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현아에 대한 글을 몇개 적었는데 다 내용이 조금 부정적이라서
제가 현아의 안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약간 생겼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아는 원걸 시절부터 귀여워 했고, <청춘불패> 에서 징징대는 막내로 나오면서
더 좋아했던 연예인이죠.
단 컨셉때문에 그 회사를 지적했는데 그것때문에 아무래도 그렇게 보는 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현아에 관해서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바로 현아가 자유선언 토요일의 프로그램은 <가족의 탄생> 에 출연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었지요.
물론 아직까지 결정된 건 없지만 현아 뿐만 아니라 같은 회사 소속인 지나와 함께 <가족의 탄생> 에 출연을
고려하고 있으며 <가족의 탄생> 측에서도 “최상의 후보로 염두에 두고 있다” 라고 이야기를 함으로
큰 가능성을 비추었습니다.

왜 갑자기 제가 이 둘이 리얼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하기를 권하는 것일까요?
오늘 그 점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아와 지나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둘다 큐브엔터테인먼트에 속하고 JYP 소속이었다는 점 이외에도 아주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둘다 섹시미를 앞세운 가수들이라는 것이지요.
지나는 “Black & White” 로 컴백을 했을때 글래머 몸매로 홍보를 하며
"글래머 가수" 로써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지나의 관련된 기사중에 90% 가 지나의 몸매에 관한 기사로써 Black & White 이후로는 좀
노골적이게 몸매 마케팅에 집중을 해왔으며, 그 덕에 주목을 받고 인기를 누리는 면도 있었지만 동시에
너무 “몸매 과시” 만 한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었죠.
섹시미는 적당히 잘 내세우면 좋은데 너무 대놓고 내세우면 거부감이 들수도 있는 면이 있는 컨셉이니까요.
(하기사 뭐든지 적당을 넘어서면 다 그렇지요)

결국 지나는 라이브도 괜찮고 실제 예능등에 나와서 귀여운 모습도 보여주긴 했지만 여전히 몸매를 앞세운
“섹시가수” 로 인식이 되는면이 상당히 강하지요.


이런 지나도 현아의 섹시마케팅에는 두손 두발을 다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나 같은 경우는 인터넷 기사등을 통해서 몸매를 상당히 내세우긴 했지만 정작 무대에서는
의상과 안무 등에서 현아에 비해서 몸매 과시를 상당히 덜한 편이었지요.
현아는 지나에 비하면 몸매로 기사가 나는것이 적은 편이었지만 정작 무대에서는 의상과 안무로
승부하면서 섹시미를 앞세우며 “몸매 과시” 를 상당히 많이 한 편이지요.

이렇게 인터넷에서, 무대에서 서로 몸매과시를 하면서 섹시미로 승부하다보니까 현아와 지나에게는
“섹시미” “몸매” “노출” “선정성” 등의 자극적인 단어와 관련이 있는 이미지를 가득 심어준것이지요.
이 둘의 연관검색어에는 실제 그런 단어들이 항상 붙어다닙니다.


그런데 지금 현아와 지나에게는 그런 섹시미와 상반되는 다른 이미지를 심어줄 무언가가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한때 “섹시퀸” 으로 최고 자리에 있던 이효리의 인기비결은 무대에선는 누구보다 섹시하지만 무대를 내려오면
옆집 동네 누나처럼 편한 친근감과 털털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털털한 여자가 무대에서는 섹시한 여자로 변하니까 더 멋져보이는것이고 더 프로적으로 보이며 무대는
무대로 봐준 것이었지요.

그런데 지금 현아나 지나는 그런 섹시미를 완화시켜줄 어떤 것이 없기때문에 그냥 노출만 앞세운
사람들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잘못 보이면 가진게 섹시미밖에 없는 노출에만 급급한 이미지로까지 보일 수가 있지요.
그래서 무대와 실제 성격을 떨어뜨려줄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현아같은 경우는 이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아는 사실 포미닛으로 데뷔했을때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안티도 많이 있었구요.
그런데 현아의 이미지는 <청춘불패> 에 참가하면서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청춘불패> 에서의 현아는 섹시미는 온데간데 없는 귀여운 징징이 막내로 변했던 것이지요.
무대에서는 섹시하지만 강렬하지만 무대에서 내려오면 무대에서 상반되는 귀엽고 징징되는 모습을
전혀 다른 매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현아의 무대는 “무대” 로 만 여겨졌고,
덕분에 현아는 많은 논란에서 보호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현아의 첫 솔로였던 “체인지” 당시 때는 버블팝보다 노출이 더 적기도했지만 심한 비난이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청춘불패> 의 징징현아의 이미지가 그것을 커버해줬기때문이지요.
하지만 <청춘불패> 에서 하차하고 나서 현아의 중요한 방패막이 없어지면서 현아는 다시 타겟이 된것이지요.

이렇듯 섹시미를 중심으로 하려면 무대를 벗어나면 그것을 잊게 할 뭔가 색다른 모습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고 섹시미만 내세울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합니다.


<가족의 탄생> 은 예능 초보 지나와 실제로는 순둥이인 현아에게 적합한 예능인것 같습니다.
실제 아기와 동물을 하는 버라이어티는 많은 예능감이 요구되지는 않는다고 생각이 되요.
동물과 교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러면서 천진난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정말 동물을 아끼는
마음을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선물한다면 예능감없이도 잘 할 수 있어요.

또한 흔히 동물에게 애정을 주기 시작하면 사람 안에서 뭔가 따뜻한 마음이 잘 묻어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청춘불패> 에서 현아는 왕유치를 대할때 그렇게 대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같은 방송에서 써니가 푸름이를 대할때에도 비슷한 태도를 보이면서 따뜻한 모습을 보여준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물들과 함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연스럽게 섹시미하고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주며 새로운 이
미지를 더해주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섹시미에서 보호할 수 있는 약간의 방패막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예능감이 많이 필요한것도 아니기 대문에 부담이 덜 되는것도 사실이고,
그냥 동물을 좋아하고 동물을 아껴주는 모습을 보여주면 되기에 적절한 첫 예능이 될 수 있다고 봐요.


물론 계약이라는게 잘 나가다고 끝에가서 뒤집힐 수도 있는 터라 “최상의 후보로 염두에 둔다” 라는 말이
출연을 확정짓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에는 출연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아–지나의 회사인 큐브엔터테인먼트가 다른 스케쥴을 조정해서라도
<가족의 탄생> 에 출연을 시켰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시청률이 그닥 높지 않아도 일단 현아에게는 뭔가 보호막이 필요하며 지나도
더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리얼 예능 고정이 하나 정도는 필요할것 이거든요.

그렇기에 이번에 러브콜이 들어온다면 적절하게 조절해서 고정자리를 따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시 징징대는 현아를 보고 싶고 섹시미의 지나가 아닌 색다른 지나를 보고 싶은 마음이 크네요.
과연 그들이 고정 자리를 꿰차며 더 많은 사랑을 받을지 궁금해집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gk5991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공감이 갈 수밖에 없는 설명이네요 ㅇㅅㅇ.......
    사실 둘 다 착하고 순한데, 너무 저쪽으로만 몰고 가는 건 매우매우 보기 언짢죠.
    마침 기회가 온 김에, 이런 컨셉의 마케팅도 계속 밀어 주었으면.....

    2012.01.06 19:06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는 덕분에 엄청 욕먹고 있지요.
      지나도 몸매 마케팅으로 만만치 않게 욕먹었고...
      홍큡 사장은 정신좀 차리고 제발 섹시컨셉을 시키려면 예능만큼은 그걸 잊게할 수 있는 컨셉시켰으면 합니다.

      2012.01.09 11:21 신고
  2. 사건의 지평선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이핑크가 출연하는 예능이군요. G.NA는 룰루랄라 고정 같던데, 이 프로그램이 원체 산만해서 알 수가 없지만, 여하튼 그래도 가족의 탄생보다는 룰루랄라에 출연하는 게 좋을 거 같네요.

    2012.01.06 23:02 신고
  3. 에바흐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현아는 억지로 시켜서 나오는 섹시함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귀여운 모습 또한 그녀의 또 다른 매력이죠. +_+

    그나저나 가족의 탄생은 아무래도 큐브와 계약을 맺은 모양입니다.
    에이핑크도 나왔잖아요.ㅎㅎ

    2012.01.06 23:11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약간 타고난 섹시미가 있긴 하지요.
      무대에서 그걸 발산하는 건 어쩔수가 없다고 봅니다.
      단 예능에서라도 그것을 탈피할 수 있는 반전의 매력을 보여주게 도와줬으면 해요.

      2012.01.09 11:22 신고
  4. 스타리오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행입니다 사실 이제까지의 소속사가 현아를 너무 섹시 이미지로 잡은 바람에 21살의 나이에 결국 부정적인 이미지,입에 담기 힘든 별명까지 가져버리죠 일단 다시 소속사가 냉정(?)을 되찾은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빨리 이 프로로 현아 이미지가 회복되길 바라고 컨셉좀 다른걸로 잡았으면 합니다 트러블 메이커가 끝나면 말이죠

    2012.01.07 03:46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의 별명 등이 "패왕색기" 를 비롯한 순 야한 것들 뿐이니....
      소속사의 잘못이 큽ㅂ니다.
      현아의 귀여운면을 살릴 수 있는 예능에 투입시켜주는 것이 필요할것 같아요.

      2012.01.09 11:23 신고
  5. 시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지나는 예능에서 그닥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현아는 예능감도 있는편이고, 귀여운걸로도 충분히 어필 가능할것같은데

    시청률에 상관없이 꼭 출연했으면 좋겠네요.

    언제까지나 패왕색으로만 밀어붙일순 없는 노릇인데 큐브가 정신좀 차렸으면..

    2012.01.07 11:54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의 귀여움과 예능감은 <청춘불패> 시즌1에서 잘 보여주었지요.
      지나도 은근히 엉뚱하면서도 앙탈쟁이인 구석이 있더군요.
      약간 현아와 비슷한 캐릭터 같습니다. ㅎ

      2012.01.09 11:26 신고

올해에도 역시 아이돌의 활약이 많았습니다.
사실 어떤 면에서는 너무나 많아서 가요대전이 “아이돌 대전” 이라고 불리게도 했지요.
실제로 <나는 가수다> 의 가수들이 실제 음악프로에는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본다면
대부분의 무대는 아이돌들이 꽉 잡고 있다고해도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 2011년에 그 많은 아이돌들 중에서 딱히 재미를 보지 못한 세 그룹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 세 그룹은 2010년만해도 잘 나갔던 그룹이고 다들 한번씩 1위를 해본 그룹이지요.
바로 이 세 그룹은 티아라 – 애프터스쿨 – 포미닛 입니다.

2011년에 불운만 겹쳤던 이들에게 2012년에 재기를 기원하면서
약간의 제안 및 응원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1) 티아라

티아라가 2011년에 못 나갔다구요?
사실 2011년에 티아라는 가장 잘 나간 그룹중에 하나입니다.
2011년에 나온 곡중에서 아이돌 노래 중에서 (아이유 / 브아걸까지 포함시켜)
가장 사랑받은 곡은 다름이 아니라 롤리폴리 였어요.
그리고 Cry Cry도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으며 많은 사랑을 얻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아라는 참 어려운 일을 많이 겪었지요.
일단 롤리폴리는 가장 사랑을 받은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히 묻혀버렸습니다.
롤리폴리가 공개되자마자 얼마 안있어 무한도전에서 강변가요제가 있었지요.

그 중에서도 이번에 박명수와 지드래곤이 발표한 “바람났어” 가 엄청난 인기를 차지하는 바람에
롤리폴리의 선진은 완전 묻혀버렸지요. 업친데 덥친격으로 티아라는 2PM과 컴백시기가 겹쳤는데
많은 팬을 보유한 2PM에게 뮤직뱅크에서는 거의 전적으로 밀리고 인기가요에서도 대부분 밀려서
1위를 딱 한번밖에 차지하지 못하는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롤리폴리는 인기는 상당히 많았는데 1위는 거의 못한 불운의 곡으로 남습니다.

티아라의 악재는 Cry Cry 때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의 컴백과 겹친 것이지요.
실제로 어떤면에서는 크라이크라이가 원걸의 Be My Baby 보다 앞선 면도 있었어요.
그런데 문제는 그게 아니었어요.

모든 초점이 다 소녀시대 vs 원더걸스로 가 있었던 것이지요.
티아라가 아무리 좋은 성적을 내도 원조 걸그룹 구도인 소시 vs 원걸이 이어지면서
정말 크라이크라이는 관심밖이 되어버리는 사태가 발생했지요.
소시 vs 원걸의 싸움이 끝나고 이제는 조금 한숨을 돌리나 했더니 바로 아이유가 컴백을 했습니다.
결국 크라이크라이는 전반에는 원걸 소시에 후반에는 아이유에게 묻혀버리는 아쉬운일이 있었지요.

이런걸 볼때 한가지 중요한 교훈을 얻게 됩니다. 얼마나 컴백시기가 중요한지 말입니다.
강변가요제보다 2주만 먼저 컴백을 했어도, 원걸 vs 소시 구도가 벌어지기 전에만 컴백을 했어도
더 많이 사랑받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생기며 2012년에는 컴백시기와 관련해서
조금 더 신중했으면 합니다.
아마 음원점수는 올해를 넘기기는 힘들지는 모르겠지만 인지도는 더 넓어졌으면 좋겠네요.


2) 애프터스쿨

티아라는 그래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좋은 한해를 보낸거에요. 애프터스쿨에 비하면요.
애프터스쿨은 데뷔 이후에 거의 최악이라고 할 수 있는 한해를 보낸것 같아요.
야심차게 준비한 샴푸는 거의 실패작에 가까왔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애프터스쿨의 샴푸는 생각보다는 성적이 좋았다는 것이지요.
"너 때문에" 이어서 가장 잘된곡이 사실 "샴푸"입니다. 그런데 왜 "샴푸" 효과가 전혀 나지 않는걸까요?

일단 샴푸는 애프터스쿨과는 맞지 않는 곡이었습니다.
즉 애프터스쿨의 정체성과는 전혀 들어맞지 않는 곡이었습니다.
비록 성적이 더 저조했지만 Ah! 디바! 등은 애프터스쿨하면 바로 떠오르는 그런 곡들입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애프터스쿨의 카리스마 있는 섹시한 언니들의 노는 컨셉과 가장 잘 들어맞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샴푸는 애프터스쿨 특유의 컨셉을 완전 죽어벼렸습니다.
퍼포먼스도 약했으며 무대를 즐긴다는 느낌도 확실히 없었고,
애프터스쿨의 가장 큰 장점은 연륜에서 나오는 카리스마는 전혀 찾아볼수가 없었지요.

그것들이 없는 애프터스쿨은 다른 걸그룹과 별반 차이가 없어요.

그렇다보니 애프터스쿨의 샴푸는 이것도 아닌 저것도 아닌 그런 곡이 되어버려서
애프터스쿨의 정체성 자체에 혼란을 가져온 그런 곡이지요.
애프터스쿨의 팬덤 사이즈가 약하기 때문에 제대로 무대에서 자신의 매력을 발산하지 못하거나
노래가 맞아떨어지지 않는다면 1위 후보에서 멀어질 수 밖에 없지요.




또 한가지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오렌지캬라멜의 기대 이상의 성적입니다.
음원만 놓고보면 사실 홍보도 제대로 하지 않고 활동도 제대로 하지 않은 방콕시티의
성적이 샴푸와 비슷한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즉 쉽게 표현하자면 대충 준비한 오캬가 공들여 준비한 앺스보다 성적이 좋았단 말이지요.

플레디스에서는 애프터스쿨의 본진을 다시 살릴까보다는 유닛활동에만 너무 목메개 활동을 했습니다.
샴푸의 저조한 성적을 고려한후에 어떻게 다시 앺스를 부활시킬까보다는 어떻게 유닛으로 활동을
결성해 당장 수익을 거둘까에 더 초점이 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유닛만 이번에 세개가 나왔습니다. (AS Red, AS Blue, 그리고 오렌지캬라멜)
오캬의 좋은 성적은 오히려 앺스 없이 된다는 마인드를 불어넣어준것 같아서 애프터스쿨
본진에게 덜 신경쓰게 만드는 그러한 요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결국 애프터스쿨이 부활하고 내년에 재기하려면 해야할 것은 본진 애프터스쿨에 더 신경을 많이 쓰고,
“너 때문에” 컨셉을 연구해서 애프터스쿨의 정체성에 맞는 그런 곡을 구하는게 가장 시급합니다.
물론 어떤면에서는 자꾸 그 컨셉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게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일단 잘하는 걸 하는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봅니다.

카리스마 있는 퍼포먼스 분야에서는 현재 앺스를 따라올 자가 없다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앺스는 아직까지 기회가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
내년에는 정체성을 다시 확립하고 본인들에 맞는 옷으로 컴백을 해서
다시 1위를 하는 모습을 봤으면 합니다.
그리고 일본활동도 중요하지만 일단 국내에서 다시 재기하는게 더 중요하구요.


3) 포미닛

애프터스쿨이 유닛활동때문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았다면 포미닛은 현아때문에 영향을 많이 받았지요.
바로 에이스인 현아가 모순적이게도 포미닛의 발전이 더디게 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것 같군요.
2009년 데뷔한지 4개월만에 첫 1위를 차지한 이후로 포미닛은 점점 더 퇴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1년에 낸 앨범 <거울아 거울아> 는 그저 엠카에서 1위 하나를 건져내는데 그쳤습니다.

솔직히 제가 포미닛에 관해서 다른 그룹에 비해 깊게 관심을 가지는 그룹은 아니라서 그럴수도 있지만,
딱히 컨셉이나 이런것에 눈에 띄는 그런 문제는 보이지는 않네요.
하지만 굳이 찾아보자면 포미닛은 약간 뭔가 특성이 약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그룹의 색깔이라는게 있잖아요. 그 색깔이 포미닛은 다른 그룹에 비해서 잘 보이지 않는 느낌이에요.
특히 “섹시컨셉” 으로 잡고 나가면서 포미닛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것이 되어버렸습니다.
 
차라리 Muzik 으로 활동할때의 펑키 스타일은 약간 섹시함과 투애니원식의 보이시한면에
적당히 걸쳐있는 중간정도의 컨셉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Huh 컨셉부터 뭔가 섹시컨셉에 집착하게 되면서 포미닛만의 매력이
없어진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포미닛 멤버들이 몸매가 좋고 현아 같은 경우는 섹시미가 잘 들어맞는 부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섹시 컨셉은 걸그룹들이 너도 나도 하는 정말 많은 컨셉이에요.
그렇다면 섹시컨셉 가운데서도 그녀들을 다르게 보일 수 있는 뭔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앺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연륜에서 나오는 카리스마도 없으며,
씨스타처럼 효린처럼 파워풀한 가창력으로 커버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닌
그런 어중간한 입장에 있긴 하지요.
그렇다고 딱히 티아라처럼 대형 기획사의 푸쉬를 받는 그러한 그룹도 아니기도 하구요.

그래서 그럴까요?
그렇다보니 유난히 포미닛은 의상과 안무에 있어서 지적을 많이 받고 있기도 합니다.
현아의 지적은 말할 것도 없으며, “거울아 거울아” 에서도 쩍벌춤으로 논란이 있었지요.
가창력 내지 연륜에서 나오는 카리스마가 없기 때문에 포미닛의 섹시컨셉은 논란만 가져오고
별로 호응을 얻지 못하는 그렇나 결과도 가져오지요.


 

그래서 제안을 하나하고 싶은건 새로 컴백할때는 그 동안 쭉 밀어왔던 그런 섹시컨셉을 버리고
펑키스타일로 다시 돌아가는게 어떤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포미닛은 전지윤이라는 약간 중성틱한 멤버를 가지고 있어요.
에프엑스의 엠버정도는 아니지만 멋있는것과 섹시한것을 적절히 둘다 잘 소화낼 수 있는 그런 멤버죠.
사실 포미닛 중 가장 호응이 좋았을때가 바로 전지윤을 앞세웠을때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꼭 다시 선글라스 씌우라는 말은 아님)

그러면서 포미닛은 2010년, 2011년에 소홀히 했던 다른 멤버 밀어주기 즉 현아가 아닌 멤버를 밀어주기를
잘 한다면 2012년에 다시 재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2012년에는 현아를 조금 쉬게 해주는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 현재는 포미닛 보다 현아가 더 커져있는 상태이거든요.
너무 현아만 앞세우는 나머지 현재까지 포미닛의 인식은 “현아외 4명” 입니다.

2012년에는 포미닛이 제대로 “현아그룹” 티를 벗으면서 다시 한번 정상으로 오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섹시컨셉은 노노이고, 멤버들 분배에 신경쓰며 그룹에 가장 잘맞는 펑키 스타일로 승부해봤으면 하네요.
다행이 일단 현아가 아닌 “지윤-가윤” 으로 구성된 “쌍윤 (공식명은 아님)” 이 나온다니
그건 하나 반갑네요.


2011년을 살펴보면 “재발견의 해” 내지 “발견의 해” 라고 불릴정도로 1위를 차지하지 못했던 아이돌들이
1위를 차지하며 한단계 상승하는 모습들을 보여주었습니다.
데뷔 이후로 1위를 차지하지 못했던 F(X)는 "피노키오" 로 3주 1위를 차지했고,
Hot Summer 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반지하 아이돌” 시크릿은 1월에 Shy Boy 그리고 연중에 “별빛달빛” 으로 1위 그룹으로 올라갔고,
씨스타도 So Cool 로 2010년의 “니까짓게” 에 이어서 “So Cool” 로 1위 가수로 올라섰습니다.

하지만 티아라, 애프터스쿨, 포미닛 특히 마지막 두 그룹은 올해 활동이 상당히 뒤로 물러선 모습을 보이며
아쉬운 한해를 보냈다는 생각이 드네요.
티아라는 정말 최고의 한해를 보내고도 1위를 한번밖에 차지하지 않고
여기저기에 묻히는 모습이 아쉬웠구요.

2011년 아쉬운 한해를 보낸 이들이 과연 2012년에 2011년의 부진을 털어버리고
정상으로 올라설 수 있기를 기원할 수 있을지 응원하며 지켜보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화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유재석의 대상 소감 중에 리지를 언급했었습니다. 런닝맨에 힘들 때에 잠간 출연했다가 그만둔 것이 마음에 걸린 것 같더라고요. 언제 런닝맨에 리지가 다시 한 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송중기처럼요.. 쩝....올 한 해 마지막 날까지 잘 마무리 하시기를 빕니다..^^

    2011.12.30 18:29 신고
  2. 깊은 우물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해 성원 감사드리구요.
    아무쪼록 한해 마무리 잘 하시구요.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걸 이루는 해가 되세요..^^

    2011.12.30 18:40
  3. ogk5991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허헝.......

    티아라는 요즘 CryCry로 잘 하고는 있습니다만 아이유가 쓸 건 다 쓸어가서 그저 울지요......
    광수의 BottleTaste같은 프로듀싱이 문제일까요.....
    여튼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활동을 해 주었으면 하네요.

    앺스는 그저 웁니다.......
    곡도 BottleTaste요, 홍보도 BottleTaste요, 게다가 개인활동+오캬가 대박이라 전체로서의 활동이 팍 죽어버렸으니.......
    2012년에는 제발 제대로 정신 차려서 큰 거 한 방 날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포미닛은 너무 외길만 판 부작용이 드디어 도졌군요.
    기를 너무 세게 뿜고, 현아만 너무 많이 밀었잖아요?
    전지윤+허가윤을 기대해 보도록 하고, 스타일 변화도 좀 했으면 합니다.

    p.s. 2012년에는
    화영이랑 큐리랑 보람양이 실력이랑 분량을 늘려서 돌아왔으면 좋겠고,
    '임진'년이라 '임진'아를 미는 것 같은데 갛나나 대세가 잘 떴으면 좋겠고,
    포미닛도 인지도와 홍보의 고른 분배가 실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1.12.30 19:46
  4.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 그룹의 공통적인 문제는 사장..그것도 티아라 언니들은 음원대상 받을수 있는데
    그걸 차다니 쾅수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움이 안될꺼면 방해라도 하지말란 말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2011.12.30 20:34
  5. 좋은글 좋은블로거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해에도 좋은글 많이 써주시고 복많이 받으세요....
    3그룹에 대한 개인적 견해좀 적을게요.

    티아라는 2011년 잘해주었고 이제는 탑5에 확정적으로 드는거 같네요.
    지상파 수상이 아쉽긴 한데 소속사에서 시기만 잘 맞추면 될거 같고요.

    애프터스쿨은 우선 소속사에서 졸업입학제도 빨리 없애시고 신입맴버와 전체멤버의 인지도 홍보좀 하시길... 지금은 국내입지 다질때지 일본가서 놀때가 아님..
    가장 중요한 점은 대중들이 기대하는 예전 컨섭으로의 복귀와 일관성을 가지고 대박곡을 만들어야 됩니다. 이거 실패하면 오랜지 카라멜은 모르지만 애프터스쿨은 존폐위기에 처할수도

    포미닛은 그룹이 현아와 아이들로 넘 고착해 버린게 가장 문제인데..
    지금으로서는 해결방법이 딱히 떠오르질 않네요..
    소속사에서도 유닛으로 다른멤버들 푸쉬를 한다는거 같은데 개인적으론 성곡에 좀 회의적인지라.... 쩝
    일단 신사동호랭이라는 확실한 대박작곡가와 현아라는 이슈메이커가 있으니 현상유지는 할거 같은데 그위로 치고 올라갈려면 롤리폴리같은 메카히트곡 하나는 받아야 될거 같습니다.

    위에 잡다하게 분석이라 썼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가수는 머니머니 해도 좋은곡이라는 ㅎㅎ
    3그룹 모두 행운이 깃든 좋은 한해가 될길....

    2011.12.30 23:54
  6. Spooky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티아라는 빨리 광수가 정신을 차려야 한다는 핸디캡을 어떻게 극복을 하느냐가 관건이 되겠고...
    애프터스쿨은 이젠 그만 졸업하는 멤버가 없어야 하겠고...
    포미닛은 일단 소속사 사장부터 맞고 시작해야죠... ㅋㅋㅋ
    섹시 컨셉말곤 할줄아는게 없으니... ㅋㅋㅋ

    2011.12.31 00:44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광수는 타이밍 진짜 못잡는듯....
      앺스의 졸업제도는 국내에서 안된다는건 한성수가 알아차렸으면 하고...
      포미닛 사장은 그만 현아를 벗겼으면 해요.

      2011.12.31 23:20 신고
  7. 티아라 안티??  수정/삭제  댓글쓰기

    롤리폴리 멜론,벅스,엠넷,네이버 연간 1위..
    라스피아르 하반기8위 갤럽8위인데 ㅋㅋ 멀 묻혔음?

    2011.12.31 00:46
  8. 에바흐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라는 진짜 운이 없었어요.. 하지만, 티아라보다 더 운이 없었던 것은 시크릿.
    어쩌다 소녀시대랑 정면대결을 해가지고...ㅡㅡ;;;;;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체리블로거님!

    2011.12.31 00:47 신고
  9. 몽키매쥐익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2년도 걸그룹들 활약 기대합니다^^ 개인활동도 기대♥

    2011.12.31 01:13
  10. 크라이크라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CRY CRY가 BE MY BABY를 앞섰다니 동의 할수없네요. 롤리폴리같은 경우는, 굉장히 아까운 경우지만, 크라이크라이는 비마이베이비를 앞서진못한거 같은데요...

    2011.12.31 01:17
    • 허허  수정/삭제

      음원차트나 뮤직뱅크점수를 보셨으면
      그런말이 안나올텐데요
      지금도 음원차트를보면 비마베이비는
      하락세지만 크라이크라이는 아직도 순위를 지키고있고요

      2012.01.01 20:53
  11. 황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겐 지옥같던 2011년이라 오늘이 아쉽진 않습니다.

    재기라.. 우물의 밑바닥을 핥을 만큼 나락에 쳐박힌게 아닌 만큼
    효아라나 리지앺스, 현미닛등 애기들이 내년엔 부흥하길 바랍니다.
    쎄스와 핑끌이 짱먹긴 했지만, 전 베복과 쥬얼리를 더 좋아했었죠.
    기특하게도 오래오래 버텨주며 가끔씩 대박을 터뜨려 줬구요.

    역사에 남을 원소와 틈새 퉤니원, 양면 카라등이 피튀기며 싸워도
    꾸준히 노력해서 스테디셀러로 장수하면 그게 winner인 겁니다.
    탑이 되어 오크들의 집중포화를 맞느니 확고한 자신들의 색을 찾아
    존재가치를 대중과 기획사에 증명하며 꾸역꾸역 진화하길 바랍니다.

    대뜸 갈아탈 조루들을 제외한 진성팬들은 꾸준히 응원하며 반길테고,
    원소로 시작된 걸그룹의 열풍을 메이저에 안착시킨 최종승자가 되면
    로리타로 치부된 그들의 자괴감을 대신해 자부심을 안겨줄 역전이죠.

    체리님도 좀 더 분발하시는 내년이 되길 바랍니다.
    학업등에 바빠 블러깅에 소홀하신 것도 있고 시스템적 병폐에 기인한
    외부환경도 의욕상실의 이유인건 아네요.
    하지만 저도 기억하듯 소수로 행복하던 초심을 되새기실 바랍니다.

    술독에 빠져살며 방문도 등한시한 ㅄ이라 감히 충고드린게 죄송하지만,
    새해를 맞이할거니 함께 반성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길 청하는게
    마냥 무례한 짓은 아닐거라.. 자기최면을 거네요.

    저의 새해목표는 '음주후 웹질불가'입니다.
    금주니 금연이니 결혼이니 하나도 안지켜지더군요. 소소하게 가려구요.
    아직 젊으시니 거창한 목표나 다짐을 기대하며 이만 물러갑니다.

    2011.12.31 01:23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2011년 제가 아는 얕은 지식으로만 봐도 너무 힘든 한해를 보신 황엽님께 2012년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빕니다.
      그리고 올해에 많이 함께해주실 것을 기대해볼께요 ^.^a;
      항상 감사합니다.

      2011.12.31 23:18 신고
  12. 베이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람났어는강변가요제가 아니라 서해안 고속도로가요제에서 한거구요 가온차트기준 롤리폴리가 1위고 바람났어가 2위입니다

    2011.12.31 01:32
  13. 드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롤리폴리는 1위는 못했지만 꾸준한 사랑을 받아서 연말결산 순위도 2위입니다 그만큼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었다는 소리죠 1위가 다가 아니란 소리도 되죠 근데 1위를 별로못했다고 비운이라하는건 좀 어이없네요ㅋ

    2011.12.31 01:42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글을 다시한번 읽어주세요.
      2011년에 정말 많이 사랑받은 곡은 맞긴 하지만,
      타이밍이 지독하게 안 좋아서 너무 묻힌 현상에 대해서 말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2011.12.31 23:16 신고
  14. 시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음원판매량, 노래의 파급력, 특정 팬층에 국한해서 들은 노래가 아니라는점에서

    올해의 노래는 롤리폴리인것 같습니다.(좋은날은 작년노래라 치고)

    팬덤의 크기나 기획사의 파워에 의해서 좌우되는 음악방송 1위 수상이나, 연말 시상식 수상으로

    성공여부를 구분하는건 사실 큰 의미가 없는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모르지만 롤리폴리가 티아라의 현재까지 최고히트곡이 아닐까요??

    내년에 재기하라고 말하기엔 티아라는 올해 상당히 잘된 그룹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광수사장이 타이밍을 정말 못맞춘다는거에는 저도 굉장히 동의합니다.


    애프터스쿨은 베카가 빠지면서 뭔가 그룹의 느낌이 이도저도 아니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귀여운 컨셉인 오카의 성공이 애프터 스쿨 전체 이미지에는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건가?

    하는 생각도 잠깐 해볼정도였죠. 앱스는 내년이 재기의 고비일것 같습니다.

    내년에 이렇다할 성적이 안나오면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포미닛은 정말 기획을 저거 밖에 못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그룹입니다.

    정말 시종일관 섹시컨셉인데, 다른 활로를 좀 찾아야 하는것 같은 생각이 절실하네요.

    요즘 같은 아이돌 포화상태에서 한가지 컨셉만으로 성공을 거두려고하는게 답답합니다.

    블로거님 말대로 포미닛하면 떠오르는 느낌이라는게 없습니다. 그게 가장 큰 문제인것 같네요.

    2011.12.31 04:32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티아라는 성적은 정말 좋았지요.
      단 성적에 비해서 너무 인정을 못받은게 아쉬울 뿐이에요.
      너무나 아쉬워서 적게 되었습니다.

      2011.12.31 23:16 신고
  15. 팬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팬들이 많은건 좋지만 그걸로 가수나 노래가 평가받는다는건 정말 안타까운 일이네요...

    2011.12.31 04:40
  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2.31 20:29
  17. 무슨소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무슨말인가요?
    2011년 연간 음원차트 1위한 롤리폴리를..
    뮤뱅 연간순위 2위한 롤리폴리를,,

    크라이크라이도 음원+음반점수는 2주동안 훨등하게 1위였는데.
    일본활동때문에 방송점수에서 밀려죠.
    방송출연하면 주는 점수..

    인가는 어차피 큰기획사들 돌려주는 시스템이라는것 모르는 사람 있을까요?
    크라이크라이 같은 경우도 대부분 사전녹화 했습니다.
    생방으로 출연하지 않았기에 인가에서 받지 못했죠.

    요즘 음악순위 신뢰성 없는것 전부 아는 사실 아닌가요.
    연간 음원+음반를 보세요.ㅋㅋㅋㅋㅋㅋ

    2012.01.01 01:37
  18. 성적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적에 비해 인정받지 못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의 대중성은 이미 널리 알려진거 같은데요...

    2012.01.11 19:59
  19. fantavii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의 동감합니다..

    특히 포미닛은 현아그룹이니 하는데 차라리 데뷔때는 각자가 개성도 보였고 인지도만 알려지면 되겠지 싶었지만 꿋꿋히 섹시+알파걸(내멋대로 한다는 취지의) 이미지로 가면서 오히려 도태되서 이제 섹시알파걸 이미지 하면 시스타가 완전히 자리를 잡았고 현아를 빼면 솔직히 포미닛은 노래는 물론 외모든 예능감이든 단하나도 못앞서는 꼴이 되버린..

    거기 더해 좀 짝퉁 이미지이긴 해도 굳이 솔로로만 따지자면 섹시로는 현아가 입지를 굳히고(실제 음원이든 지명도 등도 유닛활동을 더하면 포미닛을 앞선지 오래인듯)

    또 이건 제 느낌인지는 몰라도 굳이 비교를 하자면 포미닛은 다른 걸그룹에 비해서는 무대에서 좀 나태한 모습이 보이는..(물론 다들 무리하고 있겠지만 어쨌든 상대적으로) 얼마전에도 f(x)와 노래를 바꿔부르고 비교되서 욕먹은적도 있고..

    f(x)도 뭐 크게 성실한 이미지는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번에 나머지 유닛활동이 실패하면 정말 그룹의 운명이 위험할듯;;

    2012.01.25 03:55

최근에 인터넷에서 한가지 흥미로운 기사가 떴습니다.
아니 오히려 조금 반가운 기사였다고 해야하나요?
바로 포미닛이 두번째 유닛을 발표하는 기사였지요.

사실 솔직히 처음 들었던 생각은 "포미닛에 언제 유닛활동이 있었나?" 였습니다.

사실 제대로 말하자면 포미닛의 두번째 유닛이 아니라 "큐브엔터테인먼트" 의 두번쨰 유닛입니다.
첫번째 유닛은 바로 현아와 비스트의 장현승의 유닛활동이었지요.

하지만 저에게 "유닛활동" 의 개념은 주로 한 소속사 개념보다는 한 그룹에서 나오는게
유닛활동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현아와 장현승의 활동을 그냥 "듀엣" 정도로 생각을 했지요.


어쨋든 간에 포미닛 안에서 처음일어나는 유닛이자 현아를 빼놓은 첫 유닛활동을 듣고나서
반갑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랬는지 몇마디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일단 첫번째 이유는 바로 드디어 포미닛에서 현아가 아닌 다른 멤버를 본다는 점입니다.
이 말에서 오해를 할 수 있는게 제가 뭐 현아를 보기 싫어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건 아닙니다.
포미닛에서 제일 좋아하는 멤버는 현아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인 <청춘불패> 의 징징이 막내
현아를 제가 싫어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항상 느껴왔던 점은 포미닛은 정말 지나칠 정도로 에이스인 현아와
다른 멤버들의 차이가 크다는 것이지요. 인지도나 지원면에서나 파급력에서요.  
오죽하면 포미닛 하면 현아밖에 생각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현아는 크게 부각되어 왔던 반면에
다른 멤버들은 전혀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도로 그럴 것이 정말 이상하리만큼 현아 이외의 다른 멤버에게는 지원을 해주지 않았던
큐브엔터테인먼트 였기 때문이지요.
현아를 제외한 개인활동을 유일한 멤버는 전지윤이며 그것도 짧게 <불후의명곡2> 에서
고정을 했던것이 답니다. 

그렇다보니 포미닛이 데뷔한지 2년이 넘었지만 현아를 제외한 멤버들의 인지도는 새로 데뷔한
신인들과도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은 그러한 상황이지요.
그런데 상황이 이런데도 큐브엔터테인먼트는 현아만 앞세우고 있으니 다른 멤버들에 대한 걱정이
조금 들면서 "왜 다른 멤버들을 이렇게 묻혀놓는걸까?" 하고 의문이 생겼었지요.

포미닛 멤버들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본인들만이 알겠지만 대체적으로 걸그룹에서 인지도가
적은 멤버들을 항상 고민을 하고 "어떻게 하면 인지도를 더 늘릴까?" 고심하며 마음고생을 하는 
것들을 많이 봤기 때문에 항상 멤버들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런데 이 시점에서 다행이 큐브에서 나머지 멤버들을 이제라도 앞세워줄 생각을 하고 있다는건
정말 다행인 결정이 아닐 수가 없지요.
현아를 제외하고 가윤과 지윤도 드디어 자신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니까요




이러한 유닛의 출격은 아이러니하게 보일지는 모르지만 지금 현아에게도 많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 포미닛에서 현아는 이미지면으로나 실제 육체적으로나 가장 소비가 심한 멤버입니다.
현아는 두고두고 쓸 수 있는 이미지와 컨셉들을 최근 2년에 상당히 많이 소비를 하면서
이미지 소비가 가장 많이 된 멤버이지요.

또한 개인활동도 많다보니까 멤버들 중에서도 아마 체력 소비 역시 가장 심한 멤버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실제로 현아는 포미닛 멤버들 중에서도 가장 TV에서 찾아보기 쉬운 멤버중에 하나였습니다.
포미닛이 조금 쉰다고 하면 개인활동을 했고, 개인활동을 접을때쯤에는 유닛활동내지 그룹활동을 했지요.


데뷔 이후로 핫이슈 -> 뮤직 -> 허 -> 거울아 거울아 포미닛활동이외에도 유닛활동으로는
가인, 유이, 한승연과 함께 4Tomorrow 프로젝트 -> 체인지 -> 버블팝 -> 트러블메이커 활동까지 
현아역시 걸그룹의 에이스답게 정신없이 뛰어왔습니다.
물론 거기에는 <청춘불패> 의 고정도 포함되구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현아 역시 나름 체력적으로 / 정신적으로 지쳤을 것이고 이미지면으로도
재충전이 필요한 시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포미닛에서 현아가 아닌 다른 멤버를 출격시킨다는건 현아에게도 휴식을 취하고
이미지를 조금 더 충전할 수 있는 시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이 두 멤버의 유닛의 컬러가 어떻게 나올지 상당히 궁금하군요.
한가지 바라는 점은 섹시쪽으로는 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줄 곳 포미닛 활동을 하면서 해온 스타일이고 게다가 최근에도 했다가 한번 비난도 받았으며
마지막으로 현아까지 줄곳 "섹시 섹시" 를 밀었던터라 조금 식상한 면도 어느정도 있거든요.

차라리 조금 달랐던 뮤직때 스타일로 펑키 스타일을 내거나 아니면 카리스마 있는 색깔로 연출하거나
아예 전혀 반전적으로 발라드 컨셉으로 내본다면 전혀 다른 반응과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러한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만약 허가윤이 기대 이상의 가창력을 보여줄 수만 있다면 이 역시도 반전이지 않을까요? 



물론 이 유닛이 바로 출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도 이 유닛이 나오려면 먼저 포미닛 앨범을 소화를 해야하지요.
큐브에서는 일단 포미닛 앨범이 먼저 나오고 그 다음이 이 두 명의 유닛활동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유닛이 모습을 드러내려면 빠르면 내년 초반이나 내년 중반에나 가야된다는 얘기죠.


하지만 일단 이 두 멤버들에게도 자신들의 매력을 드러낼기회가 주어진다는게 다행이라고 여겨지며
과연 그 동안 감춰져 있었던 (특히 허가윤) 멤버들에게는 어떤 매력들이 있는지도 궁금해지네요. 
쌍윤 허가윤-전지윤의 출격 소식이 반가운 이유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저로써도 너무 반갑네요 너무 소속사에서 현아만 푸쉬해주는게 그룹 이미지에서는
    별로였는데 이제 이걸 기점으로 해서 포미닛이라는 그룹 자체에도 '현아그룹'이라는
    꼬리표를 뗄수 있게되길...물론 큐브가 푸쉬를 잘해야 되지만...ㅋㅋ

    2011.12.23 20:23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덕분에 현아만 안티생겨서 안타까웠다는...
      다른 멤버들에게도 그렇고 현아에게도 그렇게 유익이 될것 같아요 ^.^a;

      2011.12.25 19:59 신고
  2. ogk5991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안 현아다(현아양을 까는 게 아니고 지겨워서요, 그냥 현아만 나오는 게 지겨워서 이랬습니다. 미안해요)!
    여튼 허가윤+전지윤 조합은 포미닛 메인보컬 라인이니만큼, 상상 이상의 조합이 될 것 같군요.
    문제는 나와봐야 안다는거 ㅇㅅㅇ......
    여튼 화이팅!

    2011.12.23 20:35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제가 제일 좋아하는 멤버가 현아기는 하지만 현아만 너무 나오는 상황은 좋아하지는 않았지요.
      뚜껑을 열어봐야하지만 일단은 반갑네요

      2011.12.25 20:00 신고
  3. 몽키매쥐익  수정/삭제  댓글쓰기

    윤윤 홧팅ㅋㅋ현아는 유명하궁 다른멤버들 인지도를 키워주었으면 좋겠어욤ㅋ

    2011.12.24 01:49
  4. 위드자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막내는 학생, 리더는 연기 중이니까, 가장 안 바쁜 2사람ㅋ 너무 현실적(?)인 유닛이랄까요?

    2011.12.24 14:13 신고
  5.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2.24 20:02
  6. 스타리오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큐브는 사실 포미닛에서 현아에게만 치중했죠 그덕분에 음원은 성공이지만 이미지를 망가뜨리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죠 이번 쌍윤 프로젝트 출격은 잘한거라고 봅니다 그러나 또한 아쉬운 점은 포미닛 단체가 활동하는건 자주 보지 못한다는 겁니다 팬의 반은 반갑다고 하겠지만 다른 반은 프로젝트팀으로만 나와서 앨범 언제 내느냐 팬들의 소속사에 대한 비난 ......
    소속사가 포미닛 앨범을 냄으로써 해결해야겠지요

    2011.12.29 01:43

어제 인터넷을 보니 완전 현아 이야기가 많더군요.
정말 심한 욕설이 아니고서 네티즌들이 하는 현아에 대한 비난은 대부분 맞는 이야기 이지요.
일부 네티즌들의 심한 욕설들을 제외하고는 현아에 대한 비난은 타당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 비난을 현아보다는 현아의 소속사에 돌리게 싶습니다.

현아가 그 컨셉을 유지하는데 바로 그 소속사가 큰 기여를 하는것 같아서요, 
가끔 소속사가 안티라는 말을 들어보셨지요?
 바로 현아의 소속사를 두고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그 점에 대해서 몇마디 적어보려고 합니다.



- 상업성을 위해 현아를 선정성의 여왕으로 만드는 큐브엔터테인먼트

현아가 활동을 할때마다 따라다는 말은 바로 "선정성" 입니다.
그런데 그 선정성의 상당한 부분의 책임은 현아 자신에게 보다는
그 컨셉을 잡아주는 소속사에게 있습니다.
현아의 소속사는 현아에게 그러한 컨셉을 잡아주고 권함으로 인해서 현아를 선정성의 여왕으로 만들지요.

대체적으로 아이돌의 안무, 컨셉, 화장, 의상 등은 본인들이 챙겨입는 것보다 회사에서 알아서 정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아가 선정적인 안무, 의상, 회장 컨셉을 하게 만드는건 바로 현아 본인보다는 소속사이죠.
현아게 데뷔한 후 줄곳 큐브엔터테인먼트는 현아에게 야한 옷을 입혀서 내보냈습니다.


평범한 스타킹보다 더 충격적인 찢어진 레킹스, 다른 멤버들보다 한없이 짧은 치마,
골반을 노골적으로 흔들어 대는 안무, 엉덩이를 흔들면서 맨발로 무대를 휘젓게 하는 아무,
그리고 "트러블메이커" 라는 노골적인 제목으로 현아의 온몸을 쓰다듬게 하는 안무들...
과연 현아 혼자서 모든 의상을 제작하고 모든 컨셉을 가지고 오며, 모든 안무를 만드는 걸까요?

누군가가 그러한 옷을 입히고, 화장을 정말 그렇게 시키고 안무를 가르쳐주기에
현아가 그렇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아의 의견이 반영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러한 결정권을 가지고 잇는건
현아 자신보다는 현아의 소속사입니다.  
이슈를 만들고 뭔가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 현아를 이용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 소속사이지요.  
본인들의 지인이라도 저런 컨셉등을 시킬 건지 정말 궁금하네요.


 
- 현아의 이미지를 과소비시키는 지겨운 섹시컨셉

현아의 나이는 이제 스무살 입니다. 그것도 만으로는 19살이지요.
현아가 계속 가수로 활동을 한다고 하면 아직 10년은 더 활동을 할수가 있지요.
아니 그것보다 더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현아가 얼마나 더 하기를 원하느냐에 따라서요.

그런데 벌써 사람들이 현아의 섹시미에는 질려있습니다.
일례로 들자면 소녀시대의 서현이가 배꼽티를 입고나오자 "이제는 섹시컨셉도 하는구나" 라고 하지만,
현아가 "섹시컨셉" 을 들고 나오면 "또야?" 하고 반응을 나타냅니다.
벌써 현아의 섹시컨셉에는 많이 식상해져 있고 이제는 새로운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


이제 막 스무살인데 섹시컨셉을 미는데 질렸다면 얼마나
과연 현아가 "섹시컨셉" 으로 얼마나 더 갈수 있을가요?  
흥미로운 점은 섹시컨셉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까지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컨셉입니다.
그런데 현아는 (정확히 말하자면 현아의 소속사는) 뭐가 급한지 그때 써먹을 수 있는
섹시컨셉을 지금 다 불사르고 있습니다.

이대로 현아가 20대 중반이 된다면 현아는 더 이상 써먹을 컨셉도 없게되는 그러한 상황에 이르게됩니다.
20대 중반에 갑자기 큐트 컨셉을 진행을 할까요?
보컬이라면 가창력으로 승부하면 되겠지만 현아는 보컬이 아닌 래퍼에 가깝습니다.
현아를 좋아하긴 하지만 현아의 랩은 현아에게서 "섹시컨셉" 이라는걸 빼면 아무런 매력이 없습니다. 


결국 현아에게서 "섹시컨셉" 이라는 것을 빼버리면 건질건 정말 없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큐브엔터테인먼트에서는 그 컨셉을 다 불살라 버림으로 인해 현아가 오래 활동하는데
지장을 줄 그러한 선택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오히려 20대 초반에는 귀여운 컨셉이나 / 청순한 컨셉 등으로 가도 아무 이상이없습니다.
아직도 20대 초반까지는 귀여운 컨셉이 먹어주거든요.
그런데 20대 초에 할 수 있는 컨셉은 내던져버리고 오히려 나중에 해도 되는 컨셉을 많이 해서
식상하게 해버림으로 현아의 미래를 막는 그러한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연예인으로써 현아의 가치를 이렇게 깎아버리고 이미지를 소비하게 해버리니 현아를 죽이는거죠.


더 아쉬운건 정말 귀여운 매력이나 청순한 매력이 없어서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섹시컨셉을 밀어야하는
그러한 상황이면 모르는데 현아같은 경우는 <청춘불패> 에서도 보여준바 있듯이 상당히 귀여운면도 있고,
피부톤도 하얀 입장이라서 청순컨셉도 소화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박진영이 원더걸스 시절에 쇼트컷을 시키고 핫팬츠를 입히기 전의 MTV 원더걸스 시절의
긴 생머리 현아는 그러한 면도 많은 소녀였습니다.

이런 다양한 매력의 현아를 그저 주구장창 섹시컨셉 하나만 시켜먹으려고 하니 참 답답하기 짝이없네요. 



- 포미닛을 망치는 현아 밀어주기 


현아의 이번 개인활동은 데뷔 이후로 세번째 입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네 번째입니다.
첫번째는 4Tomorrow 에서 가인, 유이, 한승연과 활동했고, 두번째는 솔로인 체인지였으며,
세번째는 버블팝이었고 이번에는 장현승과 함께 트러블 메이커로 비스트의 장현승과 함께
네번째 활동이지요.

포미닛이 데뷔한지도 거의 2년반 쯤 되어갑니다.
그런데 문제는 포미닛의 인지도나 포미닛 자체는 데뷔한지 한 6개월도 안된것 같아요.
현아를 빼놓은 포미닛의 인지도는 실제로 뒤늦게 데뷔한 씨스타, 미스에이에 비해서도
한참 떨어진 수준입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 것이는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큐브에서는 포미닛을 대표해서 현아를 밀어줬습니다. 초반에야 당연한 선택이겠지요.
가장 알려진 사람을 앞세우는게요.
문제는 어느정도 그렇게해서 1위까지 달성을 했으면 다른 멤버들의 매력도 공개를 해야하는데,
여전히 현아만 앞세우는 바람에 다른 멤버들의 존재감이 상당히 희박해졌습니다.
그마나 유일하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던건 "전글라스" 와 <불후의 명곡2> 의 고정으로 나왔던
전지윤입니다.  

그 이후의 멤버들은 걸그룹팬이 아니면 거의 누가누군지도 모르는 상황이지요.
결국 현재 포미닛은 아직도 "현아 그룹" 에 가깝다고 해도 틀리지는 않습니다.
현아만 주구장창 밀면서 현아만 앞세우기 때문에 포미닛이라는 전체가 가려집니다.
이 정도면 현아가 포미닛을 위해서 존재하는건지 아니면 포미닛이 현아를 위해서 존재하는건지
도통 알수가 없네요.


포미닛 멤버들 전체를 위하고 그룹을 위한다면 현아를 뒤이를 멤버를 앞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현아는 현아대로 이미지 소비가 되고 있는 반면에 다른 멤버들은 완전 묻혀버리고 있는중이지요.


 
지금 현아의 행보를 보고 있노라니 현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답답하기 짝이없습니다.
현아의 다른 매력을 모두 묻어버린채 섹시미만 앞세움으로 인해
1) 현아가 욕을 바가지로 먹게 하고 있고
2) 현아의 이미지를 과소비 시킴으로 인해서 현아의 가치를 깎아내리고 있구요
3) 마지막으로 현아만 앞세운 나머지 포미닛 전체를 묻어버립니다.

이 정도면 소속사가 안티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겠지요?
그리고 이 정도면 도가 지나친 현아 망치기의 장본인은 큐브엔터테인먼트가 아닐까요? 

정말 현아를 위한다면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하고 물러서는 행동도 필요합니다.
이번 트러블메이커는 일부 현아의 팬들마저도 등을 돌리게하는 정말 비호감적인 행보였습니다.
가끔 이럴때 팬이라고 나타나면서 "섹시미도 매력이다" 라고 항의 하는 분들도 있던데 정도껏 해야합니다.
그리고 그 매력도 계속 보다보면 가치가 떨어지는 법이구요.

지금 현아를 죽이는데 가장 큰 일익을 담당하는 사람은 기자도 아니고, 안티들도 아닌
바로 현아의 소속사 큐브엔터테인먼트 입니다.
현아를 위한다면, 현아를 아낀다면 제발 좀 자제해주세요.
그래서 현아가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더 롱런할 수 있게 좀 도와주시구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2.05 16:58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 계열쪽으로밖에는 못 미나봐요.
      에이핑크까지 그렇게 된다면 정말 그런거죠.
      그나마 허각은 남자라 다행이네요

      2011.12.05 17:05 신고
  2. 돈쥬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레도 이번 컨셉은 너무 강해서... 솔직히 저또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있긴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소속사의 컨셉 설정문제지... 근데 정말 죽이기는 좀 아닌거같네요 ㅎㄷㄷ

    2011.12.05 17:03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제가 표현을 조금 잘못썼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살짝 고쳤습니다.
      근데 정말 큐브의 컨셉은 걱정스러울 정도이고 현아가
      악플을 받게 하고 있으니 어찌보면 그런 표현을 썼던거지요

      2011.12.05 17:05 신고
    • 돈쥬찌  수정/삭제

      ㅎㅎ 체리님께서 생각하시는게 무엇인지 잘알지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2011.12.05 17:31 신고
  3. 사건의 지평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정도의 노골적인 퍼포먼스는 소속사보다는 현아에게서 원인을 찾아야 하지 않나 생각해요. 소속사가 기획하겠지만, 본인의 의사도 반영이 됐다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섹시 컨셉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현아는 끼를 통제 못하는 거 같아요. 소속사가 제어를 안 하는 느낌도 드네요.

    2011.12.05 21:34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물론 현아 자신이 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소속사가 컨트롤 해줘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소속사는 연애나 다른 인기가 떨어질 수 있는 행동들을 현아가 원한다고 해도 제어할 겁니다.
      현아의 인기를 위해서요.

      그렇다면 현아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지나친 퍼포먼스도 컨트롤 해줘야하는데 그건 상업적인 가치가 있으니까 내비두는 행위가 좀 그렇더다구요

      2011.12.05 21:48 신고
    • 사건의 지평선  수정/삭제

      그렇더다구요. 그렇다구요, 그렇더군요.
      너무 큰 오타를 내셨네요. 오해하기 좋은 표현이네요. 후자, 그렇더군요, 라고 생각하겠습니다. ^^

      끼를 스스로 통제할 사람은 몇 안 될 거라 생각합니다. 끼 또는 재능을 스스로 제어한다는 것은 이미 마스터라 얘기일 수도 있으니까요. 현아는 소속사가 하나를 내 놓으면 둘을 할 아이 같네요. 그렇기에 원인은 현아에게서 책임은 소속사에게서 찾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아의 안티는 외적으로는 소속사이겠지만, 내적으로는 자기 자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하튼 현아가 물건은 물건이더군요. 더 잘 되려면 내외적으로 같이 변해야 할 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2011.12.05 23:01 신고
  4.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홍 사장님 트위터 하신다는데 멘션 보내주는게 어떨련지..확실히 큰 화제는 됬더군요..
    이걸 노린건지는 모르겠지만 점점 저에게도 큐브의 이미지는 바닥으로..영국 큐브
    유나이티트 공연하러 갔다던데..그거나 무사히 잘 하고 왔으면..

    2011.12.05 21:40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펑키스타일까지만 해도 봐줄만 했는데 요즘은 점전 가관.... 아 왜 저렇게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2011.12.05 21:48 신고
  5. 몽키매쥐익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정성 덕분?에 이슈는 늘지만 안티도 확확 는다는것을 큐브도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포미닛=현아도 안타깝고요ㅠㅠ청불의 귀요미 현아를 잊을수없네요ㅠㅠ

    2011.12.05 22:00
  6. 아무리 그래도 비난은ㄴㄴ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대중일지라도 비난은 안되는거 같아요
    비판이 맞는거죠

    참... 현아 소속사 사장님은 현아가 섹시를 내세움으로써 이슈가 되니깐, 욕을 먹던 말던 그냥 밀어붙이는거같아요... 한마디로 그게 돈이된다하나요? 저도 가끔 볼때면 참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의문인것은
    남자아이돌의 노출에는 관대하면서, 여자아이돌의 노출에는 무언가의 잣대?가 있다해야하나요..
    그런 차별이 있는거 같아 살짝 의문이 가기도 하고 불만히 가기도 하네요

    2011.12.06 04:39
  7. 투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 말대로 처음 섹시를 잡기 전이라면 가능했겠지만 이미 상당히 도를 넘은 느낌이라서...

    그냥 외길인것 같네요...

    섹시란 컨셉이 원래 연예인 막바지일 때 흥행몰이인건대,, 이제는 가수 생활을 3년내로 접어야 할 듯,, 어디 가서 득음이라도 하지 않으면,,

    2011.12.06 22:09
  8. 소설이 열리는 나무  수정/삭제  댓글쓰기

    큐브엔터테이먼트 사장이 처음엔 JYP에서 일하다가 독립해서 큐브를 차렸다고하는데... 박모씨(누구라곤 말안해도 다알것임)에게 못된것만 배운모양이네요...-_-;;;

    2011.12.07 02:26
  9. 튀긴닭  수정/삭제  댓글쓰기

    홍승성 사장은 억지로 나아가려고 하면 반작용이 따른다는 생각을 않는 것 같습니다. 애초에 장기적으로 볼 줄 모르는 사람일지도. 에이핑크를 말 그대로 정석 코스를 밟으며 키우려는 것을 보고, 또 그만큼의 푸쉬 능력이 되는 것을 보고 3대 기획사 바로 아래로 평가해도 되겠구나 했는데 또 알 수 없는 삽질을 반복하니 뭐 하자는 건지. 대중도, 팬도 떨쳐내고 혼자 살아남겠다는 건지 그 의중이 궁금합니다. 머리를 열어 보면 똥이 들어 있을지도?

    2011.12.09 03:46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에이핑크마저 현아처럼 밀고나가면 정말 안되겠지요.
      어쩌면 현아가 그에게 연습과정이었는지도 모르지요.
      현아는 한번시작해서도 돌리기가 힘든걸까요?

      2011.12.09 11:08 신고
  10. gkgkgk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아를 평소 좋아하던 팬으로서, 참 슬프더군요. 처음엔 이게 현아의 주특기니까 쉴드쳤는데, 이번 첫무대를 보고 한숨이 나오네요. 현아가 노리개입니까? 왜 이렇게 쓰다듬고 흔들고 아주 안무도 여자의 중요한부위들만 쏙쏙 골라서 만져대는데 가슴이 아프네요. 의상도 그 미니드레스는 뭡니까. 이쁘긴하나 딱 뮤비용으로 끝내야할걸 춤을 춰야하는 무대의상으로 쓰다니요. ㅠㅠ 솔직히 현아의 랩과 춤을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이건 뭐 현아 몸매 구경만 한 거 같아요. 섹시와 파워 믹싱은 체인지때가 가장 알맞았는데, 이건 도를 지나친 거 같네요. 이번 일본 새뮤비도 완전 애들을 거의 벗겨났든데, 팬티수준의 바지와 노골적인 안무들.. 큐브 말로만 아빠같은 사장님이라 하지 말고, 행동으로도 하시죠. 어떤 아빠가 지 딸한테 팬티만한 바지 입히고 엉덩이를 흔들라 합니까? 아, 정말 슬프네요. 앞으로 최소 5년에서 10년까지 가수생활 어떻게 하려고.. 증말.

    2011.12.10 01:39
  11. 백수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이즈 마케팅의 한 부분인 것도 같지만 현아를 너무 과소 평가하는 분위기 인데.현아는 업계 한 장르의 갑입니다.지금 그 어떤 누구도 현아의 위치를 위협할 만한 가수가 없습니다.다른 이들은 그 퍼포를 안 하는 것도 맞지만 또 못하는 것도 맞습니다.그만한 능력이 안된다고 보는 거죠.이슈와 논란 속에서 현아는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그 반대에 오캬가 있겠지요.오캬역시 독보적 위치에 있죠.장르가 다를 뿐이지.그 위치를 무시하면 안됩니다.

    2011.12.31 23:53
    •  수정/삭제

      현아가 이 장르 그니까 섹시장르의 갑인가?
      손담비나 이효리를 제칠만큼?

      2012.01.03 21:29
  12. 모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현아가 섹시하다고하는데 잘모르겠어요
    몬가 멋있다는 느낌보다는 야하고 민망한? 소속사때문이라는건 아닌듯해요
    연습할때도 팬티같은거 입고하더만요 ㅋ
    춤도 잘춘다고하는데 모르겠음 다리만 벌려대면 잘추는건가요
    다른가수들보다 유난히 다리를 마니벌림 예능같은대 나와서 춤출때도 다리벌리기춤만 추던데
    주특기인듯 여튼

    2013.12.09 13:09


현아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이번에 버블팝 활동으로 또 지적을 받았네요.사실 현아의 선정성은 이번 한번만 있었던 것이 아니지요.
이번에 현아 측은 아주 강력하게 대응하면서 "더 이상 활동하지 않겠다" 라고 하는 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언론에서도 "왜 현아만 미워하나?" 라는 취지를 가진 글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몇마디 적어보려고 합니다.
왜 현아만이 항상 "선정성" 에 중심에서 떠나지 않는 것일까요?



- 현아가 가장 눈에 띄는 이유

물론 다른 걸그룹 중에도 "섹시 컨셉" 과 춤을 추는 사람이 없는게 아니라는 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걸그룹중 많은 미성년자 멤버들이 섹시컨셉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사실 엎드려서 다리를 올리고 춤을 추는 miss A의 수지나 (94년생),
호피 옷을 입고 춤을 췄던 전 동료 였던 원더걸스 소희 (92년생), 선미 (92년생)

아직 어린대도 엉덩이를 미는 춤을 춰왔던 시스타의 다솜, 소유 (93년생)
그리고 심지어 현아와 같은 팀에 있으면서 똑같은 춤을 추는 현아보다 두살이 어린 권소현도 (94년생) 
사실상 모두 소위 말해 "섹시 컨셉" 을 추구하고 있지요.

그런데 왜 현아만 유독 많이 지적을 받는 걸까요?



이들 모두 섹시미를 추구하지만 현아처럼 전적으로 섹시미를 지원받은 적은 없습니다.
3주 전에 적은 "섹시미만 부각시키는 현아가 안타까운 이유" 라는 글에서 나와있지만 현아는 벌써
이미 2007년 데뷔때인 16살부터 섹시미를 강조해왔었지요. 

뭔가 소속사에서는 현아를 "섹시퀸" 으로 만들고자 다른 걸그룹 멤버들에 비해, 심지어 팀 막내인 소현이나 언니들인 허가윤이나, 전지윤에 비해서 훨씬 더 야하게 입히고 아예 골반춤을 무기로 하는
"체인지" 를 밀어주고 성인이 되자마자 노골적으로 화보에 섹시미를 강조하는 무대를 짜줬습니다.
뭐든 열심히 하는 현아는 아이러니하게도 그 것에 너무나 잘 부응을 해줬고요.

그러다 보니 현아가 다른 아이돌들보다 유난히 눈에 뛰고 튀는 것입니다.
그러니 다른 아이돌에 비해서 현아가 더 많이 지적받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이 떠는데 유난히 크게 떠들어서 지적받는 애가 한 두명은 있습니다.
5명이 떠들었는데 나만 걸리면 억울하기 짝이 없지요. 막말로 재수가 없다고 표현하지요?
사실 학창시절에 저도 그런 케이스이긴 해서 억울한적이 한 두번이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선생이 보기에는 그 학생이 가장 시끄럽기 때문에 지적을 하는 것입니다.


현아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만은 걸그룹이 "섹시" 를 강조하지요. 
하지만 현아는 다른 걸그룹에 비해 유난히 더 섹시미를 강조합니다.
그나마 다른 걸그룹 멤버들은 솔로라도 하지 않는데, 현아는 솔로에 나와서 혼자 골반춤을 추고,
엉덩이 춤을 추니 안 보였던 면도 더 보이게 되는 법인 것이지요.

"왜 나만 미워하냐?" "왜 현아만 가지고 그러냐?" 하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현아가 다른 아이돌들에
비해서 지나치게 더 섹시미를 강조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효리와 비교할 수 없는 이유

 

어떤 이들은 현아를 가리켜 "이효리도 솔로시작할때 섹시로 시작했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현아와 이효리는 비교 대상이 될 수가 없습니다.
소위말해서 이효리가 더 쿨하고 더 나서 그런 건 아닙니다. (뭐 어떤 분들께는 그게 없지 않아 있지만...)
바로 둘의 컨셉이나 나이를 비교해보면 충분히 답이 나오지요.

이효리는 핑클에 1998년 20살 (만 19살) 에 데뷔했습니다.
즉 지금의 현아 나이때 이효리를 데뷔를 했습니다.
데뷔후 한 5년 정도는 이효리에게 섹시컨셉은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딱 한번 강렬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Now 때 섹시컨셉을 소화한게 전부였지만 그나마도
현아의 Bubble Pop 에 비하면 양반인 수준이지요. 


그리고 이효리를 바꿔놓은 텐미닛은 바로 효리가 25살인 2003년 때였습니다.
25살때 섹시컨셉을 소화하는 것이랑 갓 스무살된 현아가 섹시컨셉을 소화해는 것이랑 비교가 될까요?
더욱이 이효리는 청순컨셉으로 그 동안 못본 모습을 보여준 것이고 텐미닛때와 지금의 현아를 비교해보면
수위에 있어서 벌써 차이가 납니다.
이효리의 텐미닛은 이미 현아가 미성년자때인 1년전에 해버린 체인지때와 더 가깝거든요.

이런데 어떻게 "이효리는 되고 현아는 안되느냐" 라고 비교를 합니까?
섹시미만 주구장창 밀다가 갓 성인되서 거의 끝까지 가는 현아하고 20살때 조용히 시작해서,
24살인 성인때야 본격적으로 "섹시미" 라는 무기를 꺼내든 효리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 현아보다는 소속사가 문제다

현아가 무대에서 섹시한 눈빛 몸짓 등으로 소속사에서 주는 컨셉을 잘 소화해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그것들을 현아가 "너무 잘" 소화하기 때문에 어쩌면 현아만 계속 찍혀대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안무나 의상 등은 현아가 다 짜오는게 아니라 소속사에서 방향을 정해주고 
소속사에서 방침을 주는 것입니다.
"섹시미" 가 현아가 강하다고 생각한 큐브는 적당한 수준에서가 아니라 지나칠 정도로
현아를 "섹시미" 를 강조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해왔지요.

무조건 발끈하고 "왜 우리 현아만 가지고 그러냐?" 하고 따질게 아니라
왜 본인의 소속 연예인인 현아만 유난히 지적을 받고 누가 현아를 지적받는 상황에 노출시키는지
본인들이 먼저 생각을 해봐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사실 이건 현아의 소속사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현아의 전 소속사이며 사실상 현아가 "섹시" 컨셉을 밀 수 있도록 바탕을 깔아준 JYP 역시
미성년자인 miss A의 수지에게 계속 민망한 안무를 강조시키고 있습니다.
수지가 업드려서 춤을 추는 것이나 누워서 마치 예전 성인 영화 포스터처럼
다리를 올리는게 보기가 좋지 않은 건 사실이지요.

이 기회에 소속사들이 미성년자 연에인이나 갓 성인이 된 연예인들에게 당장의 수입과
이득을 위해서 너무 보기 민망할 정도의 안무와 의상등을 소화시키는게 아닌가 생각을 해보고,
그런게 있으면 조금 수정했으면 하는 바람도 가져봅니다.
하지만 현실상 불가능하겠지요?



현아를 보면 걱정이 많이 됩니다.
나이가 20살인데 거의 4년째 섹시미를 추구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섹시미만 어떻게 밀고 나갈지 걱정이 되네요.

현아는 섹시미만이 아니라 다른 매력도 충분히 있는데 너무 사람들에게 "현아: 섹시" 를 
각인시켜놔서 다른 스타일이 어색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그나마 그것을 떨쳐버릴 <청춘불패> 라는 보호막이 있었는데 그것까지 날라갔으니...

아직 20살밖에 안된 현아의 관련 검색어가 다 섹시에 관련된 것이고 심지어는 조금 거론하기
민망한 그러한 단어들이 들어가있는게 현아의 현실이지요.
소속사에서는 그런 "왜 현아만 가지고 그래?" 라고 무조건 거부하기보다는
정말 왜 "현아만 가지고 그럴까?" 하고 자문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8.05 19:13
  2.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시는 가수실력 평균 투애니원은 실력파 되는 그곳 여론은 신경쓸 필요없습니다만..
    본인부터가 그 컨셉을 하고 싶어 하는것 같더라고요..버블팝 안무가 논란이 될 정도로
    야한가 하면 글쎄요...

    제발 제재를 할려면 툭하면 복근 드러내지 못해 안달하는 남그룹들이나 제재했으면 좋겠어요
    제눈엔 그게 더 꼴사납거든요

    2011.08.05 19:15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안무보다는 의상과 느낌이 더 야하지요.
      전 그 자체보다는 유독 현아만 논란이 나는 그 자체에 대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소속사가 너무 아이를.... 막말로 벗기는듯...

      2011.08.08 20:30 신고
  3. 시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정성의 기준이라는게 참 정하기 애매한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현아의 무대를 보면서 항상 섹시하다고 느끼고 별명이 패왕색기이긴하지만,

    타가수들과 의상, 안무를 비교했을때 현아가 월등히 더 과한가하면 꼭 그런건 아닌것 같으니..

    현아가 어린 나이인것과, 워낙에 섹시라는 컨셉을 잘 소화해서 그렇다는 말밖에 못하겠네요;;

    하지만 현아의 경우도 그렇고 비스트의 노래가사가 심의에 걸린것도 그렇지만,

    시대는 변하는데 심의하는 사람들은 너무 뒤쳐지는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건 사실입니다.

    미성년자의 노출, 음주를 권장하는건 아니지만 일관성없이 기분대로 제약을 가하는것같은

    현재의 상태는 조금 바뀌어야 하는건 아닌가 하네요.

    2011.08.06 00:38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 측도 어느정도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이제 막 20살 된 현아에게 따라붙는 단어가
      "색기" "섹시" "패왕색기" 이런 단어들이라는게 아쉽지요.
      얼마나 소속사들에서 (JYP 포함) 주구장창 그러한 컨ㅅ벵르 밀어줬으면 관련검색어가 저럴까요..

      2011.08.08 20:31 신고
  4. 고아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년같았으면 이효리는 되는데 왜 현아는 안되냐고 항변하지 못했겠죠. 하지만 이제는 현아도 이효리와 같은 성인이 됐습니다. 이효리가 할수 있는 건 현아도 할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안된다는 건 대중이 가수를 차별하고 있는겁니다.

    현아는 10대 시절부터 섹시 컨셉을 계속 밀었고 이효리는 청순미를 내세우다 나중에 조용히 섹시 컨셉을 했다는 사실이 대중의 차별을 포장할수는 없습니다. 탤런트 시절 청순한 역을 주로 하다 23살때 조용히 섹시 가수를 하기 시작한 유니한테도 사람들은 이효리와 같이 대우해젔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온갖 모욕을 퍼부은 끝에 죽게 만들었잖아요.

    2011.08.06 20:54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를 욕하고 까고 죽이자는게 아닙니다.
      성인이 되기 전부터 현아는 섹시미를 밀어왔습니다.
      만약 현아가 청순미나 귀여운 컨셉을 소화하다가 갑자기 컨셉을
      이리 바꿨으면 반응들이 달랐을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현아는 유독히 미성년자때부터 섹시컨셉을 밀었습니다.
      이미지소비는 물론이거니와 갓 스무살 된 소녀에게 따라다는 용어들이
      "패왕색기" "색기" "섹시" 이런 단어들이 좋은 현상이라고는 할수는 없지요.

      2011.08.08 20:33 신고
    • 고아라  수정/삭제

      '스무살 소녀'라도 술마시고 담배피고 모텔갈수 있습니다. 왜? 스무살은 성인이기 때문입니다. 성인에게 나이를 이유로 섹시 컨셉을 하지 말라는 건 '억압'입니다. 서른 훨씬 넘은 여자 가수에게 늙었으니까 섹시 컨셉 그만두라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현아라고 청순 귀여운 컨셉을 하지 않았던 건 아닙니다. 포미닛도 핫이슈와 뮤직으로 승승장구한 이후 왓어걸원츠에서는 다른 걸그룹처럼 스쿨복입고 귀여운 척 해봤습니다만 반응이 별로였습니다. 왜 섹시 컨셉만 주구장창 미느냐고 답답해 하시는데 그게 안전하게 먹히니까요. 먹히지도 않았던 걸 위험부담을 감수하면서 다시 시도하기는 어려운 거 아닙니까. 포미닛의 다른 멤버들조차 자기들한테 치명적인 건 귀여운 척이라면서 웃습니다. 타멤버들과의 조화때문이라도 무대에서 청순귀여운 척하는 현아를 보는 건 쉽지 않을듯 싶군요.

      예능에서는 청순하고 귀여운 현아가 통했는데? 하지만 예능과 무대는 다르죠. 이효리가 예능에서 과도할 정도로 꾸미지 않고 털털한 척 해도 무대에서까지 그러지는 않죠. 예능에서 통하는 이미지와 무대에서 통하는 이미지는 다릅니다.

      그리고 현아를 진심으로 걱정하시는 거라면 이 글은 쓰지 않는 게 더 나았을 뻔 같습니다. 이런 글은 현아를 욕하고 까고 죽일려는 사람들에게 정당성을 부여해줘서 더욱 기세등등하게 해줄수 있으니까 말이죠.

      2011.08.09 06:44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포미닛이 섹시 컨셉으로 1위를 한건 아닙니다.
      사실 Muzik도 펑키 컨셉에 가까왔지 무차별한 섹시컨셉은
      아니었지요.

      물론 님말씀대로 스무살 소녀가 술마시고 담배피고 모텔갈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법적으로 야동찍어도 될 나이이지요.
      하지만 "할 수 있다" 고 해서 다 하는게 최선의 선택일까요?
      하고 말고는 현아와 그 소속사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막말로 현아가 "담배를 피고 모텔을 갈 수 있다" 고 해서 그런곳을 들락거린다면 현아의 이미지에는 어떻게 될까요?

      현아와 그 소속사는 섹시컨셉을 원하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현아에게 돌아오는 것은 많은 욕들뿐이고,
      오죽하면 20살에 관련검색어 중에는 입에담기는 그런것들도 많습니다.
      그게 꼭 현아를 위한 일인지는 궁금하네요.

      현아가 싫은 안티들은 제가 글을 쓰던 안쓰건 욕을 달겠지요.
      하지만 현아의 팬이나 현아를 좋아하는 사람들중에서도
      너무 현아를 벗기는 현상에 대해서 안타까워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아의 소속사와 컨셉 자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고아라 님의 블로그에 가끔 가봅니다.
      현아 뿐만 아니라 많은 여자 아이돌 / 가수 / 모델 등의 포스팅이 있으시더군요.

      반대로 생각하시면 그런 포스팅들이 현아를 소위 말해 "패왕색기" 로 단정지어버려서 "현아는 그런 아이구나" 하고 단정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님도 좋은 동기로 올렸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현아를 걱정하는 마음 하나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표현이 다를 뿐이라고 생각이 되구요.
      어쨋든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1.08.09 08:44 신고
    • 고아라  수정/삭제

      현아를 걱정하는 님의 의도는 이해합니다만 결국 '현아가 문제'라는 결론은 너무 아쉽니다. 전지현은 현아 나이에 마이젯 CF에서 골반 흔들어서 대한민국 최고의 톱스타 반열에 올랐습니다. 그런데 현아한테는 욕만 들어온다면 그건 현아의 잘못이 아닙니다. 현아가 아니라 대중의 이중성이 문제라고 봅니다.

      그런데 님의 글은 문제의 초점이 대중이 아닌 현아에게 가있어서 아쉽습니다. 걱정되서 하는 말이라도 이런 의견은 현아를 욕하는 안티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결국 현아에게 압박으로 다가옵니다.

      다른때라면 생각해볼만한 의견이라고 보는데 방통위한테 지적 받고,방송사로부터 안무 수정 요청 당하고, 네티즌들의 비난은 쏟아지고, 현아가 여러가지로 곤경에 쳐해있는 상황인데 타이밍이 많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네이트 메인에 기사로 떴습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일개 블로그의 포스팅과 기사는 무게가 다릅니다. 기사라는 권위가 부여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깊숙히 스며듭니다. 수십만에게 노출되는 전파력은 말할 것도 없구요.

      현아가 곤혹스러운 상황인데 다시 현아가 문제라는 글이 메인에 떠서 마음이 무겁더군요. 그래서 와서 의견 남겼습니다.

      그리고 제가 현아에게 '패왕색기' 라고 하는건 '섹시퀸' 이효리와 마찬가지 어법입니다. 섹시가 요철이 분명한 몸매나 구리빛 피부등 말할 수 있는 외형적인 조건에 가깝다면 색기는 사람 표면에 흐르는 어떤 기운 같은 것입니다. 제가 느끼기에 현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치명적인 기운같은 것이 감돌고 있습니다. 그래서 색기라는 표현을 쓰는 겁니다. 색기라는 말이 현아에게 안좋게 쓰이기도 하는데 그래서 저는 섹시는 고급스럽고 색기는 천박한 개념이 아니라고 이전부터 강조해왔습니다.

      저는 어떤 여자라도 섹시미를 추구할수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심지어 남자들이 모두 욕하는 CL한테도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는 당당한 태도가 좋다고 칭찬합니다. 섹시미도 수많은 매력 가운데 하나입니다. 공해라도 배출하는 것처럼 비난당하고 압박당하는 현실은 매우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2011.08.10 05:58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흠.. 제가 의사 전달을 잘 하지 못한 모양이군요.
      "현아가 문제다" 라는 것보다는 현아의 "소속사" 가 문제다라는
      점을 더 강조하고 싶었는데....
      그게 오해가 되지 않았다면 좋겠네요.

      전 예전부터 큐브의 방침이 마음에 들지 않았거든요.
      현아가 한참 주가를 달리면서 소위말해 "섹시퀸"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을때 그런 현아를 더 돋보이게 한건
      <청춘불패> 의 징징현아 였습니다.

      그게 현아를 단순히 "패왕색기" 의 단편적인 섹시녀가 아닌,
      그냥 무대에서의 프로로 보이게 해주었지요.
      허나 요즘에는 그런게 없이 그냥 섹시미 하나만 밀고 나가니,
      막말로 이미지가 좋아지게 되지 않은것만도 사실이구요.

      현아에 대한 칭찬의 글도 많이 쓰고 변호도 많이 해봤습니다.
      현아 자체는 굉장히 좋아합니다.
      단지 방향과 컨셉 그리고 소속사의 방침이 많이 아쉬울 뿐이구요.

      아직까지는 그 "패왕색기" 라는 단어가 "섹시퀸" 하고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효리에게는 "패왕색기" 라는 단어가 붙여지지 않고
      그냥 "섹시퀸" 이라고 하거든요.

      "색기" 라는 표현자체가 (님이 그렇게 사용했다는게 아니라) 약간 이상한 암시를 할 수도 있지 않나 생각되어봅니다.

      분명 섹시미도 하나의 매력입니다.
      현아의 섹시미를 다 죽여버리자는 건 아니지요.
      단지 적절한 수준에서 너무 소비하지 말고 (현아의 경우는
      선정성도 선정성이지만 과소비가 더 문제겠지요) 여러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현아에 대한 애정에 크시네요 ^.^a;
      저도 현아를 좋아하는데 제가 의사전달을 확실치 못했나 봅니다.

      현아의 섹시미까지는 나쁘지는 아는데 최소한 예능이나 이런대서는 효리처럼 털털하거나 아니면 현아만의 징징으로 봤으면 좋겠네요 ㅠ.ㅠ

      2011.08.10 09:45 신고
  5.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8.08 02:10
  6. 압스쿨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아양에 대한 논란은 왜 활동을 한참 한 후에, 챙길 것 다 챙긴후에 뒷북인걸까요. 흠..

    개인적으로는 현아양의 섹시미의 문제는 단 한가지가 아닐까요.
    이효리씨, 성인식때의 박지윤씨 등등 여타 다른분들과 다른 단 한가지, 바로 퍼포먼스, 노래와 따로 노는 어린 외모와 이미지 아닌가 합니다.
    위에 언급한 다른 여가수분들도 파격적인 변신을 했었지만 그 외모에서 풍기는 카리스마는 어린 10대후반~20대초반의 여타 여자 아이돌들과 달랐습니다. 그렇기에 "심하다. 지나치다" 라기 보다 "섹시하고 멋있다."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아양은 일반 예능에서 지금껏 보여줬던 이미지가 징징대는 너무나 어리고 귀여운 중고딩의 동생과 같았는데 외모(염색, 의상 스타일 제외)마저도 그 모습 그대로이니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제 20살, 본인이 원한다면 저정도의 컨셉은 무리가 없다고 생각되어 지지만 현아양을 똑바로 쳐다보았을때 전혀 20살같지 않고 여전히 17살짜리 현아양처럼 보여 약간 불편함이 느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현아양은 동안도 동안이고 상당히 어린이(?) 이미지인데..
    너무 잘생겨서 연기가 힘든 배우들처럼 현아양도 너무 어려보여서 성숙미를 표현하기 힘든걸까요.

    2011.08.08 13:49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24살짜리 현아에게 이런 말이 나온다면 변론의 글을 썼겠지요.
      하지만 지적하신 것처럼 현아의 귀여운 매력도 있는데 너무 주구장창
      섹시미만 미는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2011.08.08 20:34 신고
  7. Spooky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아가 사는 법은...

    지금 소속사에서 나가서 다른 소속사를 찾는것 뿐인듯 싶네요... -_-;;;

    2011.08.10 04:07
  8. insu[1]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현아를 보는 관점이 좀 안좋습니다.
    섹시미 강조 어쩌구 하지만 다른 여자연예인들의 섹스어필과는 상당히 다른 부분에서 현아가
    다르기 때문이죠. 다른 여자 연예인들이 고혹적이고 세련된 혹은 여성스러운 매력을 부곽
    시키려 하지만 현아의 섹시어필은 골반 흔들고 사타구니에 항상 손이 가있고 뒤에서 남자댄서가
    펌푸질 하는 퍼포먼스가 주된내용이기 때문이죠
    어둠의 경로로 서양 하드코어 포르노 보면 항상나오는 해변과 선텐된 포르노배우의 과장된 표정연기,손가락의 움직임 과 허리움직임,야구방망이 이런컨셉을 따왔으니까요.

    말을 쉽게 정리하자면 현아섹시컨셉은
    서양포르노 컨셉이라 시청자들의 거부반응이 일고 심의에 걸렸다. 이정도?

    2011.08.12 09:04
  9. 대다ㅓ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현아보단 걸스데이였나? 골반춤은 더더더더 야릇할정도로 선정적이였다고 봅니다..
    하지만 현아 방송못할때 아무도 걸스는 선정적이다 말않더라구요 신기

    2012.04.02 06:04

며칠전에 YouTube를 갔었는데, 가장 인기 있는 Video에 현아의 Bubble Pop이 나와있더라구요.
현아의 공식 Music Video 였지요.
흥미로운 점은 YouTube에서의 반응들이었어요.  
대체적으로 YouTube에서 한국 가수의 음악들이 올라오면 Like가 90% 이상을 웃도는 경우가 많은데
현아의 경우는 한 75% 내지 밖에 되지 않았어요.

몇가지 의견들을 읽어보니 제가 평소에 느끼고 있었던 것과 인터넷 댓글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그러한 의견과 비슷한 의견들을 많이 봤지요.
"섹시미만 강조한다" "엉덩이만 흔들고 볼건 없는 것 같다" 등등의 내용이 많았지요.
뭐 중간중간에 "섹시하다" 라는 말도 많았고 좋은 내용도 많았지만요.


개인적으로 현아의 무대를 보고 참 아쉽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라이브나 가창력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솔직히 현아가 그런것도 개선시켜야 하겠지만 제가 말하는 아쉬운 점은 소속사들이 현아의 컨셉을
잡아줄때의 태도와 주구장창 "섹시미" 만을 강조하는 현아가 안타까운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그 점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 데뷔 5년차 현아, 내세운건 섹시밖에 없다

데뷔 5년차요? 포미닛이 2009년에 데뷔해서 이제 3년이 되었는데 무슨 현아가 데뷔 5년차입니까?
제가 말하는 데뷔는 "포미닛" 의 현아가 아닌 "연예인" 현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아의 공식데뷔는 2007년 2월 원더걸스로써의 데뷔 이지요.

현아를 처음 방송에서 본건 MTV 원더걸스입니다.
처음 봤던 현아는 발랄하고 귀여운 소녀였지요.
까불까불 거리면서 실상 막내는 소희였지만 막내같이 철없이 구는 현아의 모습은 상당히 귀여웠습니다. 


하지만 현아의 흔히 말하는 "섹시미" 는 원더걸스 시절부터 노출되었습니다.
박진영과 스타일리스트는 현아의 "섹시미" 를 강조하면서 그 당시 16살인 현아에게 핫팬츠를 입히고,
골반댄스를 시키기 시작했지요.
다른 멤버들은 그나마 교복같은 스타일의 옷을 입고 있었지만 현아는 꽉 달라붙는 하얀 블라우스와 
짧은 머리, 그리고 새빨간 바지에 불과했습니다.


그 당시 정선희의 Sunnyside에 출연한 현아를 가리켜 정선희는 "생긴건 귀엽게 생겨서 골반을 흔들면서 삼촌팬들을 긴장하게 했다" 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웃으면서 남겼지만 또하나의 메시지를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요?
현아는 그 이후로도 원더걸스 활동시에 핫팬츠를 입으면서 "섹시미" 로 승부하는 일이 있었지요.

원더걸스 활동을 중단하면서 다시 포미닛으로 데뷔한 현아는 또 다시 섹시미로 돌아왔습니다.
찢어진 레깅스를 입으면서 다시 무대로 돌아온 현아는 다시 데뷔하자마자 또 섹시미로 승부했지요.
방송에 나오는 현아를 보면 항상 "핫팬츠" "짧은 치마" 등을 강조한 의상뿐이었고 결국 현아는
선정성 논란, 의상논란 등도 많이 받았습니다.
Change 때도 골반을 흔드는 춤을 비롯해서 세바퀴에서 민망한 장면을 연출해서 비난을 받았지요. 


결국에는 현아가 스무살이 되자마자 (아직도 만으로는 19살) 기다렸다는 듯이 섹시한 사진을 내놓고,
어깨의 문신을 드러낸 화보에, 이효리의 유고걸을 기억시키는 그러한 뮤직비디오와 스타일링 그리고
엉덩이를 흔들고 핫팬츠를 입혀서 들어올리는 댄스하는 입장까지 왔습니다. 

결국 현아는 16살에 시작부터 지금까지 줄곳 섹시컨셉 하나만을 유지해왔습니다.

제가 볼때 이건 현아 자체보다는 소속사의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분명히 현아가 "강렬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아의 다른 매력은 발굴할 생각을 하지 않고 결국 아직 어린 나이의 현아의 노출과 섹시미로만 승부를 보려고 한게 어른들의 욕심을 철저히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버라이어티 의상까지도 문제가 될 만한 의상들을 입히고
안무, 노래 분위기 등을 철저히 섹시함만을 내세우고 부각시키며 현아를 욕먹게 해야하는지
참 안타까운 면이 많네요.
현아야 연예인이니 잡아주는 컨셉을 소화하는데 욕은 현아가 다 먹고 있으니 참 안타깝지요.
현아와 관련된 단어들이 다 그러한 쪽이니... 이건 확실히 소속사의 문제가 아닐까요?



- 섹시한 현아 속에 숨어있는 귀여운 현아


아직 현아는 20살이 갓된 그런 어린 아이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조금만 현아를 살펴본다면 현아는 상당히 귀여운 구석이 많습니다. 
일례로 MTV 원더걸스에서는 원더걸스의 무대의 모습보다 일상생활의 모습이 많이 그려졌지요.


현아는 그 MTV 원더걸스에서 천방지축 즐겁고 쾌활한 소녀였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사실 현아의 원더걸스 시절 당시에는 소희, 선예 등보다 훨씬 인지도도 많았고 인기도 많았었지요.
사실 소희를 국민 여동생으로 만들어준 텔미의 원더우먼도 현아의 역할이었어요.

<청춘불패> 에서 봤다면 또 다른 현아의 매력을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청춘불패> 에서의 현아는 무대에서 아찔한 핫팬츠를 입고 골반댄스와 섹시댄스를 추는 현아가 아닌,
징징대고 겁도 많고 시끄럽기도하고 애교도 많은 막내동생이었지요.



사실 이 <청춘불패> 의 출연은 현아를 많이 보호해주기도 했습니다.
평소 무대에서 "섹시미" 가 유난히 강조되었던 현아기에 <청춘불패> 에서의 현아의 모습은
현아에게 인간미와 귀여움을 더해주면서 섹시 이미지를 완충해주는 그러한 결과를 가져왔지요.


현아는 <청춘불패> 에서 보여준 것처럼 어느정도 예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끼도 보여주었습니다. 
상대적으로 하얀 피부를 가진 현아도 잘만 키워줬다면 어느정도 순수미까지 그럴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MTV 원더걸스에서는 마음이 여린 모습도 보여주었고 배려심있는 모습도 보여주었지요. 

현아가 내세울께 정말 섹시미 하나밖에 없었다면 그럴 수 밖에 없다 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부면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면이 많은데 굳이 이 모든 것은 다 무시하고 섹시미 하나만
가지고 승부하는게 참 아쉽다고도 볼 수 있지요.


 
- 섹시미를 가지고 승부하기는 아직은 조금 어린 나이

흔히 섹시스타라고 불려지는 이효리, 손담비, 아이비, 채연 등을 살펴본다면 대부분 그들이 섹시 컨셉을
잡았을때의 나이는 빨라도 22, 23살 늦으면 25살 정도였습니다.



뭐 나이가 많다고 해서 다 섹시한게 좋아보이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나이기 때문에 그닥 논란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심지어 섹시미로 많이 강조되었던 가인, 유이도 20살이 넘은 상태에서 섹시미를 강조하기 시작했지요.
그래서 그들의 섹시미는 현아의 섹시미에 비해서 조금 더 자연스러운 그런 부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아직 섹시미 하나로 끝장보기는 현아의 나이는 충분히 어립니다.
섹시미는 앞으로 내세울 수 있는 날이 충분히 많습니다.
오히려 "귀여움" 이라든지 "발랄함" 을 내세우는 건 20대 초반을 벗어나면 힘들지요.

그런데 10대후반이나 20대 초반에 할 수 있는 컨셉을 벌써 꾸겨서 쓰레기 통해 집어넣은채 
앞으로 많이 할 수 있는 컨셉을 굳이 욕을 먹어가면서 (현아에게 굳이 욕을 먹여가면서) 시키는 
소속사가 참 속보이고 현아가 어찌보면 아쉽기도 하네요.



현아가 데뷔한지 5년째 인데 현아하면 기억나는게 "섹시" 밖에 없다는 건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특히 "섹시" 라는 현아의 무기가 갓 스무살도 되지 않은 현아와 연결되어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는 것도 그렇구요.

현아가 <청춘불패> 에서 하차했을때 가장 아쉬움을 느끼는 부면이 이것이었습니다.
일본 활동한다고 해서 하차했지만 딱히 거둔 성과도 없고 현아를 보호해주는
보호막을 없애버린게 아쉽지요. 

현아를 욕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현아는 자기가 주어진 환경에서 노력을 하는 것이겠지요.
소속사에서 잡아준 컨셉에, "나 못해요" 하고 잡아떼기도 힘든 법이니까요.
JYP나 큐브 등에서 현아를 가지고 꼭 섹시미만 내세웠다는게 아쉽지요.

현아가 잘되었으면 하지만 섹시미는 충분히 보여줬으니까 현아의 다른 모습도 보여주기 위해서
조금 소속사가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글을 읽으셨으면 추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글쓰는 사람들에게 추천은 많은 힘이 됩니다. 
댓글은 어떤 댓글도 상관이 없으나 욕설, 인신공격, 스팸, 반말은 삼가해주세요.
자세한 댓글 방침을 알고 싶으시면 공지사을 한번 참조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7.13 19:03
  2. 사자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섹시미가 강조되어도 좋은 경우는 다른 여러 매력을 함께 선보이고 그 가운데 섞여 있을때 인거 같네요. 섹시미 한가지만 처음부터 들고 나오면 효과야 금방 오겠지만 또 금방 가버리고 마는데...잘 생각하고 활동컨셉을 잡아야할거 같습니다.

    2011.07.13 19:06 신고
  3.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초에 큐브 역량이 그정도밖에 안된다고 사람들도 말이 많았죠...그래도 버블팝은 좀
    괜찮은거 같은데...효리 언니가 떠오르긴 했지만..
    현아는 컨셉도 컨셉이지만 이미지 관리도 신경 써줬음 합니다..팬들이야 물론 예능같은거
    다 찾아보고 그러니 현아가 얼마나 귀엽고 착한지 알지만 자칫하면 팬 한정으로만
    끝날것 같거든요...

    방송에 임하는 자세라든지 조금 아쉬운 부분-안티들에게는 충분한 꼬투리-을 신경써줬으면
    합니다.

    2011.07.13 19:12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심하게 방송이 문제된건 없는 것 같기는 한데 이미지 손상도 조금 심하고 컨셉은 정말 답이 없지요.
      어쨋든 현아 스스로도 스스로지만 소속사가 조금 잘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2011.07.13 19:53 신고
  4. 전후동명 정수정만세!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아는 어려서부터 춤추는걸 좋아했고
    섹시미도 강조하는게 아니라 그냥 타고난건데.. --;
    박지윤씨같은 경우야 자신의 생각과 다른 섹시컨셉에 무척 힘들어했다지만
    현아는 지금의 무대와 자신의 모습에 가장 만족해할겁니다
    TV와 현실도 구분못하는 생각없는 이들이야 비난을 하겠지만
    적어도 우리는 무대위의 모습이 현아의 본 모습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구분하잖아요.. ^^;
    어차피 이제와서 바꿔봐야 가식이라고 욕합니다..
    사실 청춘불패는 빠지는게 아니었죠.. 이미지 조작엔 예능에 최고인데..
    결국 끝까지 빠지지않은 하라구만 덕을 많이 봤죠..

    2011.07.13 22:40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뭐 저도 현아가 어렸을때부터 춤추는 걸 좋아했다는 것도 알고,
      강렬한 이미지라서 섹시미가 잘 어울린다는 것도 알긴 하지요.
      그렇지만 너무 어렸을때부터 노출을 시키고 그쪽으로만 밀어줘서,
      현아가 단편적으로만 보일 수 있는 부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청춘불패와 관련해서는 왜 하차했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갑니다 ㅡㅡa;
      유리와 써니는 결국 일본 가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앨범도 많이 팔았지만,
      포미닛은 이것도 저것도 아니었던터라...
      현아의 보호막만 없애버리는 꼴이 되었지요.

      사실 현아가 가장 악플이 적었을때가 바로 청불 출연할때였지요.

      2011.07.13 22:43 신고
  5. 복돌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청춘불패에서 보이던 모습과 꽃다발에서의 모습이 기억이 나네요..
    그러고 보니 개그우면 누구랑도 많이 닮았는데..ㅎㅎ ^^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1.07.13 22:58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안선영 말씀하시는군요 ㅋ
      그렇게 말하자면 미수다의 은동령도 같은과 ㅎㅎ
      어쨋든 청불과 꽃다발에서 보여준 귀여움도 매력인데 무조건 섹시미 하나로만 미는거 같아서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2011.07.14 21:20 신고
  6. 소설이 열리는 나무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잘나갔던 가수 박지윤 생각이 나네요 '성인식'이후엔 거의 몰락해버렸다시피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이대로 가다간 현아는 제2의 박지윤이 될것같네요...

    2011.07.14 01:03
  7. ㅁㄴㅇㄹ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왑부터 큐브까지라고는 하는데 현아가 제왑있던 시절 사장이 현 큐브사장이니...
    사장놈이 나쁜놈이라고 볼 수 밖에 없을듯 싶네요

    2011.07.14 11:01
  8. Spooky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현아를 보면 이건 아닌데란 생각이 들죠...

    청불의 징징현아를 기억해보면...

    확실히 소속사 사장이 쳐죽일 놈인듯 싶네요... -_-+++

    2011.07.14 11:39
  9. 시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특정 컨셉이 잘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해도 그 컨셉만 주구장창 밀어서는

    사람들이 질려할 수 밖에 없죠. 그게 꼭 섹시가 아니라 하더라도 큐티든 청순이든...

    연예인은 건전지와 같아서 시간이 지날수록 닳는다고 하죠.

    건전지가 다 닳기 전에 여러가지 모습을 모습을 보여줘서 최대한 천천히 닳게 하는것이

    연예인 생활을 하기위해 중요한데, 큐브에서는 당장 자극적인 소재로만 승부하는게

    참 답답하네요. 솔직히 비스트도 컨셉이 계속 바뀌지 않는것 같아요..

    2011.07.14 12:37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현아는 여러가지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면이 많습니다.
      주구장창 섹시만 미니 이건 뭐...

      2011.07.14 21:18 신고
  10. 그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러니시절 현아가 쾌할한 컨셉으로 인기 많았다고 하는 건 틀렸어요.
    데뷔 당시엔 귀여운 컨셉의 소희에게 인기가 집중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아가 섹시로 어필하면서 추격하게 됩니다. 나중에 투탑이라고 불릴만큼 인기를 얻죠.
    그 과정을 모르고 그냥 인기가 많았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현실인식이 다를 수 밖에 없을 겁니다.

    2011.07.14 21:16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소희는 그 당시 별로 귀여운 컨셉을 밀지 않았습니다.
      현아가 섹시컨셉을 밀긴 했지만 그래도 현아의 귀여운 모습을 많아보여줬기에 현아가 인기가 가장 많았지요.

      현아는 양면성을 다 갖춘 멤버였습니다.
      현아가 주구장창 섹시만 밀었다면 현아는 인기가 그닥 많지는 않았을 겁니다.

      아이러니 시절 현아가 인기가 가장 많았기에 사실상 원래 소희의 원더우먼 역할도 현아꺼였지요.
      소희가 제대로 인기몰이를 시작한 건 아이러니때가 아니라,
      텔미때였습니다.

      2011.07.14 21:18 신고
    • 그냥  수정/삭제

      징징현아가 원걸 다큐에도 나옵니다. 다들 소희만 예뻐한다고 징징.
      인기의 기준을 뭘도 잡던 소희가 가장 앞서던 시절이죠. 팬수에서 앞서도 기사가 나도 소희 사진이 더 많이 나오던 시절. 그걸 따라 잡은 게 행사에서 웨이브하고 그러면서부터죠. 현아가 나오는 텔미영상을 다시 한번 봐보세요. 아예 파트가 없습니다. 원더우먼으로 뮤비의 주인공이라서 소희 역할이 원래 현아거라고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를겁니다.

      약간 옆길로 샜는 데, 하고 싶은 말은 섹시컨셉으로 나와서 실패가 아니라는 겁니다. 무도 열풍에 가린 감이 있지만 성적도 괜찮습니다.

      2011.07.14 21:50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원래 현아는 이런 저런 이유로 귀엽게 투정부리는 걸 잘했습니다.
      저도 현아 MTV 원더걸스때부터 지켜봤지요.
      단순히 웨이브때문에 현아가 앞선 건 아닙니다.
      예능같은 곳에서도 현아가 많이 끼도 보여주고 친근하면서도 귀여운면을 많이 보여준 까닭이 크지요.
      현아가 나오는 텔미 영상에 현아 파트가 없다니요...

      선미가 시작하는 부분을 두번하지만 원래 현아가 하는 거였습니다.
      랩 자체가 없었지요.
      그래서 원더걸스 앨범에 랩버전과 랩버전이 아닌게 있는 겁니다.
      현아 파트를 선미가 한 거지요.

      영상찾아보면 목소리가 선미 목소리가 아니고 현아목소리입니다.
      물론 "어머나~"는 소희 파트라 소희가 인기 몰이할 수 있었겠지만, 그 당시 현아가 인기가 많았긴 했지요.

      어쨋든 그건 의견이 다를 수 있으니까 그렇다고 쳐도요.
      현아의 섹시컨셉이 실패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앨범도 상위권 위에 있고 나쁘지는 않지요.
      하지만 아직 20살 밖에 안되었는데 너무 소속사에서 섹시 이미지 하나로 굳히려고 하는게 아쉽다는 것입니다.

      현아의 매력은 "섹시미" 하나만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20대 초반에 섹시이미지 다 날려먹으면 나중에 할것도 없습니다.
      섹시는 20대 초중반에나 꺼내도 충분히 승산있는 카드니이까요

      2011.07.14 22:03 신고
    • 그냥  수정/삭제

      랩버전은 소핫 앨범에서나 음원으로 나옵니다.
      현아가 앞에서 춤출 때 나는 목소리는 현아도 선미도 아닌 예은 목소리입니다.
      각설하고
      이렇게 봅니다. 현아가 나중에 섹시로 전환한다는 것은 위험부담이 더 크죠. 섹시를 먼저 확보하고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낫습니다.지금 당장 안타깝다고 생각하는 것은 욕먹는 건데, 이효리도 욕 많이 먹었습니다. 지나가는 것일 뿐이죠.

      2011.07.14 22:22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뭐 어쨋든 간에 효리는 그래도 20대 중반에 시작했던 터라 조금 덜하다고 보는 부면이 있어서...
      하여튼 현아가 욕먹는게 안타깝긴 합니다.

      2011.07.14 22:23 신고
  11. gkgk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팬으로서 안타깝기는 하지만,, 현아의 타고난 끼는 어쩔 수 없는 거 같습니다.
    박진영은 현아를 빨간 장미에 비유했고, 최고의 춤꾼 이주노도 현아는 별로 섹시하지
    않은 옷을 입고 춤을 춰도 섹시해보인다고 하니,, 섹시는 현아의 타고난 재능이겠지요.
    무엇보다 현아 스스로는 만족하고 좋아하는 거 같습니다. 청춘불패 1화였나,,2화였나
    현아가 엄마하고 통화하는 장면이었는데, 솔직히 저는
    섹시한 한 여고생 가수의 엄마는 과연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하면서 봤는데,
    그렇게 묻더군요. 지금 니가 하고 있는 일이 행복하니? 현아는 행복하다고 그러더군요..
    저는 평소의 찡찡대는 현아와 무대 위에 섹시한 카리스마를 품기는 현아 그 갭이
    현아의 가장 큰 매력이고 재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굳이 컨셉을 바꾸야 된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2011.07.25 22:58
  12. 차집에서  수정/삭제  댓글쓰기

    긴말 필요없고 자기만 좋으면 됨
    자기가 섹시컨셉으로 한다는거에 자부심을 갖고 최고의 무기라고 생각햇겟죠 그러니깐 몇년동안이나 할수잇엇는게.^,!--?;;__-_^,,^.--_;?;__-,}{")**{*
    아닐까?
    앤드
    강압??????????????????
    에이 설마요ㅋㅋ 요즘 시대가 자유시대
    하고싶은대로 하는 시대 아닙니까
    곶 자유뒤엔 책임이 따르지만

    2011.12.27 14:45
  13. 김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채연-일본데뷔시 섹시컨셉, 국내데뷔시 같은 거 시도=>반응 암담함...
    후속곡 '사랑느낌'에서 귀여움 어필 + 예능에서 털털함 어필.
    => 결국, 여기서 먹힌 귀여움,털털함이 다시 섹시컨셉이 먹히게 한 원동력이 됨
    채연본인에게는 귀여움,털털함,섹시함을 다 넘나들수 있게 만들어줌.

    이효리-핑클대중인식- 가창력으론 옥주현과 아이들, 컨셉으론 순수+어정쩡..
    뒤집을 카드가 필요함=> 섹시컨셉 시도
    BUT 솔로데뷔 준비기간에 드라마, 예능 시도 한 것중에 해피투게더가 대박남
    =>거기서 털털하고 재치있는 아가씨로 40~50대에까지 인식시켜버림.
    장기적으로 다양한 예능에서 털털함을 강조하고 가수로써는 섹시함을 강조해서.
    예능용 털털한 연예인 이효리와 가수용 섹시한 가수 이효리 두 이미지를 고정시켜버림.
    두 가지 이미지를 넘나들며 시너지효과 누림.

    아이비- 가창력으로 승부할랬으나. 비슷한 컨셉 가수가 우후죽순임
    => 본인끼 활용한 섹시컨셉시도
    섹시하고 파워풀한 노래. 후속곡으로 호소력 있는 발라드 선보임
    섹시컨셉가수지만 가창력이 있다는 걸로 대중에게 어필. 제대로된 가수로 인식시킴.
    남자관계등의 이미지관리 실패로 컴백은 어정쩡해졌지만
    가수로써의 아이비에게 태클거는 사람은 드뭄

    손담비-???? 그냥 할게 없어서 본인 이미지에 맞는 섹시컨셉 택한 케이스.
    가창력도 그닥이고, 외모도 그닥, 천부적인 끼도 그닥,
    다만, 언플은 수준급.
    섹시컨셉과 언플을 빼곤 별게 없기에 거품처럼 부풀어올랐다가 거품보다 빨리꺼짐.
    가수로써의 위치도 논란이 많음


    브아걸- 초창기는 실력파 여가수 그룹 쯤으로 시작 => 뜨지도 안뜨지도 않은 어정쩡한 상태지속
    승부수가 '섹시컨셉'.
    본인들의 가창력과 뭔가 하드코어한 섹시컨셉이 묘하게 들어맞아서 떠버림.
    애초에 대중이 얘네한텐 섹시한 이미지를 기대한다기보다.
    파워풀한 얘네 노래자체에 묘하게 들어가있는 섹시한 느낌을 기대함.
    솔직히, 가인을 제외한 미료,제아,나르샤는 섹시컨셉 잡기엔 무리수인 나이대..

    애프터스쿨- 잘나가는 언니들 컨셉. 기획단계부터 한국의 푸시캣돌스를 목표로 나옴.
    섹시컨셉을 메인으로 잡고 멤버를 뽑고 구성하고 노래를 선곡.
    일단 얘네는 팀이라서 망해도 같이 망하고 흥해도 같이 흥하는 거라
    섹시컨셉 솔로 여가수와는 연예계 수명이 다름.

    자... 위를 봤을때
    국내에서 '섹시컨셉' 하나만 가지고 장수한 여가수는 없음
    그래서 현아가 걱정.

    현아- 섹시컨셉이 현재는 어필이 잘되고 있긴하나 꼭 섹시컨셉을 취해야하나 의문이 생김
    =>애초에 포미닛이 애프터스쿨처럼 100% 섹시컨셉 그룹이 아니고. 해봤자 아이돌 수준.
    BUT 현아 솔로앨범을 보면 현아는 아이돌 수준이 아니라 일반 여가수 섹시컨셉 수준임.
    혼자만 섹시컨셉으로 소모되고 있다는 소리임.
    => 부작용- 섹시컨셉에 아이돌 팬층은 '싼티'난다고 눈총
    - 삼촌이나 어른팬층은 '애한테 뭔짓이냐'고 눈총
    - 인기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추구할 이미지가 못됨.
    =>결론: 아이돌 출신이라 가창력 어필도 힘들고.
    퍼포먼스같은 이슈메이킹으로 어필하는것도 장기적으론 이미지 손해.
    청춘불패에서 빠진건 현아한텐 또다른 이미지를 어필하는 기회자체가
    박탈된거라 크나큰 손해고...

    =>> 빌어먹을 놈의 소속사가 돈좀 적당히 밝히고 애좀 자기나이에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주던지.. 어필할 기회를 주던지 했음 좋겠음..
    이런식으로 가면 빠른시일내에 이미지가 소모되서 사라져버릴지도 모름.
    연예인은 이미지가 자산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론 참 소속사 별로라는 생각뿐임...

    2012.02.01 14:25

걸그룹, 특히 아이돌들은 항상 인터넷에서 논란이 되왔습니다.
사실 웬만한 걸그룹들은 다 한번씩 구설수에 올라본 적도 있고
이리저리 루머에 휩쓸린 적도 있으며.. 그리고 안티들의 많은 욕을 먹기도 하지요.
물론 스스로 자신들을 증명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 그닥 많은 잘못을 하지는 않았는데
욕을 먹고 있는 스타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3명에 대해서 한번 적어보도록 할께요



1) 애프터스쿨의 유이


솔직히 아직도 저는 왜 유이가 그렇게까지 욕을 먹어야 하는지 이유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유이 자신이 방송에서 잘못한 행동은 생각을 해보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딱히 방송에서 말 실수를 한 것도 아니었고, 행동에서 그닥 버릇없게 행동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유이가 인터넷에서 안티들의 집중공격의 대상이 되었던 이유는,
유이가 갑작스레 너무 많이 등장한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2009년의 신조어인 "꿀벅지" 라는 단어가 그녀에게 붙기 시작하면서,
그녀는 사실상 2009년에 가장 인기가 많았지만, 또한 가장 안티가 많은 연예인으로도 기억됩니다.


사실 연예인 키우기에 전혀 경험이 없는 플레디스는 잘나가는 연예인인 유이를 집중으로 밀어주면서
이익을 봤고, 결국 유이는 애프터스쿨에서 가장 피곤한 연예인으로 일하면서도, 욕만 잔뜩 먹는
부작용이 생겼지요.
소영이 탈퇴하자 그것도 전부 유이가 뒤집어 썼고요... 한때 왕따설까지 나왔다죠...?
(플레이걸스 보니까 잘만 지내는 것 같던데.. 특히 정아랑 친한거 같았습니다)

이제야 정신을 차린 플레디스는 (아니면 세력이 조금 커졌다고 해야하나요) 유이만이 아니라,
가희, 주연, 오렌지카라멜을 키워나가면서 앺스의 인지도를 나누려고 어느정도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솔직히 유이의 인지도가 절대적이라는 면이 아직도 사실이지요.

솔직히 요즘 방송에서 보이는 유이의 모습은 털털하면서도, 보이시한 면도 굉장히 많은
방송에서 보이는 그러한 "밉상" 은 아닙니다.
아이돌 키울지 모르는 소속사의 결정에 의해서 미움을 받았다고 해야하나요?



2) 포미닛의 현아

애프터스쿨의 유이와 마찬가지로 포미닛의 현아도 주로 현아 위주로 방송이 돌아갔기 때문에
많은 집중을 받으면서 동시에 많은 비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더욱이 현아는 유이보다 더 "선정성 논란" 에 많이 시달렸는데...
현아의 의상이 논란이 된 적은 한 두번이 아니지요.

현아가 워낙 방송에서 징징대고, 통통튀는 성격이라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건 개인적인 호불호이지 딱히 의상을 제외하고는 현아도 그닥 문제될 행동은 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나네요.


일단 현아와 관련되서 소속사가 가장 처리를 잘못하는건 그녀의 의상입니다.
솔직히 현아가 강렬한 이미지도 있고 (원더걸스 시절부터) 또 나이에 맞지 않게 성숙하다는 면도 있지만,
그 점을 앞세워서 구멍난 레깅스부터 시작을 해서 짧은치마에 골반을 강조하는 안무 등..
너무 섹시미만 앞세워서 현아를 밀었기에 현아가 자주 논란에 중심에 서는 것입니다.

걸그룹의 컨셉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지만 (섹시 / 큐트) 현아의 경우에는
너무 섹시쪽으로만 밀고나가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지요.


또한 예능선택에 있어서도 참으로 미련한 결정을 내려버립니다.
그녀에게 하나의 보호막과 같았던 청춘불패를 하차시킨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청춘불패는 현아가 섹시함을 벗어나 막내로써 귀여움과 순진함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습니다.
그런 청춘불패는 바쁘다는 이유로 버리고, 결국 선택한게 꽃다발과 세바퀴 등.. 선정성과
논란만 가득한 프로그램이라니.... 상당히 무리수였네요.

게다가 팬덤내에서도 너무 현아만 밀어준다고 불평이 조금 있는 모양입니다.
물론 팬덤에서도 현아의 인지도가 가장 높긴 하겠지만, 현아 중심으로 모든 활동이 진행됨으로
포미닛의 성장을 늦추는 것도 이 소속사의 악수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3) 티아라


사실 티아라는 약간 이상한 범주에 속하는 그룹입니다.
분명히 1위도 여러번 차지했고 사실 1부리그라고도 속할 수 있고 지지율도 있어보이는데,
이런저런 욕도 많이 먹고, 멤버들에게도 비난이 자주 일어납니다.
헌데 역시 티아라를 들여다 보면... 정말 논란 있을만한 행동을 한 멤버들도 그닥 많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티아라도 딱히 어떤 행동이 문제가 된것은 없지요.
특히 이번에 은정을 보고 그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방송에서 은정이 딱히 말 실수 한 것도 없고, 그리고 특별히 무대 안에서나 무대 밖에서도
특별히 잘못한 행동은 없지만 은정의 기사를 볼때마다 상당히 많은 악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사람들이 티아라에 대해서 거부감을 많이 느꼈던 이유는 바로 그 대표 "김광수" 대표 때문입니다.
남규리 사건으로 별로 좋지 않게 이미지를 남겼던 인물이기도 하지만...
티아라 하면 웬지 "언플" 이라는 단어가 항상 따라다닌다고도 하죠...?
그리고 가수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이 연기쪽을 진출시킨다는것도 한가지 이유라고도 볼 수 있겠죠.
가수인지 연기자인지 구분이 안갈정도로 해놨으니... 그룹의 정체성도 이상해지구요.

또한 지나친 과소비도.. 한 몫합니다.
티아라는 사실 활동량이 데뷔를 2~3년먼저 한 그룹보다 훨씬더 많아서 이미지 손상이
가장 심한 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물량공세로 덕분에 티아라는 엄청난 인지도를 얻었지만,
또한 많은 안티들도 함께 불러일으켰죠.



사실 이런 말이 있기는 하죠... "욕먹는데는 이유가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특히 방송과 연예계와 관련되서는 딱히 그런게 있는 것도 아닌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호불호야 어쩔수는 없겠지만, 솔직히 정말 잘못한 것이 없는데 욕을 많이 먹는
그러한 연예인도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아직도 유이가 왜 그렇게 욕을 먹어야 했는지는 이해가 가지 않고,
현아는 그냥 소속사가 항상 "섹시"만 부각시키는게 아까울 뿐이고,
그리고 티아라는 적당히 홍보하고 내세워야 하는데 지나칠 정도로 하나하나가 간섭하니까
거부감이 드는게 이유인 거 같습니다.

유이는 어느정도 앺스가 가희, 주연, 오카 체재로 넘어가면서 그 굴레에서 벗어났는데,
현아의 포미닛은 "선정성"으로 는 며칠전에 또 방송에서 징계먹었다고 합니다.

소속사에서 조금만 잘 신경만 써줘도... 지금 욕먹는것의 반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만...
이익을 챙기는 소속사에게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나요...?

아무튼 소속사에 잘못된 결정과 방향으로 인해, 안먹어도 될 욕까지 먹는 이들이 안타깝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바퀴 직접 보지는 않고 기사만 봤는데도 심하긴 심하더군요..남녀 가릴것 없이..남자 아이돌 나오면 근육을 원하고 여 아이돌이 나오면 섹시를 강조하고..솔직히 좋게 봤던 여자 연예인 들 몇몇 이미지 대번에 날라가는건 한순간 이더군요.
    참 뭐하자는 거야 진짜..미성년 데려다 성적 욕구를 총촉 시키고 싶은가 그렇게?
    그러면 자신이 젊게 느껴지는 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그걸 또 감싸는 인간들이 있더군요 참..
    여러가지로 가지가지 합니다.
    그나마 유이씨는 요즘에 덜 까이는 것 같은데...아마 언플을 안해서 그런가..?
    아무튼 씁쓸합니다

    그러고 보니 현안 왜 청춘불패 나왔을까요..바로 일본활동 병행하는것도 아니고 꽃다발에 나오는데..현아 입장에서는 씁쓸할듯.

    2010.09.09 23:04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유리나 하라는 본격적으로 일본활동을 하니 이해가 가지만,
      꽃다발을 나오면서 청춘불패를 하차시킨 현아는 정말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010.09.09 23:40 신고
  2. 흠..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속사에서 한명만 밀어준다...
    이게 참 난감한 문제입니다
    소속사에서는 다 밀어주고 싶겠죠 하지만 현실은 그게 쉽지 않아요
    최근 1년..즉 작년 이후 데뷔한 남녀 아이돌 그룹들을 보시면 거의 대부분의 그룹이
    한명,,많으면 두명이 집중적으로 많은 활동량을 보입니다
    추석특집 프로 중 아이돌 육상대회라는 프로를 진행한다죠
    여기 출연 예정인 아이돌이 120명이라고 합니다
    아이돌 일부가 빠졌는데로 이정도 숫자죠
    현재 국내 아이돌 현황이 이정도입니다

    2010.09.09 23:23
  3. 너돌양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속사가 안티라는 그룹들이군요ㅡㅡ;

    2010.09.09 23:28 신고
  4. 둔필승총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이래서 소속사 복이 중요하답니다.~~

    2010.09.09 23:36
  5. 티아라 컴백기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이쪽은 사실 악플러들의 난동이었죠
    유이만 밀어줬다고 하는데 솔직하게 유이가 멤버중에 특출나게 인기 좋은 것도 사실이거든요
    (밀어준다고해도 스스로 능력이 없으면 못 뜬다는거 이 바닥(?)에 조금만 관심 있으면 다 아는거잖아요..)
    그리고 언니들이 잘 나가는 유이를 막(!) 대하는거보면 그만큼 서로 친하고 신뢰가 두텁다는거죠

    현아는.. 솔직히 진짜 소속사가 안티라는 말밖에는..
    아마도 지금 대표가 현아에 대한 지분(?) 비슷하게 가지고 원더걸스에서도 빼온게 아닌가 싶은데
    너무 지나치게 섹시한 이미지로 밀어서 팬들도 좀 불만이 많아요..

    우리 티아라도 어쩔수 없죠.. 김광수랑 손을 잡았으니..
    솔직히 김광수씨가 밀어주는거 하나는 팬입장에서도 혀를 내두룰 정도로 잘하긴 합니다..

    근데 사실 밀어주기라고 해봐야 앺스나 티아라나 포미닛같은 중소(?)기획사 소속연예인이
    sm이나 yg나 jyp에 초대형 연예기획사에 비할바는 아니죠..
    게다가 이들은 팬덤과 광범위한 지원까지 받거든요..

    2010.09.10 01:22
  6. 발키리작전  수정/삭제  댓글쓰기

    9명이라는 많은 인원수에도 불고...골고루 로테이션 시킨 에스엠의 기획 능력이 더 돋 보인다는....
    (항상 끝이 안좋게 끝나는 징크스 아닌 징크스가 있다는 게 걸리기는 합니다만)

    2010.09.10 02:38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확실히 소속사의 능력에도 차이가 있긴하니
      어쩔 수 없는 것 같기는 해요.
      그나마 앺스도 요즘은 소시만큼은 아니지만
      그 방면으로 노력을 하는거 같아요

      2010.09.10 00:10 신고
  7. skagns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소속사가 안티인 곳들이 참 많죠. ㅎㅎ;;
    현아도 예전에 임실설까지 나오기도 했고
    은정도 불화설이 많았죠.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

    2010.09.10 03:49 신고
  8. 다른거 없어여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에서 악플다는 네티즌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악플은 일정부분 모든 기사에 달립니다. 이게 지분이라고 해야할까여? 아이돌에 관심많은 네티즌 지분이 거의 대형소속사 그룹의 인기많은 그룹으로 편중되어 있고. 블로거들의 지분 성향도 마찬가지고요.
    즉 자기가 좋아하는 소속사나 연예인들을 대변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요.
    자기가 좋아하는 소속사와 관계가 안좋다거나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인기를 위협할 여지가 있으면 가차없이 테클이 들어오는 것이 사람들의 심리이져.
    기존 팬들의 지분이 많은 소속사의 연예인들은 쉴드의 지분이 어디정도 있기에 까임에서 정도가 덜하고, 중소기획사의 편들 지분이 별로없고 위에 예의 경우는 집중포화를 받고 사사건건 논란에 휘말릴 수 밖에 없어여,ㅋㅋ

    2010.09.10 05:34
  9. 삽살개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미닛 팬인 제가 알기엔 현아가 청불 한번 찍고오면 거의 실신한다는... 포미닛팬인저도 현아의 의상은 진짜...;; 무슨생각을하고 입힌걸까요?...

    2010.09.11 04:28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가 체력이 그렇게 부족했군요.
      원더걸스 시절부터 체력이 조금 약하다는건 알았지만..
      하지만 현아로써는 청불탈퇴가 참 아쉽다는...

      그리고 의상과 관련해선 참 답이 없죠

      2010.09.11 15:15 신고
  10. wooubi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쌍한 여자 아이돌 그룹...
    소속사의 이익을 위해 이용만 당하는 현실이 안타깝네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대신 감수해야되는 것들이 많네요~
    잘보고 가요~

    2010.09.11 05:17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아무래도요.
      소속사는 대체적으로 인간적인 면보다는 상업적인 면을 놓고
      생각하니까 사실 어쩔수는 없다고 봅니다.

      2010.09.11 15:11 신고
  11. 지나가는객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이는 말그대로 너무 혼자 떠서 그런거라고 보구요.*(같은그룹맴버들에 대한 배려가 전무)
    현아는 유이보다는 덜해도 역시 너무 혼자 주목받은것과 어린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과다한 노출때문에 그런듯하고.. 티아라는 딱히 욕많이 먹는애들은 없는거같은데.. 욕을 엄청먹을정도로 인기가 특출난 맴버는없지않나요? 위에 사진으로 나온 은정이나 지연?등도 유이나 현아에 비하면 복받은거임.

    2010.09.12 06:07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유이 자체의 문제보다는 소속사의 문제가 큰거 같아요.
      티아라는 딱히 누가 한명이 먹는다기 보다는...
      그저 소속사의 방침때문에 아이들 전체가 많이 욕먹죠.

      2010.09.12 20:44 신고
  12. dma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티문제는...소속사 욕할것도 없이 사회에서는 인간취급도 못 받는 일부의 개티즌 정신질환 내지는 집단 히스테릭으로 보는게 ㅎㅎㅎ

    2010.09.12 07:24
  13. 개나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건 모르겠고 현아가 욕을 먹은건... 컨셉도 컨셉이겠지만은
    넘쳐흐르는 색기때문.....
    자꾸 뭐 선정성 선정성하는데~~
    타 아이돌과 비교했을때 의상 자체에서는 그닥 눈에 띄는게 없었다고 생각해요 ㅋㅋ

    2010.09.12 11:49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색기까지는 모르겠지만 현아가 확실히 인상이 강렬한건 사실이지요. 저는 어떤 경우는 현아가 조금 심하다고 봅니다.
      특히 아직 미성년자라서.... 뭐...
      사실 현아는 아직도 귀여운 면이 많아서 그 점을 살려도 괜ㅊ낳을텐데요 뭐..

      2010.09.12 20:38 신고
  14. 개념붕괴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인 감정으로 마구 욕 하는 건 정말 아니라고 봐요.

    2010.09.12 13:07
  15. 개념붕괴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리고 블로그 색깔 바꾸셧네요ㅋ
    저번 색은 솔직히 눈이 좀 아팟거든요 ㅋ

    2010.09.12 13:08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편안함을 주려하는데, 너무 색깔이 강해서.. 부담스러운거 같았어요. 그래서 다시 편안하게 돌아왔습니다.

      2010.09.12 20:38 신고
  16. 황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블로그 화면색이 바뀐게 좋네요. 눈이 편합니다.
    청록은 학창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아주 고(맙고 아)까운 색이지만,
    이젠 칠판을 정수리로 조준하며 엎드려 잘 나이가 아닌지라.. ^^;

    글에 대한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하고, 고기도 먹어본 놈이 먹을줄 안다.'

    2010.09.16 03:32
  17. 그렇군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그렇네요. 이유없이 싫다는데 왜 싫어하냐고 따지는것도 우습지요. ㅋ

    3분중에 확실히 티아라 경우에는 소속사대표가 큰비중을 차지하는군요. 소속사나 이런것에

    별관심없는 저같은 사람까지도 김광수란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으니까요. 감옥도 갔다온분아님?

    2010.09.18 17:46
  18. boss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청불 하차시킨게 잘못이라는것에 대해 공감 만표입니다....
    현아는 청불에서 가장 돋보일수 있는데.... 아쉽습니다....

    2010.11.07 10:26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저 위에 삽살개님 보면 이해가 갑니다만...
      그래도 청춘불패에서 현아는 확싷히 많은 부분 보호를 받았지요.
      하차하자마자 선정성 논란이 더 많은것 같아요..

      2010.11.07 21:28 신고
  19. abc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애들도 열심히 노력하는데 그렇게 나쁜말을 해야하나 모르겠어요...
    루머도 많고...개중 사실인 것도 있다지만(전 누구 팬도 아니라서 신경안쓰지만.. 예전에 친구가 무척 욕을 하더군요..) 어찌됬건 어린나이에 연예인하는 친구들 보면 안쓰럽더라구요. 요즘엔 중학생들도 데뷔하던데......이러다가는 초등학생도 섹시컨셉으로 데뷔시킬기세네요. 에효.
    ...그리고 저만 충격적인건지 모르겠는데 일본에서 본 카라의 cd 판매 캐치프레이즈가 '에로 카와이이(=귀여운)한 춤' 이었어요.. 전 카라는 그닥 섹시를 내세운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그럼 본격적으로 섹시컨셉인 그룹은 대체 어떤 캐치프레이즈에 팔리고 있는걸까요...

    2011.08.23 07:10


며칠전에 포미닛에 관한 기사를 봤습니다.
포미닛이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서 자기들의 인지도를 조사하는 그러한 프로였습니다.
헌데 인지도가 생각보다 너무 낮았고, 많은 이들이 멤버들의 이름을 모른다고 하더군요.
결국 촬영을 중단하는 일이 있었고, 울음을 터뜨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시 힘을 내서 촬영을 했다고 하더군요.

포미닛... 이제 데뷔한지 1년이 넘었습니다.
사실 팬층으로만 본다면 포미닛도 이제는 많이 기반이 탄탄해지고,
소위말해 1부리그는 못끼더라도 2부리그에서는 거의 탑쪽에서 속하는
그러한 그룹이지요.

헌데 포미닛의 인지도를 보면 사실 조금 갑갑하긴 합니다.
사실상데뷔도 티아라, F(x)보다도 먼저했고, 티아라보다 1위도 먼저했으며,
아직 F(x)는 1위도 해보지 못했습니다.
허나 멤버 개개인의 인지도는 다른 그룹에 비해서 현저히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왜 그럴까요?



예전에 제가 쓴 글 중에 하나가 "포미닛, 현아를 뛰어넘어야 한다" 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사실 포미닛이라는 그룹이 현아의 아우라가 너무 강한 그룹입니다.
즉 5명이 합칠때는 현아가 함께 하니까 힘을 발휘하는데 현아를 제외하면 정말 힘이
쭈욱 떨어지는 그룹이 포미닛이라는 것이지요.


포미닛의 현아의 의존도는 거의 절대적입니다..
어느 여자 아이돌 그룹보다 포미닛은 에이스 의존도가 높은 그룹이지요.
팬덤내에서는 모를까 대중에 아직도 포미닛을 누가 누가 모여서 만든 그룹이라기 보다는
현아와 다른 멤버들이 모인 그룹으로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인것이지요.

사실 이런말하기 미안하지만 포미닛에게 가장 두려운 존재는 현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현아는 원더걸스로 다른 멤버들보다 방송을 2년이나 앞서시작했습니다.
물론 4~5개월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원더걸스의 아이러니 시절때는 사실상
지금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소희보다, 그리고 원걸의 리더이나 축인 선예보다도 더 인기가 많고
지지도가 높았던 사람이 현아입니다.
사실 원더걸스 텔미의 원더우먼의 원래 소희의 것이 아닌 현아의 것이었습니다.


포미닛으로 컴백을 했어도 사실상 가장 인지도가 높은 현아를 앞세웠기에 대중들에게도
현아가 부각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지요.
예능활동도 현아 위주였고, 솔로 앨범도 현아만 냈었습니다.

시작도 현아가 다른 멤버들에 비해 훨씬 앞서있는 상황에서, 탄력도 현아만 받았으니
당연히 현아와 다른 멤버들의 차이는 천지차이 인것이지요.

그래서 데뷔한지 1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포미닛 하면 현아 밖에 기억이 안나는
그러한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는 것이지요.
그나마 다른 멤버들 중에서 조금 돋보였던 것은 1집대 선그라스를 안 벗기로
결정했던 "전글라스" 전지윤이 대중에게 조금 알려졌다고 할까요...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포미닛은 막말로 "현아와 아이들" 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이렇기에 제목에서와 같이 뭔가 포미닛은 잠시 현아와 떨어질 다른 유닛의 개발이 필요한것이지요.
그렇다고 절대 현아가 빠져야 한다! 이런 말은 아닙니다.
단지 유닛 활동같은것으로 다른 멤버들의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현재 포미닛 체제가지고는 다른 멤버들이 알려지기는 굉장히 힘든 상황입니다.
무대 자체도 현아가 너무 다른 멤버들에 비해 돋보이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지요.
한 가지 비교를 해볼께요..




지금 포미닛과 같은 문제를 불과 한 6개월전에 가졌었던 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애프터스쿨입니다.. 사실 애프터스쿨 하면 "유이" 밖에 기억이 안날 정도로
유이가 새 멤버임에도 불구하고 유이의 인지도는 다른 멤버들을 능가한 것으로 기억납니다.

하지만 결국 "유이체제" 보다는 "가희체재" 로 넘어간것은 바로 무대에서 유이는
가희를 누를 수가 없었기 때문이지요.



가희는 보컬이자 래퍼이면서 메인 댄서입니다.
유이는 무대위에서는 평범한 보컬이자 댄서이구요.
가희는 10년의 경력이 있지만, 유이는 갑작스레 떠서 사람들의 의구심도 많았구요.

또 하나는 유이는 대체적으로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로 외모도 그닥 튀지는 않았고,
성격도 그닥 튀지 않는 성격인 것이지요.



문제는 현아와 유이는 완전 다르다는 것이지요.
현아는 팀의 유일한 래퍼이자, 메인댄서이고 경력조차 팀에서 가장 많습니다.
사실 원걸때도 현아는 통통튀는 존재였습니다.
포미닛으로써는 정말 현아가 거의 모든 면에서 앞서 있기 때문에 힘듭니다.




이렇기에 포미닛은 잠시 현아를 놔두고 유닛을 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좋은 예가 바로 위에 언급한 애프터스쿨의 "오렌지카라멜" 이지요.

사실 레이나, 리지, 나나의 인지도는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였습니다. (팬덤 밖에서)
하지만 오렌지카라멜로 활동하면서 이 셋의 인지도가 급속하게 증가하기 시작했지요.
또한 버라이어티에서도 "애프터스쿨" 로 부르기도 하지만 "오렌지카라멜" 로 따로
섭외가 되기도 해서 유이나 가희, 그리고 주연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오렌지카라멜의 유치한 방식이 싫을 수도 있지만, 사실 이것이 효과적이 었던것은
애프터스쿨 안에서도 가장 기럭지가 긴 나나, 리지, 그리고 메인보컬인 레이나가
평소에 보여주지 못했던 "발랄-상큼" 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기에 인지도가 급증한것입니다.
현재 초딩들의 대통령이라고 해서 "초통령" 이라고 한다져?

애프터스쿨의 무대나 컨셉상 "큐트" 하고는 거리가 먼 "섹시카리스마" 컨셉이거든요...
사실 오렌지카라멜 컨셉은 언니들과는 죽었다 깨어나도 소화해내기 힘든 컨셉입니다.
언니들이 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나 큰 컨셉이기 때문에요.



포미닛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아와 같이 있는 한 한가지 면 밖에 보여줄 수 없고, 그리고 그 안에서는 현아가
두드러질 수 밖에 없는 현상이지요.

그래서 잠시 현아는 솔로로 활동하게 두던지 아니면 휴식을 취하게 하고,
예를 들면 남지현과 허가윤이 합쳐서 청순글래머 스타일로 발라드를 부르던지,
아니면 보이시한 전지윤의 매력을 살려서 보이시한 모습을 보여주던지...
뭔가 현재의 펑키스타일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포미닛이 속한 회사는 사실상 소녀시대의 SM처럼 예능에 매일 출연시킬 능력은 부족할지 모릅니다.
그렇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현아와 잠시 떨어질 수 있는 "유닛 활동" 으로 다른 멤버들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현재 같은 추세가 계속 될 듯 싶네요.
그리고 이제는 현아가 메인으로 앞장선만큼 현아를 쉬게하고 다른 멤버들을
네세우는 전략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포미닛 다른 멤버들도 개성이 있는 거 같은데 빛을 못봐서 안타깝네요.
유닛활동과 다른 멤버들의 활발한 방송활동을 통해 발전해나가야 포미닛
전체가 발전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옆의 버튼을 눌러 구독해 주십시오 =>
또한 추천과 댓글도 잊지 말아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 힘이 됩니다!
밑의 손가락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주실수 있는 작은 선물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상 대중들에게서 인지도를 높일수 있는 청춘불패 고정까지
    현아를 시켜버려서 대중적 인지도는 현아>>넘사벽>>딴 멤버들이 되어버렸죠
    소녀시대처럼 다양한 방면에서 다활동을 하며 인지도를 높이거나
    애프터스쿨처럼 유닛결성이 유일한 돌파구같은데
    지금은 일본진출에 전념하고 있는듯 보이네요
    기회가 있을때 인지도를 높여놓는게 좋을텐데 말이죠
    어쨌건 화이팅입니다

    2010.08.21 00:28
  2.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큐브는 대체적으로 에이스를 우선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비스트도 시트콤이나 예능으로 활약하고 있는 이기광이나 주로 소속사 가수들의 랩 피쳐링으로 뮤비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준형 이외에는 맴버들의 인지도가 약하고..

    포미닛은...기획사의 에이스 우대 정책이 역효과를 일으키고 있다고 보면 되지 않나 싶습니다..그나마 예전보다 맴버가 많이 알려지긴 했지만 오십보 백보 이고..
    게다가 하필 일본으로 진출한다고 하니...원더걸스같은 탄탄한 팬덤도 제대로 구축하지 못하고 떠나니 불안불안 하네요...가뜩이나 걸 보이 그룹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데 말입니다;;카라처럼 든든한 후원자도 없고 소녀시대 처럼 압도적인 인기를 구축하고 있는것도 아니고..역시 히트곡의 부재이려나요..카라의 미스터나 소녀시대의 지처럼 한일 대중에게 강하게 어필할수 있는게 없으니...

    개인적으로 이번 앨범 타이틀 곡은 허 보다는 IMMM으로 나갔으면 아쉬움이 있더군요..아니 왜 일본으로 간다는 건지 그것부터 의문이군요;;아직 맴버 하나하나 안정적인 인지도를 구축하지도 못했는데 무작정 일본으로 떠나면 이건 맨땅에 헤딩으로 보이지 않습니다;;차라리 1년 더 걸리더라도 인지도 단단하게 구축하고 떠나는게 나을텐데 참;;

    2010.08.21 00:41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아무래도 작은 소속사들은 그게 선택이겠죠.
      뭐... 현아도 그렇지만 애프터스쿨도 크기 전에는
      유이만 계속 밀어주고요...

      포미닛이 아직 일본진출은 조금 이른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님 말대로 국내에서 더 다지고 가도 늦지 않을텐데 말이지요.

      2010.08.22 01:48 신고
  3. 당연한건데..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울었구나.. 채널 돌리다 고민하는 부분을 언뜻 봤는데..
    아무튼 중소(?)연예기획사는 에이스만 너무 집중해서 미는 경향이 있는데
    그동안 현아만 밀어준 당연한 결과입니다
    더구나 현아는 원더걸스때부터도 특출나던 애인데
    지금까지도 현아만 밀었고 예능쪽으로도 활동이 약했으니 대중적 인지도가 확~ 떨어지죠

    어차피 소녀시대와 원더걸스 말고는 다 거기서 거기인 인지도이니 크게 걱정할건 없지만
    (솔직히 소녀시대나 원더걸스도 개별멤버이름까지 다 알기 힘들어요)
    일단 노래가 대중적이지 못하고, 예능활동도 부족했다는 정도는 기억해야할듯 싶네요

    2010.08.21 03:32
  4. 황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더 떠야합니다. 물론 제안하신 유닛활동도 한가지 방법일테죠.
    하지만 계속 현아위주로 푸쉬를 하건, 각개전투를 펼치건 무조건 한번쯤은 대박이 나야 합니다.

    예전에 이미 했던 말이지만 한번 더 해볼까요?
    텔미나 ㅎㄷㄷ, 아님 최소한 미스터정도의 대박곡이 나와야 예능에서 수요가 폭증할테고, 그래야
    꿩대신 닭일망정 바쁜 에이스 현아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도 섭외가 되고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게 아니라면 기획사의 로비력에 기대야하는데, 사실 그러기엔 회사가 좀.. 그렇죠.

    극단적으론 노이즈마케팅이 있긴합니다. 일부러 안티들에게 떡밥을 제공해 핫이슈가 되어보는 것.
    현아의 섹시댄스말고는 나머지 멤버들이 큰 공격을 받은 적이 없었네요.
    요즘 앱스나 함수의 멤버들이 타겟인 이유를 '뜰까봐 견제'라고 해석을 합니다.
    그렇다면 시크릿이나 포미닛은 뜰만한 아이들이 없어 견제를 안한다는 가정도 성립할지 모르죠.

    관리를 잘해서 욕을 안먹는 것이 반드시 좋은지 애매합니다.
    극약처방이긴 하지만 영리하게 안티들을 이용해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도 있겠죠.
    예능에 나가서 폭탄발언이나 무리수를 함 던져보는 식으루요.
    나나의 글과는 반대의 결론인 셈인데, 그저 희박한 가능성의 하나로 간주해주시길 바랍니다.

    2010.08.21 23:29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조금 더 떠야하는건 사실이겠죠.
      근데 앺스는 유이뒤에 가희라는 병기가 있었는데,
      포미닛은 현아뒤에 아무도 없는게 안타까운 현실이지요.

      물론 노이즈마케팅도 좋긴 하지만.. 인지도에 실망해서 운 아이들이라면 그런것에 대한 상처도 잘 견뎌낼지도 궁금합니다.
      하여튼 잘되었으면 해요..

      2010.08.22 01:54 신고
    • 냥냥  수정/삭제

      노이즈 마케팅의 나쁜점은...낙인 찍혀서 별 일 아닌 일에도 크게 이슈화 되서 난감해진다는 거죠..
      가뜩이나 유독 여 아이돌 에게 엄격한 연예계에서 노이즈 마케팅은 조금 무리수 인듯 합니다;;

      2010.08.22 02:13
  5. 개념붕괴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미닛에서 허가윤? 이랑 전지현?(선글라스 낀 애) 이 둘이 따로 나오면 재미 있을듯 한데..ㅋ

    2010.08.22 00:53
  6. 점박이 무섭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길게 이야기 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오래전에 폼닛에 대해 같은 글을 남겼어요
    결코 폼닛은 이런 상태를 유지하다가는
    우물안 개구리 밖에 안됩니다
    글쓴이 이야기처럼 현아 제외하면
    지금 아무리 라이브 좋다고 칭찬받고
    팬들의 로망인 몸매가 뺴어난 가윤양이 있어도
    자연 묻히게 마련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대책을 강구해야 할텐데
    폼닛 팬의 한사람으로 걱정이 앞서는군요.

    2010.08.23 06:29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현아에서 벗어나야지 포미닛은 삽니다.
      아니면 평생 "현아그룹" 으로 남아야 하는
      비운의 그룹이 될 수도 있지요

      2010.08.23 10:15 신고
  7. 삽살개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우 그니깐요.... 이놈의 전지윤 솔로는;;언제나오는거야-- 포니아인 저도 일본활동은 별로;; 일단 반고정(?)인 꽃다발에서 현아말고 다른멤버들이 좀 부각되었으면...

    2010.08.23 09:09
  8. 삽살개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체리블로거님 꽃다발에대해서는 안쓰시나요?

    2010.08.23 09:14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조만간 쓰려구요 ㅎㅎ
      아직 제가 좋아하는 멤버들이 많이 나오지 않아서 안썼는데
      쓸지도 모르겠습니다.

      2010.08.23 10:14 신고
  9.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8.26 12:52
  10. 등심 위에 상추쌈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에서의 인지도와는 별개로 일본은 그 시장 규모만으로도 매력적이라 봅니다.
    퍼퓸이니 도쿄여자류니 결국 어설픈 실력으로 동정심을 유발(그네들은 지켜주고 싶다는 표현을 씁니다만)하는
    수준에 그치지만 한국 아이돌은 - 순위 메기기가 좋은 형태는 아니지만 - 수년간 경쟁(연습생 시절부터)을 통해
    제법 단련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아시아권에선 먹힐만한 실력과 외모인 만큼, 이 좁은 한국 시장을 뛰쳐나가야겠죠.

    2010.08.26 12:54
  11. 포미닛의 팬으로써  수정/삭제  댓글쓰기

    꽃다발을 보면서 포미닛 모든 멤버를 다 좋아했는데...
    물론 노래를 좋아하진 않지만... 꽃다발에서도 요즘 안나오더라구요,,,
    아직 국내에서 활동을 더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아 외에 다른 멤버들이 묻힌다는건 참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다들 매력있는데 ㅜ

    2010.11.02 08:36

원더걸스의 컴백을 제외하고 요즘 가요계에서 많은 걸그룹은 휴식기간 혹은 해외활동에 들어간듯 합니다.
일단 가장 큰 팬덤을 자랑하는 소시는 해외활동에 주력하려 국내에서는 이미
발을 빼고 있는 상황이며, 카라는 딱히 음반활동없이 예능과, 해외활동을 병행하려하는 입장입니다.

티아라의 멤버들은 당분간 드라마 활동에 주력할 기세이며,
시건방춤의 대가 브아걸은 올해에는 올해 말에 가인과 나르샤의 솔로 앨범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는 만큼 아무래도 개인활동에 주력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 외에 아직 언급하지 않은 그룹으로서 바로 포미닛과 F(x)가 있습니다.
포미닛은 해외활동을 한다고 선언했지만, 일단 국내에서 새 앨범으로 컴백을 한 상태인데요..
오늘은 이 포미닛에 대해서 조금 적어보고자 합니다.



걸 그룹을 어떤 등급이나 급수로 나눈다는 것은 조금 그렇지만,
소위말해 아직 포미닛, F(X)는 메인이라기 보다는 약간 2군쪽에 더 가까운 현실입니다.
물론 가요프로그램 1위도 해보기는 했지만, 포미닛은 아직 다른 그룹에 비해서
아주 치명적인 약점과 강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그룹이기도 합니다.
그 약점과 강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포미닛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인 현아입니다.




현아는 사실상 포미닛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며 가장 인기가 많은 멤버입니다.
어찌보면 그룹을 알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인물이 현아이기 때문에
현아는 사실상 포미닛의 에이스자, 중심이며 포미닛에 가장 큰 공신이라고 할 수있죠.
데뷔하기 전부터 이슈를 불러왔던 이유는 바로 포미닛보다는 원걸 전 멤버인 "현아" 가
다시 데뷔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시점에서도 현아는 단순히 포미닛의 메인댄서가 아닌, 얼굴, 에이스, 최고 경력자
등으로 팀에서의 위치가 확실합니다.

허나 가장 큰 공신이라고 볼 수 있는 현아가 사실상 포미닛에게는 가장 큰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방금까지 가장 큰 공신이라고 글을 열렬히 적어놓다고 갑자기 독이 된다니 무슨말일까요?

현아는 양날칼과 같은 존재입니다.
적당하게 잘 써주면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포미닛이라는
"그룹"에는 큰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죠. 어떻게 그렇다고 할 수 있을까요?


포미닛 멤버들과 팬들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아직까지 이 그룹은
"현아그룹" 이라는 느낌이 굉장히 강합니다.
그룹 가수들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이 이 말인건 압니다.
흔히 말해서 가장 인기 있는 멤버의 이름을 따서 "XX그룹" 이라고 불리는 것은 상당히 자극적이지요.

허나 팬이 아닌 대중의 입장으로써 한번 바라본다면 솔직한 말일지는 모르겠어요.
아직까지  현아를 제외한 다른 포미닛 멤버들은 자신들의 입지를 확고하게 하지 못했고,
웬만한 포미닛의 대외적인 활동은 다 현아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일단 현아의 활동 범위(?) 부터 살펴보면서 이야기 해보죠.




예능쪽부터 살펴보도록 하지요.
일단 하차하기는 했지만 멤버중에서 유릴하게 청춘불패에서 활약을 보여준것도
현아입니다. 물론 모든 멤버가 리얼리티 멤버를 할 수는 없겠지만,
현아는 청춘불패에서 자신이 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막내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죠.

리얼은 그렇다 치더라도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어떠할까요?
대체적으로 그룹에서 가장 말이 많은 사람은 현아였습니다.
포미닛 멤버가 다 나왓을때도 (스타골든벨 등) 대체적으로 항상 가장 많은
분량을 받았던것은 현아였습니다.


몇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방송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사람을 잡아주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방송사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현아를 집중적으로 비춰주었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현아가 다른 멤버들보다 정말 방송에서 재미있었을 수 있습니다.
현아는 이미 원더걸스 시절부터 방송에 익숙해져있었고,
원걸 활동당시에도 그 안에서 가장 말이 많았고 가장 눈에 띄는 아이였으니까요.


왜 현아가 주로 말을 많이 하는지는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는 정말 다른 멤버들이 정말 말재주나 재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현아가 알려지고, 현아가 경험이 많기 때문데 대체적으로 현아에
의존하거나 현아가 말을 많이하도록 맡겨두는 걸수도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어잿든 방송에서 많이 보여지는 건 현아이고 이건 딱히 좋은 현상이 아닙니다.



다른 멤버들도 주어진 상황을 잘 살리는 능력도 필요하고, 예능감도 필요합니다.
포미닛을 보면 예능에서 얼어있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기때문에,
더 활발하고 재미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했더라도 대체적으로 방송에서는 재미있는 모습을 보여주면
편집이 되기 어렵습니다. 결국 다른 멤버들도 예능에서 분발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겠죠.


또한 소속사의 방침도 중요할 것입니다.
포미닛의 예능 출연도를 보면 대체적으로 허가윤, 전지윤은 거의 볼 수 없고,
남지현, 권소현이 나오지만 대부분 현아랑 붙어나옵니다. 
현아가 없이 방송도 해봐야 자신도 생기고 또 자신이 어떻게 해야할지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음악적인 면은 어떠할까요?
일단 현아가 메인댄서라서 클라이맥스 같은 면에서도 항상 단독무대를 받습니다.
그렇다보니 의도하지 않았을지 몰라도 확실히 현아가 무대에서도 더 부각됩니다.

또한 현아가 래퍼이다보니 현아만 느낌이 확 다를수 있는 부면도 있습니다.
허가윤과 전지윤의 목소리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다는점도 많이 아쉽습니다.
남지현과 권소현도 아직 특징이 없는 건 마찬가지이구요.



포미닛만의 앨범을 떠나서만 생각해봐도 , 포미닛의 개인활동이나 피쳐링도
전부 현아가 해왔습니다. 물론 현아가 래퍼라는 점이 한 몫을 하지만...
포미닛 안에서도 현아가 부각되는데 포미닛 밖에서도 현아만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아는 싱글로 솔로앨범까지 냈습니다.
결국 소속사에서 지원을 받은 것도 현아뿐입니다.


상황이 이렇기에 포미닛은 아직도 현아의 존재감이 너무나 크고
다른 멤버들은 1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존재감이 불투명한 멤버들이 많습니다.
솔직히 많은 이들이 현아 이외에 포미닛 멤버들의 이름도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포미닛이 1군 여자 그룹으로 더 인기를 얻으면 단순히 현아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멤버들이 하나하나씩 매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포미닛은 아이돌이며, 아이돌 그룹에서 요즘에 가장 중요한 것은 개성입니다.
노래는 소속사에서 만들어주고, 가창력과 실력은 이제 아이돌간에 서로 비슷비슷합니다.
물론 조금더 나은 그룹도 있고, 그렇지 않은 그룹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아이돌의 인기를 결정짓는것은
더 이상 노래, 퍼포먼스 보다는 그 아이돌들에 개성이 많이 부각되지요.

아직 포미닛은 그 점이 아쉽습니다.
현아 이외에는 딱히 개성이 부각된 멤버도 없고, 현아중심으로 모든게 돌아가거든요.
현아가 굳이 뒤로 퇴보할 필요는 없습니다.


허나 멤버들이 스스로 그 점을 인식을 하고 발전을 해내갈 필요도 있고
또한 소속사에서 현아가 아닌 다른 멤버들도 밀어주고 발전시켜줄 필요도 있습니다.

사실 현아는 어찌보면 한 그룹에서 탈퇴했다가 그 그룹이 사라지지 않았음에도
다른 그룹에서 데뷔한 특이한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여 아이돌 그룹에서 현아같은 경험을 한 멤버도 사실상 드물죠.


이미 현아는 데뷔전부터 (원더걸스) 팬층을 가지고 있었던 만큼
어떤 그룹보다 포미닛은 현아에 의존해왔습니다.
허나 이제 데뷔한지 1년이 지나고 이제는 현아가 있는 그룹이 아닌
하나의 그룹인 포미닛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현아를 앞세워서 데뷔했지만 이제는 그 현아를 넘어야하는 아이러니 한 상황이
포미닛이 직면한 문제입니다.
어떻게 잘 넘어가느냐에 따라서 포미닛은 "현아그룹" 으로 남느냐 아니면 개성있는
포미닛으로 남느냐가 결정지어질 것 같습니다.


현재 현아 이외에 부각된 멤버는 "전글라스" 전지윤 뿐입니다.
요즘에 "아이돌 중에 몸짱" 이라는 가윤이 떠오르고 있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큰 이슈를 불어일으키거나 그룹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닙니다.
남지현과 권소현도 더 알려져야하고, 다른 멤버들도 개성을 보여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제는 데뷔한지 1년도 되었고, 현아도 "전 원걸멤버" 라는 멤버를 많이 띠어버린 상태임으로
다른 멤버들의 활약도 기대해보는 바입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옆의 버튼을 눌러 구독해 주십시오 =>
또한 추천과 댓글도 잊지 말아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 힘이 됩니다!
밑의 손가락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주실수 있는 작은 선물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탁발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연한 지적이고, 기획사도 생각이 있으면 그렇게 하겠죠.
    잘 읽고 갑니다.

    2010.05.27 19:34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정말 그랬으면 좋겠어요.
      현아가 좋긴 하지만 다른 멤버들도 매력이 있을텐데..
      본인들도 주눅들지 않고 소속사도 적절히 분배해주었으면 합니다.

      2010.05.27 20:23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5.27 21:31
  3. dg  수정/삭제  댓글쓰기

    굳이 에프엑스에 대한 내용을 쓸 필요가 있을까요? 에프엑스는 저 위에 적히지 않은 레인보우, 시크릿, 투애니원, 애프터스쿨 등과 같이 쓸 필요가 없는 그룹이라고 생각하네요. 에프엑스가 싫다는 뜻은 아니지만요.

    2010.05.28 03:11
  4. 눈팅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포미닛 팬인데 정말 포미닛이 가야할 길을 제대로
    콕 찝어 주셨내여 님글에 100000000000%공감합니다

    2010.05.28 07:57
  5. 아마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비주얼이..
    현아가 제일 나아서..

    2010.05.28 08:49
  6. 봉Shutt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퍼에이스 현아.
    원걸에서도 에이스급이었는데
    포미닛에서도네요.
    어쩔수가 없는 능력.

    제 동생이
    청.불. 농기구 운전시합?(면허증 따려고)할때
    갔을때, '현아'가 광채가 보였데요.
    연예인 이구나! 하는 느낌이요.

    지금 나온 음악에서
    다른 멤버들 더 많이 비춰주는데도
    현아가 더 잘보이네요.
    저도 현아말고는 다른 멤버 이름 몰라요.

    2010.05.28 23:09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아이러니 시절에는 현아가 메인이었죠.
      오히려 리더인 선예보다도 더 앞서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현아가 아무래도 메인댄서이고 열정도 많고,
      또 예능에서도 확실히 튀는 멤버라서 그런가 같습니다.

      2010.05.29 23:02 신고
  7. 인생이란 즐거운 롤러코스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현아말고는...하나도 모릅니다..ㅜㅡ

    2010.05.29 02:20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저는 원래 아이돌을 많이 지켜봐서 다른 멤버들은 아는데
      확실히 현아에 집중이 갈수 밖에 없죠 ㅎ

      2010.05.29 22:59 신고
  8. 황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맨팀의 문제겠죠. 너무 극단적일지 몰라도(제가 좀 그래서리) 해결책은 단 하나, 대박곡입니다.
    핫이슈나 muzik도 곡들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곡빨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긴한데 그걸론 부족하죠.
    단 한차례라도 좋으니 원걸의 Nobody나 소시의 Gee에 버금가는 파괴력의 히트곡이 나와야 합니다.

    음중의 MC를 티파니와 유리가 봅니다. 제작진이 처음부터 그녀들을 지목했을까요?
    가능했다면 윤아나 태연.. 어쨌건 소시가 잘나가고 바쁜걸 아니까 SM과 협의를 했을겁니다.
    청불도 손담비와 엮여 차세대 섹시가수운운하던 유리는 몰라도 첨부터 써니를 지목하진 않았을테죠.

    윤아,티파니,태연으로 에이스가 바뀌던 소시가 Gee로 뜨면서 첨엔 전원이 예능에 몰려다니다가
    차차 인지도가 상승하자 하나,둘씩 개별적으로 예능과 방송에 출연하며 개개인이 부각되었듯이
    일단 수요가 폭증해야 꿩대신 닭의 경우로 에이스이외의 멤버전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는 뜻입니다.

    삼대기획사라해도 공중파 방송국들에겐 일종의 하청업체인 셈이겠죠.
    워낙에 떠서 스케쥴이 밀려있는 경우가 아니면 젤 잘나가는 애대신 딴 애를 섭외할 이유는 없죠.
    시청률에 따라 목이 왔다갔다하는 PD들이 말입니다.

    골든벨처럼 다수를 출연시켜주는 프로그램말고는(전에 이 주제로 쓰신 글도 있죠) 왠만한 예능에서
    신인을 섭외하는 경우가 많지않은 이유이기도 하구요.
    포미닛의 기획사도 방송국에서 가장 각광을 받는 현아의 섭외가 들어왔을때 '다른 친구는 어때요?'
    라는 말을 하기 어려울겁니다.

    시크릿도 비슷할텐데(이번 노래는 정말 아깝습니다) 당분간은 에이스라도 꾸준히 예능을 뛰면서
    팀의 인지도를 유지하다가 언제고 한 방을 노리는 식의 전개가 현명하리라 보네요. 아~ 독햄^^;
    일단 포미닛엔 전글라스라는 다음 에이스후보가 있다는 점이 좋아보입니다.

    어쨌건 결론은 하나, 포미닛도 다 잘되었음 좋겠네요. 얘들도 분명 가능성이 있습니다.
    으이그, 또 쓰다보니 너무 길군요. 매번 죄송하네요. 다음 글도 기대합니다. 건! 필!

    2010.05.29 08:47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ㅎㅎㅎ 길게 댓글 적어주시는건 괜찮습니다.
      대박곡도 확실히 필요하기는 하죠.
      솔직히 제 아무리 소녀시대라고 하더라도 Gee 전에는
      써니, 효연, 서현 등은 확실히 변두리 쪽에서 활약했으니까요

      허나 SM은 아무래도 회사 백그라운드도 좋다보니
      여러멤버들 돌리기를 하더군요 ㅎ

      노래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기회를 잡아서 나올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멤버들의 예능감이나 노력도 중요하겠죠 ㅎ
      저도 님과 동의합니다.

      현아 다음엔 전글라스겠죠 ㅎ

      2010.05.29 22:58 신고
  9.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현아에게 춤 빼면 뭐 있습니까?
    가창력이있습니까?
    아니잖아요
    포미닛는 너무 현아 비중을 많이 두고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이러다가 오래가지 않을까 걱정이...

    2010.05.29 09:23
  10. 호빵왕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예전 글이긴 하군요- 요새들어 서서히 현아 이외의 맴버가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꽃다발을 통해 권소현의 귀여운 모습이나 허가윤의 섹시함이 부각되는 것 같긴한데- 일본시장에서의 활동이 좀 아쉽습니다. 소녀시대,카라의 강세에 비해 전혀... 부각이 안돼거든요. 뭔가 독보적인 느낌이 필요한데 항상 작곡도 신사동호랭이 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요.. HUH의 밀리터리하고 섹시한 느낌이 아시아에서 굉장히 어필되었고.. 개인적으로 세련되고 섹시한 느낌을 주는 것은 좋은데 소속사가 신생이고 아직 파워가 약하다 보니 확실하게 푸쉬를 못해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FX 초반에는 좀 고전했지만.. 일단 '작곡'이 무척 고급스러운 편이고 스타일도 좋은편이라 기본적으로 포미닛보다는 (이미지가) 질이 좋아보입니다. 아무튼 이제 포미닛의 타 맴버를 육성해야 할것 같은데.. 일본에서 죽을 쑤고있으니..ㅠ_ㅠ;

    2010.10.29 06:19
  11. 이환희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미닛팬

    2013.12.28 09:53

이번주 결방으로 인해서 청춘불패가 한 주 쉬게 되었네요~
청춘불패를 1회부터 쭉 봐왔던 애청자로써 나름 한번 중간점검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일단 지난주 에피소드는 재미는 있었지만, 청춘불패의 목적과는 약간 벗어난 에피소드 같았구요...
논란도 상당히 많았던 에피소드이죠.

어쨌든 청춘불패가 이번 결방을 통해서 재충천하고 조금 더 참신한 아이디어와,
더 훈훈한 에피소드로 다가오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쯤에서... 한번 청춘불패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몇가지 짚어봤습니다.
부족한 점, 좋았던 점 등등... 몇가지를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지해야 할 정체성과 그 목표


일단 청춘불패의 목표와 그 시도는 좋습니다.
"농촌 리얼 버라이어티" 라는 것은 사실 지금 청춘불패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그저 자기들끼리 놀러가서 노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청춘불패는
"체험 삶의 현장" 처럼 주민들의 일을 돌보고 농촌 홍보를 하면서 동시에 웃음을 주는 나름 독특한 컨셉이지요.

지난주 청춘불패는 재미는 있었지만 살짝 그 취지에는 벗어난, 즉 예능을 향한 욕심을 보였습니다.
물론 욕심을 부리는 것은 좋지만, 본인들의 취지를 버리면서까지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청춘불패는 자신들이 선언한데로 "대국민선언" 을 지키기 위해서 그 청춘불패만의 독특한 컨셉을
유지하면서 다른 프로그램들과의 차별화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일을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 곳에서 흐르는 잔잔한 웃음을 주는 것이 청춘불패의 포인트입니다.



2) 조절해야 하는 게스트들

청춘불패는 가끔 게스트를 불러오고는 했습니다.
허나 많은 경우 게스트가 그닥 필요없을 때가 많았지요.
사실 청춘불패는 게스트가 올때마다 난감한 입장에 부딪치는 프로그램입니다.
왜냐하면 이미 청춘불패가 게스트가 없이도 상당한 멤버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산만하기 때문이지요.
예전에 스페셜로 멤버들이 게스트를 하나하나씩 불렀을때는 정말... 너무 산만했습니다.


멤버가 7명이고 MC진이 3명입니다. 거기다가 마을 주민들까지 있습니다.
평균 정규 멤버라고 할수 있는 멤버들이 12~13명입니다. (마을 주민 돌아가면서 2~3명 출연)
스타골든벨 처럼 문제를 푸는 프로그램도 아니고....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너무나 많은 정규멤버는 정신만
산만하게 하고 프로그램을 산으로 가게 합니다.


청춘불패의 게스트가 필요할 때는 사실 그닥 많지 않습니다.
8명이라는 (김신영 포함) 정규 일꾼들이 있는데, 한명이 상황상 빠진다고 하더라도... 그 일손을 메꾸어주면됩니다
한명 방송분량 충분히 메꿀 수 있습니다. 초반에 현아가 많이 빠졌을때, 그 분량은 메꾸어졌습니다.
워낙 멤버가 많기에 사실상 멤버의 공백이 그닥 커보이지 않는게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지난주 장 담그기도 옥주현이 꼭 출연하지 않았어도 충분히 담글 수 있었고, 다음주 그릴 그림도 사실 구준엽이 없어도
충분히 그릴 수 있습니다. 사실 G7이 자신 나름대로 독특하게 그림을 그리는게 더 어울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김태우가 없어서 신동 + 노유민을 불러온건 남자가 없기 때문에 힘쓸 사람이 필요해서 어쩔 수 없이 불렀다는 핑계라도
댈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솔직히... 핑계거리도 딱히 마땅치 않은 듯 합니다.
청춘불패의 게스트 제도 영입.... 사실상 불필요 합니다.



3) 캐릭터 고갈

이건 멤버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사실상 청춘불패는 메인 MC가 없습니다. 즉 적절하게 멤버들을 컨트롤 할 어떤
조율해줄 능력자가 없다는 소리이죠. 김신영이 가끔 캐릭터를 만들어주기는 하지만...
지난주에는 그것이 너무 적나라하게 드러난 에피소드였습니다.


너도나도 나르샤의 성인돌 캐릭터를 탐내기 시작하면서, 나르샤의 고유한 캐릭터인 "성인돌" 이 남발 되었죠.
사실 이 문제는 청불의 가장 심각한 문제이기도 할 것입니다.


구하라는 "유치자매" 이후에 딱히 캐릭터가 없습니다.
백지선화도 "백지" 캐릭터이후에는 딱히 캐릭터가 없습니다.
나르샤의 "성인돌" 은 요즘들어 급 낭비되면서 사실상 식상해지고 있습니다.
유리는 처음부터 캐릭터가 사실 빈약했습니다.

이 와중에 자신의 캐릭터를 다 써먹지 않고 재빨리 새 캐릭터를 만들거나, 본 캐릭터를 유지한 멤버는
써니와, 현아, 그리고 효민 정도 입니다.


써니는 주.부.애., 닭잡는 캐릭터, 써병, 개그돌을 돌려가면서 적절하게 쓰고 있고, 현아는 "유지자매" "징징현아" 가
효과를 잃어가자 마자, 틈틈히 치고나오는 "막내PD"를 밀고 있습니다.
효민은 "써병", "동네북", "지나치게 긍정적인 엉뚱녀", "분량집착녀" 등의 캐릭터를 돌리고 있죠.
자신의 캐릭터는 딱히 없지만, 빌붙기의 달인이 효민이라고 할까요?

캐릭터의 생성도 중요하지만, 캐릭터를 적절히 분배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청춘불패 멤버들은 그것을 조절해줄 MC가 없기 때문에 자신들 스스로가 알아서 분량처리를 해야하는
조금 난감한 입장에 놓인 것이지요.

사실 모든 멤버가... 예능 초짜들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나르샤, 써니, 유리 제외) 아직도 배우는 멤버들도 있고,
이제 서서히 알아가는 멤버도 있으며, 처음부터 잘 조절해온 멤버도 있습니다.
나르샤는 처음에는 잘 조절했는데 요즘에는 자기 자신도 그렇고 멤버들도 그렇고 해서 그 조절능력이
조금 약해진 아쉬움이 드네요.



4) 다시 찾아야 할 마을 주민들과의 소통


요즘 에피소드들에서 느낀 점은.... 마을 주민들과의 소통과 교감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청춘불패의 마을 주민들은 G9 으로써... 아이돌들의 집합 이라는 자체에 훈훈함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그러한 하나의 활력소 (?) 내지... 청춘불패만의 매력이었죠.

허나 요즘 에피소드 보면... 너무 다시 아이돌 체계로 접어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청춘불패 멤버들이 대국민선언을 하려면... 자기들의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은 압니다.
허나 자꾸 그러다보니까 일을 한다는 것보다 예능을 뽑는다 라는 쪽으로 기울어지는 듯 하네요..


최근에 자주 볼 수 없었던 로드리, 왕구아저씨 등등의 마을 주민들이 다시 나오면서 그들과의 교감을 형성하는것이
청춘불패의 사실상 독보적인 존재였던 훈훈함을 살리는 비결이겠죠.

아이러디하게 이런것은 자연스럽게 의도 되어야 하는 것같습니다.
즉.... 의도적으로 생각을 해야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억지스럽게 만들지는 않아야 하겠죠.
완전 모순되는 말 같지만.... 말의 요지는 마을 주민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가끔 다시 김순이 할머니를 찾아가는 장면도 나오고, 어른들과의 한바탕 놀이도 나오고...
필요하다면 또 밥도 해다드리면서 배우고... 이런 독특한 청춘불패의 컨셉을 버리지 말아야한다는 것이지요.



이럼에도 청불을 보는 이유는... 청불이 기획만 잘 된다면... 잘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이돌때문에 본다는 이유도 적지 않아 있습니다만.... 아무리 아이돌이고 좋아도...
기획이 형편없으면 사실 눈이 안가게 되는건 사실이지요.

청춘불패.... 처음에 아이돌로만 만든다고 했을때 다들 금방 망할거다... 라고 예상들을 했습니다.
허나 청춘불패는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그 예상을 깨버렸습니다.
허나 이제부터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초반에야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그냥 볼수는 있지만 이제 청불이 나온지 6개월째 접어드는 지금....
사실상 이 정도의 시기면 프로그램이 식상화되고 타성에 젖는 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지난번 에피소드가 그 전초였다면 청불은 힘듭니다.

허나 지난번 에피소드에서 문제를 찾고, 개선해 나갈 방법을 찾고 다시 초심으로 돌아간다면 청불은
성공할 가능성이 보이는 프로그램이기는 합니다.
다음주는 아마 지난주의 연속이 되겠지만... 그 이후의 에피소드들에서는 조금 더 개선되고
나은 모습을
보여 주었으면 하네요.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옆의 버튼을 눌러 구독해 주십시오 =>
또한 추천과 댓글도 잊지 말아주세요.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 힘이 됩니다!
밑의 손가락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주실수 있는 작은 선물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4.03 18:38
  2.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질 않는 프로이지만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

    2010.04.03 18:44 신고
  3.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4.03 19:09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확실히 능력있는 메인 MC부재에 확실히 산만한 감은 있죠.
      허나 유재석이 있으면 또 패떴1 느낌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a;

      2010.04.03 21:45 신고
  4. 황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전히 애정을 담아 좋은 쪽으로 생각을 하자면 아무래도 농한기와 농번기의 차이가 아닐런지요.
    겨우내 시골의 삶은 말그대로 한가롭고 심지어 무미건조하다고들 하더군요.
    지금이야 춘궁기도 없으니 보리농사에 생계가 좌우되는 일도 없을테구요.
    이제 햇볕도 따뜻하니 좀 있으면 모내기도 해야할테고 본격적으로 바빠지겠죠.
    그러면 말씀대로 유치리주민들과도 왕래가 잦아지면서 소통이 이뤄지리라 봅니다.
    예능에 위기가 왔다면 당분간은 리얼로 가서 잠시 숨을 돌리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놀다보니 원래 노는 애들이 아니라서 잘 못노니까 문제. 그럼 그만 놀고 일해야죠!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요즘엔 웃는 낯으로 읽을만한 기사나 글이 정말 없네요. 사고,자살,중단..에휴..

    2010.04.03 22:23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러게요~
      날이 따뜻해지면 일거리도 많아지고 (모내기나 이런게..)
      그러다보면 예능에만 힘 쏟지 않아도 분량뽑을수
      있겠지요. 앞으로 좋은 모습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그나저나 참 요즘 좋은일 없는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예능도 다 결방이니.... 에이구~

      2010.04.03 22:42 신고
  5. 송내동아파트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보고 갑니다 ^^
    저는 처음에는 아이돌들이 나와서 청춘불패를 보긴 했는데
    요새는 그 농촌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순박해서 웃으면서 보게 됩니다 ㅋㅋ
    앞으로도 청춘불패가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면 좋겠네옄ㅋㅋ

    다시한번 글 잘 보고갑니다~
    다음번에도 좋은 글 부탁해여~

    2010.04.04 11:07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러게요~ 저도 충불 애청자로써 청불이 좋은 취지로
      발전했으면 해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0.04.04 15:35 신고
  6. 뽀로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님의 글에 동감하구요~ 예능이 꼭 개인기나 케릭터에만 있다고 보지말고 순수한 미소를 가진 예능에 좀더 치중하는 청춘불패가 되었으면 합니다

    2010.04.09 09:29
  7. ㅋㅍ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가용~추천꾸욱

    2010.04.13 12:46

BLOG main image
사람 냄새 나는 블로그

by 체리블로거
2011 blogawards emblem culture & art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68)
예능 Review (232)
가수 이야기 (467)
가수 외 타 연예인 (86)
드라마 이야기 (42)
블로그 경험담 (20)
스포츠 이야기 (3)
미국 일상생활 (3)
역사와 소설사이 (5)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165,447
  • 82310
get rss
체리블로거'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