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뜬금없이 올라온 글들을 보고 조금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소녀시대가 일본 활동하면서 입는 의상들을 향한 그러한 비난들이었어요.
독자분들이 조금 억울하다고 주장해본 것도 있긴 하지만 오랫동안 소녀시대의 활동을 지켜본 결과
뭐 그닥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느꼈는데 굳이 그런걸 주장해서 오늘 몇마디 적어보고자 합니다.

과연 소녀시대는 일본에만 가면 일본식에 의상을 맞추면서 돌변하는 것일까요?
그래서 국내팬들과 일본팬들과 차별을 두는 것일까요?



- 과연 복장들이 어떤 복장인가.....?


일본 콘서트에서 본 복장들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과연 일본 콘서트의 복장이 얼마나 야했길래 그렇게 난리인가 하고요.
저도 사실 굉장히 보수적이긴 한편이긴 한데요..... 솔직히 말하자면 한국 복장들과
그렇게 심하게 차이가 나는 그러한 복장은 아니었습니다.


둘다 핫팬츠를 입고 있고 배꼽이 안 드러나는 그러한 복장들을 입고 있습니다.
심지어 다만세 때도 그러한 비슷한 복장을 입었지요.
솔직히 복장들의 수준을 생각해본다면 한국에서 활동할때 입었던 "소원을 말해봐" 때 복장과도
그닥 차이가 없었고 선전용으로 쓰였던 "초코릿 러브" 뮤비에 나오는 복장과도 얼마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 복장들이 한국에서 입으면 괜찮은것이고 일본에서 입으면 선정적으로
변해가는것인지는 참으로 의문이네요.
한국에서 핫팬츠를 입지 않고 펑퍼짐한 바지만 입었거나 긴 치마만 고수했던 소녀시대가
일본을 가서 그러한 복장들을 입었으면 모를까,
이미 핫팬츠에 배꼽을 드러내는 복장을 한국에서 소화했던 소녀시대가 그러한 복장을
일본에서 입었다고해서 왜 그러한 복장이 갑자기 그러한 복장이 선정적이 되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 소녀시대의 무대들 과연 일본용인가?

복장은 그렇다고 치고 일부 사람들은 윤아의 봉춤과 태연의 물랑루즈 공연 등을 문제로 삼는듯 합니다.
왜 특정한 무대를 일본에서만 하냐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네요.


그렇지만 그것을 가지고 비난을 자체가 조금 황당하기 짝이없네요.
그렇다면 소녀시대가 앞으로 활동하면서 가지는 모든 무대는 다 한국에서 이미 한 것들이어야 하고,
절대로 새로운 무대를 보여줘서는 안된다는 공식이 나와야 할테니까요.
"왜 한국에서 안한 공연은 일본에서 하느냐?" 라고 하는건 뒤집어 보자면 한국에서 꼭 공연을 하고
미리 선공개를 해야 한뒤 그 다음에 일본에 공개해야 한다는 좀 억지스러운 주장이나오게되는것이지요.

 


반대로 뒤집어 보면 일본 팬들에게 보여주지 않은 무대들도 한국에 많이 있었습니다.
봉춤때문에 비난받던 윤아는 실제로 한국에서 비슷한 수위의 공연들을 펼친적이 있습니다.
윤아는 데뷔 초에 스타킹에서 의자춤을 선보인바도 있고,
작년에도 김정은의 초콜렛에서도 의자춤을 선보인바도 있습니다.
(스타킹 시절에는 성인도 아니었지요)


그렇다면 태연의 물란루즈 복장은 어떠할까요?
태연이 과연 노출을 감행하기 위해서 물란루즈를 택한것일까요?
물란루즈 라는 공연 자체가 노출이 원래 좀 있는 그러한 공연입니다.


그렇다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겠네요.
왜 그 무대를 한국에서 펼지지 않았느냐 하는 문제요.
뒤집어 본다면 한국에서 물랑루즈 무대를 하고 일본에서 했으면
전혀 문제가 안 되었을 수도 있는
 그러한 상황이기도 할것이구요.
실제로 한국에서 물랑루즈 공연을 했지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네요.  


결국 일본용 한국용을 떠나서 일본콘서트에서 하는 무대는 모두 한국에서
미리 하고 가야한다는
 그러한 주장은 확실히 억지라고 할 수가 있겠지요.
특별히 무대의상을 일본용에 바꾼 것도 아니고 (오리지널 무대에서),
그리고 소녀시대가 딱히
 한국에서 전혀 섹시무대를 펼치지 않은 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사실 저 일본 콘서트 등에서 한 공연들이요.... 한국 콘서트와 대만콘서트에서도 다 했습니다.  

태연과 티파니, 윤아의 공연 모두 다 일본콘서트와 다르지 않게 이루어졌지요.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한국에서 할때는 선정성 논란이 전혀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선정성때문이다" 라고 할 말은 없어진 것이지요.
결국은 "일본에서 했기 때문" 이라는 결론 밖에 답이 나오지가 않네요. 

언론에서도 일본에서 한 것을 노출시키면 자극적이라서 그 맛에 재미를 볼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뭐 크게 문제될 것이 없으니까 노출시키지도 않았고 그런 정보가 없으니 글을쓰는
블로거들도 기초할 자료도 없고 뭐 어차피 이슈시켜봐야 크게 영향도 없을 것 같으니,
아무도 그것에 대해서 글을 적는 사람들도 없더군요.  


결국 기자들과 블로거들은 그냥 "일본" 을 이용해서 글을 적어낸 것 뿐이고,
안티들은 건수를 잡아서 소녀시대를 "일본에 미친 그룹" 내지 "일본돈에 넘어간 그룹" 으로 몰아가고,
거기에 대중들은 제대로 확인하지도 않고 덩달아 같이 욕한 셈이지요. 



제가 이 글을 적은 이유는 사실 비난의 글이 들려와서 적기도 했지만 현재 국내에 많은 아이돌들
본에 진출한 가운데서 또 비슷한 비난이 들릴까봐 염려스럽기도 해서 미리 선수를 치는 
마음으로 글을 적기도 했습니다.

또한 소녀시대처럼 한국에서 할 수 있는데 일본에서만 하는 것처럼 몰아가는 것도 걱정되었구요. 인
터넷 기자들은 콘서트에서 정말 일부분을 캡쳐를 해서 그것을 기사화시키면서 마치 일본에 가서
돈을 벌기 위해서 체면을 감수하고 노출을 선택한 것으로 묘사를 하면서 걸그룹을 욕을 먹게 만들지요.

그것에 선동된 네티즌들은 그것이 진실인것거처럼 그냥 까면서 "일본에 팔아먹었느니",
"일본 돈에 환장했느니" 이런 글을 달면서 차마 읽기도 민망한 글들을 댓글로 남기고 있는게 현실이니까요.


많은 걸그룹, 보이그룹들이 일본에 진출을 했습니다.
카라, 레인보우, 브아걸, 2NE1, 티아라, 그리고 소녀시대 등이 일본에 진출을 했지요.
한국에서 앨범을 낸 곡이라면 대부분의 걸그룹은 한국 컨셉을 거의 그대로 가져갑니다.
예를 들면 카라도 미스터 복장을 그대로 입고 활동을 했고, 소녀시대도 앨범 무대를 소화할때는
한국에서 입던 복장으로 활동을 했지요.

하지만 콘서트 같은 곳에서는 자유롭게 복장이나 곡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어쩌면 그러한 무대 중에서는 한국에서 보지 못한 그러한 무대가 있을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그때마다 비난을 한다면 결국에는 일본에서도 한국과 똑같은 무대를 보여줘야 한다는
결론밖에는 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본에서 입는 복장이나 무대 하나하나까지 다 색안경끼고 본다는건 좀 억지같네요.
한국에서 보여주지 못한 것을 일본에서 보여줄 수도 있는 것이고 일본에서 보여주지 않은 공연을
한국에서도 보여줄 수 있는 그러한 법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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