웅호걸> 이 채 끝나기도 전에 <인기가요> 에서 MC를 봐야하였고,  
끝나자마자 <키스 앤 크라이> 에서 잘 타지도 못하는 스케이트를 타야했지요.

그런데 돌아오는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아이유 너무 TV에 자주 나온다는 불평, <키스 앤 크라이> 에서 스케이트 잘 못탄다고,
"자기가 여왕인줄 안다" 라는 비난, <불후의 명곡2> 에서 효린에게 졌다고 "거품" 이었다는 비난,
행사에 늦게 도착했다고 돌아오는 욕...... 
결국 엄청나게 몸을 버려가면서 스케쥴을 소화하지만 돌아오는 것 비난 밖에 없다는 점이 비슷하네요.

결국 또 하나 증명한 건 한국이라는 곳에서는 "너무 떠도" 미움받는 다는 것이지요.
TV에 너무 많이 나와서도 안되고 너무 많은 모습을 보여줘도 안된다는 그런 법이요. 
 

 
- 견해가 짧은 소속사? 혹은 약한 소속사의 서러움?

애프터스쿨의 소속사인 플레디스나 아이유의 소속사인 로엔엔터테인먼트나 너무 연예인을
굴릴줄 모른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유이같은 경우에는 너무 굴리다보니까 유이의 이미지가 쉽게 낭비되는 그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연예인을 하끼면 적당히 밀당을 해야 하는데 너무 짧은 기간에 많은 이미지를 날려버렸지요.
유이같은 경우도 조금씩 조금씩 보여줄 수 있었는데 데뷔후 6월부터 12월정도까지
한 1, 2년 두고 보여줄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너무 단기간에 보여주어서 호감이 될 수 있는 연예인이
"비호감" 이 되게 만들어주엇습니다.

아이유의 같은 경우도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유가 한번 뜨기시작하자 정신없이 스케쥴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노래만 가지고 활동했던 아이유이지만 예능에 더해서 연기까지 도전하게 했습니다.
그러더니 운동신경이 없는 아이유에게 <키스 앤 크라이> 라는 프로그램을 고정으로 넣었죠.
물론 <키스 앤 크라이>는 SBS의 얄팍함 때문에 이루어진 게 있긴 하지만요.

이런 건 두가지의 경우가 다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소속사가 작기 때문에 쉽게 제안을 거절 할 수가 없다는 점도 어느정도 포함될테고,
또한 "될 때 뽑아먹자" 라는 상업적인 마인드도 작용할 테구요.
이유가 무엇이든 소속사의 방침이 둘에게는 참 힘들게 하는게 사실이지요.  


 
- 아이유 결국 시간이 지나야 하고 활동이 줄어들어야 한다

다행히 아이유는 유이와는 달리 가창력이 있기 때문에 덜 욕을 먹는 편이지만,
결국 아이유가 안티를 줄이는 방법은 시간이 지나는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안티가 줄어들지 않을 것 같은 유이도 결국 시간이 지나고 나오는 프로그램이 적어지고,
주어진 프로그램에서 끈질기게 버티면서 열심히 하니까 많이들 안티가 줄어들더군요.

안티들의 천국 이라고 불리는 네이트에서도 최근에 유이 글에 보면 "이제는 자꾸 보니 호감인것 같다"
"왜 그렇게 미움을 받았는지 모르겠다" "예쁘다" 등의 '네이트 답지 않은 반응'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번 싱글 앨범이 그 것을 얼마나 바꿔놓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아이유도 마찬가지 인것 같습니다.
아무리 해명하고 좋은 모습 보여도 당분간은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그러면서 서서히 활동에도 적당히 제동을 걸면서 그게 사람들에게 완전 익어버리면
안티도 많이 줄어들 것이고 비난도 점점 수그러들겠지요.
그러는 동안에 아이유가 많이 상처받지 않기를 바라는 것 밖에는 없는 듯합니다.  
아마 아이유는 유이보다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키부터 실력까지 어찌보면 전혀 다른 길을 가고 있는 아이유와 유이이지만,  
톱스타의 고충을 겪고 있고,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다는 점은 비슷한것 같네요.
어쨋든 요즘 유이가 많이 호감으로 바뀐건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아이유도 조만간 다시 비난이 많이 수그러들고 예전처럼 편하게 즐기면서 방송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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