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문득 인터넷 기사를 보다가 이런 제목의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아이유 댄서 알고보니 손등 입맞춤 알고보니… ‘삼촌팬들 안심’” 
이 댓글을 보면서 세가지 생각이 들더군요
1) 백댄서가 팬들을 생각하는 매너가 있네
2) 잘못하면 기사 때문에 아이유 욕먹겠다
3) 삼촌팬들은 뭐 다 쪼잔한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예전에도 느끼는 바였지만 아직 한국에는 “삼촌팬” 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이상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기자도 그것을 알고 일부러 “삼촌팬들 안심” 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뭐 삼촌팬이
분노라도 한것 마냥 글을 쓴 것을 볼 수가 있었지요.

기자들에게는 아무래도 별것 아닌것 같지만 몇가지 오해는 풀어야 할 것 같아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삼촌팬은 아니긴 하지만요. (아직까지는 오빠팬 ㅎ)


1) 삼촌팬들중 그렇게 분노한 사람은 없었다

어떤 팬덤이던지 대체적으로 조금 극적인 사람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삼촌팬들을 극적으로 그려낸건 조금 아쉬운 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가수를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것하고 집착하는 것 하고는 상황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유에게 삼촌팬이라고 하면 아마 적어도 30대 중반에서 50대까지 중반까지를 가르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삼촌팬들이 아이유의 무대를 보고 간단한 손등에 퍼포먼스 하는 키스를 보고 막말로
열폭을 해서 분노에 떨었을까요?

 

친절하게도 기자께서는 “네티즌 의견” 이라면서 만약 "진짜 입술 닿았다면 삼촌들 화났을 것 같다"
물론 일부 네티즌들이 그렇게 생각했을 수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네티즌들이라면 그렇게 한 그룹에게
한정짓지 않았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삼촌팬들은 그렇게 손등에 키스해줬다고 열폭하는 그런 사람들이 아니지요.
그런 퍼포먼스는 “퍼포먼스다” 라고 인지할 수 있는 이해력과 사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촌팬들을 유치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로 만들어버리는 기사는 자극적이거나 편견에 쪄든 기사입니다


2) 아이유를 욕먹게 한다

히 가수는 팬을 욕먹게 합니다.
그 기사가 나자 일부 사람들은 아이유의 삼촌팬들을 극성으로 생각을 하게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극성팬을 가지고 있는 가수들 역시 별로 그렇게 된다면 이미지가 좋아지지 않습니다.
마치 아이유를 과잉 보호하는 것 처럼 보이거든요.

그런데 대부분의 팬들은 그렇게 하지도 않고 딱히 욕을 했다는 물증조차 없는데 기자가 글을 그렇게
써놔서 아이유의 삼촌팬덤은 졸지에 극성스러운 팬들이 되었고 아이유는 정작 받지도 않은
과잉보호를 하는 팬덤의 주인공이 되어버렸습니다.

의도했는지는 그렇지 않았는지 모르지만 졸지에 아이유 삼촌팬덤은 극성팬덤,
아이유는 그런 극성팬덤의 과잉보호를 받는 주인공으로 야단떠는 팬덤에게 떠받들려지는
그런 그림으로 그려졌습니다.
실제 그 밑에 달린 글들 중에서는 “참 유난떤다” 라는 글들이 더러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삼촌팬들의 선입견은 바뀌어야 한다

뒤의 두개의 일례도 그렇지만 가장 그 글들을 보면 아직도 한국에는 “삼촌팬들” 이라고 하면
일단 색안경을 끼고 보는 그러한 편견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삼촌팬들을 이상하게 보며 실제 한TV 프로그램에서는 삼촌팬들을 언급을 하면서
CG를 뭔가 음흉한 표정을 가진 사람들로 그려놓기도 했습니다.

실제 삼촌팬 중에 그런팬들은 정말 몇몇 극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삼촌팬들에게만 있는게 아니라 줌마팬들에게도 있고 이모팬들에게도 있으며
10대팬들에게도 있는 팬들입니다.
대부분은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를 좋아하는 팬 그 이상도 아니고 그 이하도 아닙니다.
많은 삼촌팬들은 10대, 20대 팬들과 나이와 리액션이 다를뿐이지 뭐 특별히 유별난 사람도 아니고,
이상한 사람들도 아니라는 것이지요.


한 10년전보다 요즘에 “삼촌팬” 이라는게 더 많이 늘어난 까닭은 대체적으로 지금의 30대, 40대는
“아이돌” 이라는 컨셉에 익숙해져있고 10대 가수에 더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더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H.O.T, S.E.S 가 나온지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그 말인 즉슨 벌써 지금의 삼촌팬들은 아이돌 세대를 겪은 세대라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문화에 익숙해져있는 것이고 더 쉽게 좋아할 수 있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런 것을 가지고 무슨 선입견을 가지고 대하니 조금 아닌것 같네요.
삼촌팬이 이상한 것이라면 이모팬, 줌마팬도 다 이상한 것이 되어야 하겠네요.


기자의 보니까 느낌에 여성이신 것 같았습니다. (허설희 기자)
아마 본인은 젊은 아이돌을 절대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인가 봅니다.
그리고 만약 그분이 젊은 아이돌을 좋아하면 그분은 TV에서 하는 퍼포먼스를 보고
분노하고 열폭하시는 분인가 봅니다.
보통 그런 사람들이 자기들을 방어하기 위해서 남에게 그렇다고 뒤집어 씌우거든요.

지금 삼촌팬가지고 나무라는 사람들도 이제 10년, 15년이 지나면 본인도 그런 팬들이 됩니다.
본인들이라고 그렇지 않을것이라고 확신하는 사람은 그렇게 색안경 끼고 바라보세요.
그렇지만 그건 아마 굉장히 본인이 좁은 사람이라고 단언하는 것이 되겠네요.

신고
BLOG main image
사람 냄새 나는 블로그

by 체리블로거
2011 blogawards emblem culture & art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68)
예능 Review (232)
가수 이야기 (467)
가수 외 타 연예인 (86)
드라마 이야기 (42)
블로그 경험담 (20)
스포츠 이야기 (3)
미국 일상생활 (3)
역사와 소설사이 (5)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8,858,534
  • 444670
get rss
체리블로거'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