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 미국'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1.11.17 누가 원더걸스를 불쌍하게 만드나? (28)
  2. 2010.12.15 원더걸스 미국 진출 포기? 아직은 섣부른 판단 (33)

요즘에 국내에서 활동하는 원더걸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게 참 좋습니다.
솔직히 아이러니 한건 미국에서 살고 있지만 원더걸스가 한국에 활동을 할때
원더걸스를 더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이 확실히 아이러니 하긴 하네요.
어쨋든 간에 연예인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선예가 있는 원더걸스가 활동을 함에 따라
TV에 자주 나오게 되고 그리해서 그녀들의 얼굴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요즘 원더걸스가 한국을 활동을 하면서 자주 댓글이나 블로그 등에서 볼 수 있는
말은 “원더걸스 불쌍해” 라는 말이었습니다.
그러한 글들의 요지를 요약해보자면 복고 삼박자로 대박을 낸다음에 정상에 오른 시점에서
미국으로가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 때문에 그녀들이 고생한게 불쌍하다는 그러한
관점으로 이야기를 한것이었지요.

사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발언들을 자꾸하는 것이 더 원더걸스를 불쌍하게 만드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정말 원더걸스를 불쌍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이고 정말 원더걸스를 불쌍한 입장에 있는 것일까요?
한번 그 점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 원더걸스를 더 힘들게 하는 그 말

 


어제 <라디오스타> 에서 선예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주변에서 자꾸 표면적인 성과가 없으니까, 특히 가족들이나 이렇게 이야기하면 가슴이 아프지요”
물론 선예는 가족들이 걱정을 하면서 물어봐주고 거기에 부응하지 못하는게 그리고
그러한 사람들이 자신때문에 걱정이 될까바 더 가슴이 아프다는 의미로 이야기를 했을 것입니다.

지금 원더걸스는 미국 진출이라는 힘든 과정을 겪고 있으면서 자신과의 싸움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자꾸 걱정해준다면서 “미국가서 생고생한다” “이거 헛된거 아니냐?” “왜 사서 고생하느냐?”
이런 말들을 자꾸 자꾸 듣는다면 처음에는 걱정해주는 말로도 들리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그게 원걸을 더 낙담하게 하는 말이고 정말 그녀들을 더 지치게 하는 말이라는 생각은 안드는지요…?

자꾸 그런말을 원걸에게 하면 할 수록 그 말은 원걸에게 도움이 되는 말이 아니라
더 낙담시키고 더 지치게 하고 더 상황을 짜증나게 하는 그러한 말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돌이킬 수 없는게 아닌데 자꾸 지나간 시간을 돌아보게 하고,
실패한 부분만 바라보게 하며 긍정적인 부면을 바라볼 수 없게 만들게 하는 말은
실제 아무리 좋은 동기라 하더라도 결코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말이 아닙니다.

무슨 일을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걱정해준다면서 부정적으로 “안 될꺼야” “뭐하러 그런걸해”
“그냥 포기해라” “생고생하네” 라고 했던 말들은 오히려 하고 있는 사람의 기운을 뚝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그 본인들을 낙담시켜 전체 일의 능률을 하락시키는 그러한 결과를 가져오는 말들이지요.

어쩌면 원더걸스는 자신들이 고생은 한다고 생각해봤지만 딱히 불쌍한다고는 생각해보지는 않았을터인데 그러한 말을 자꾸 접하게 되면 그녀들 스스로 “내가 정말 불쌍한건가?” 하고 돌아보게 되면서 상황을
더 지치게 만드는 그러한 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드네요.



-  원더걸스는 2년을 허송세월한걸까?

원더걸스가 2년동안 아무 성과가 없는 것을 보면서 팬들을 비롯해 대중들은 원더걸스가
"미국에서 가서 헛수고 했다" 내지 내지 "미국가서 아무것도 한게 없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표면적으로 보면 그렇다고 할 수도 있고 저도 그렇게 한때는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저 자신을 비롯해서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 대부분을 살펴보면 꼭 그렇다고도 볼 수 없는
그러한 부면이 있습니다.

실제 미국 거주자들은 한 3년간 쓴 돈을 “투자비” 내지 “교육비” 라고 생각을 하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들 중에 많은 이들은 3년의 고비라는것을 넘기지 못해서
돌아가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흔히 이것을 마의 3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문화를 배워야하고 언어를 배워고 그 나라를 익히는게 그렇게 쉬운 과정인건 아니거든요.

그런데 실제 살아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 과정을 너무 쉽게 바라보고 있는 것 같고 원더걸스에게도
그러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게 아닌가 하고 생각이 듭니다.
즉 미국가서 1년만에 대박나고 1년만에 떠들석 해야 성공했다고 보는
그러한 시선이 충분이 있을수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만약 롱런할 생각이라면 2년의 거주기간은 오히려 아무것도 아니라고 볼 수 있지요.
오히려 원더걸스는 미국에 먼저 갔던 미스에이 민에 기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셈이지요.

그렇다면 원더걸스는 미국에서 시간만 낭비한 것일까요?
정답은 두가지 입니다.
이대로 포기하면 낭비고 그런게 아니라면 낭비가 아닙니다.

사실 원더걸스는 이제 힘든 과정은 거의 다 겪은 입장에 있지요.
문화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고, 그리고 언어도 이제 웬만한 어려운건 다 극복했습니다.
물론 아직도 전문적인 단어등은 힘들기는 하겠지만 의사소통이 이제는 원활하게 되는 수준이지요.
예은의 영어 발음을 들어보니 늦게 영어배운 사람치고는 상당히 좋더군요.

이러한 상황에서 중단하고 국내로 돌아올거면 원걸의 2년은 허송세월이 맞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그 동안의 고생은 당연한 준비과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원더걸스의 도전: 새로운 장을 열다

오히려 원더걸스가 과감하게 미국에 도전함으로써 원더걸스 자신들보다는
다른 그룹이 더 많은 혜택을 보고 있고 그렇기에 그 점은 다른 그룹이 원걸에게 고마워해야 해요.

잠깐 일본이야기로 돌아가보지요.
지금은 조금만 떴다하면 일본으로 넘어가는게 아예 코스화 된 아이돌 시장이어서
일본 진출을 상당히 쉽게 생각하는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초 일본진출을 시도한 그룹은 솔직히 재미를 보지 못했습니다.
바로 그 그룹이 S.E.S 였지요.
한국에서 가장 먼저 일본으로 진출한 S.E.S는 일본에서 온 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진출에서 그닥 재미를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들이 그 기초를 놓았기 때문에 보아가 일본으로 더 수월하게 갈 수 있었고,
그렇기에 그 뒤를 이어서 동방신기가 일본으로 넘어가서 그 길을 닦아놓음으로 인해서
후배가수들이 일본진출을 편하게 할 수 있었다고도 볼 수 있지요.

그 고생도로 따지자면 현재 아이돌들이 일본에서 고생하는건
S.E.S., 보아, 동방신기의 고생에 비하면 세발의 피에 불과합니다.
이 예의 포인트는 누군가가 생고생을 해가면서 일본 진출의 문을 열었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미국 진출은 어떨까요?
사실 대체적으로 많은 기획사들은 “미국 진출” 이라는 것을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SM과 YG에서 보아와 세븐을 통해서 시도한 적은 있지만 원걸에 비하면 다소 소극적이었지요. 

어쩌면 본격적으로 길을 닦겠다고 나선건 원더걸스라고도 볼 수 있지요.
사실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로 인해서 많은 부분이 바뀌긴 했습니다.
국내에서 YouTube로 자신들의 음원을 공개하기 시작한것도 원걸이 거의 시초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JYP가 공식적으로 채널을 만들고 난 이후로부터 서로 많은 기획사들에서 하나하나씩
YouTube채널을 만들기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그런 방식으로 K-POP 이 글로벌화 되기 시작하였기에
K-POP의 글로벌화의 시초는 원걸이라고도 할 수가 있지요/

어찌보면 고생해서 남준꼴이라고도 할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원걸의 도전은 여러면으로 비난받을 부면이라기보다는 칭찬받을만한 부면이기도 합니다.
원더걸스 본인들에게는 힘든 과정이었기는 하지만 아직 그녀들도 끝났게 아닐뿐더러
“미국 시장” 이란 것을 본격적으로 바라보게 해주는데는 원걸의 공이 컸다는건 솔직히 무시 못하겠네요.


개인적으로 원더걸스의 미국진출에 굉장히 부정적으로 생각했던 사람중에 하나가 저였습니다
저의  옛날 포스팅으로 가보면 그런 감정을 잘 살펴볼 수가 있지요.
그러나 제 마음을 바꾼 건 그녀들의 미국 콘서트를 가본 것이었습니다.
그녀들의 열정이 느껴졌고 노력이 보였으며 실제 많은 미국인들이 온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추천: 원더걸스 미국 콘서트 현장에 가다)

물론 박진영이 조금 부풀리기를 좋아하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두다 거짓말이라고
할 수 없다는것을 제 눈으로 직접확인하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왜 열심히 하려는
아이들 응원은 못해줄말정 못까서 안달을 할까 라는 그러한 생각을 직접하게 되었지요.


예은의 말대로 아직 원더걸스는 젊습니다.
물론 아이돌 생명이 그렇게 길지 않다는 것은 알지만 아직도 원더걸스는 20대 초반입니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한다고도 합니다.
그렇기에 원더걸스가 고생은 했기는 했겠지만 이러한 고생이 헛고생은 아니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배운것도 많을 테니까요.

좀 주저없이 썼긴했지만 포인트는 응원하지 못하면 굳이 깎아내리며 낙담시키지 말자는것입니다.
그게 오히려 원더걸스를 더 불쌍하게 만들고 더 힘들게 만드는 요인이 될테니까요.

어쨋건 오랜만에 국내에서 원걸을 볼 수 있게 되어서 좋았고 조만간 미국에서도 좋은 소식을
들려주어서 다시 한번 미국 콘서트에서 볼 수 있었으면 하는바람이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엠카에서 상받고 혜림이랑 선예 언니가 우는거 보고 너무 짠했네요 다른 멤버들도 그렇고..
    우리나라는 너무 성질이 급해서 인지 성적이 바로바로 드러나길 바래요..좀더 여유를 가지고
    바라봤으면 좋겠습니다..신개척지라는게 그렇게 쉬운건 아니잖아요..뭣보다 아예 가치관이
    다른 서양권이니..

    아무튼 한국에서라도 상 많이 받고 활짝 웃었으면 하네용..

    2011.11.17 19:04
  2. 사건의 지평선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이 통했네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이 있어 글을 쓸까 하고 있었는데, 좋은 글을 쓰셨네요. 작성하면 트랙백 걸게요. 글 잘 봤습니다. ^^

    2011.11.17 19:45 신고
  3. 정말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편향된 입장이아닌, 원더걸스의 다른모습을 보고 다른 생각을 하고, 또 글을쓴다는것..
    요즘 흔치않은 블로거임이 분명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미국은 우리나라같은 음악방송도 별로 없을뿐더러 있다고해도 그 넓은 땅덩이에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이름을 알린다는것이 쉽지가 않지요. 우리나라에서도 데뷔후 1년이 지나서야 알려지는 사람도 있는데 미국은 오죽하겠습니까..
    그리고 원더걸스를 보니 그 아이들은 명예나 인기에 집착을 하지 않더라구요.
    오히려 음악을 즐기고, 그래서그런지 이번앨범 명반이라고 사람들이 알아주더군요.
    진실된 노력은 언젠가는 빛을 보기마련이에요. 지금 그들이 하고있는 고생도 곧 황금빛 열매로 맻힐겁니다.

    2011.11.17 21:26
  4. 원더걸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자주 들러서 원더걸스관한 글을 읽고는 햇습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이글을 제가 자주가는 원더걸스갤러리에 퍼가도 괜찮을까요?

    2011.11.17 22:05
  5. 시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야 원래 대형기획사에서 준비해서 홍보많이하고 언론플레이 좀 하면

    바로 스타반열에 올라갈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미국은 그렇게는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름을 알리고 스타가 되기까지 준비과정이 상당히 길다고 하더군요.

    저도 원더걸스의 미국진출에 반대했었지만, 여기까지 온거 계속 해나갔으면 좋겠네요.

    한국팬들의 지지가 있다면 원더걸스도 더 힘내서 미국활동을 할 수 있을텐데,

    너무 조급하게 실패니 뭐니해서 기운만 더 빠지게 되는건 아닐까 걱정됩니다.

    2011.11.17 22:26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러게요.
      사람들은 포기하라고 하지만 투자해놓고 아예 시도도 안하는게 더웃긴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2011.11.17 22:41 신고
  6. 고투디엠씨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11.11.17 23:10
  7. 루돌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어떤분이 원더걸스한테 한마디 남기는거에
    "원래 개척자들은 항상 쓴소리만 듣는거야. 그러니까 신경쓰지말고 앞만 보고 달려." 라는
    댓글을 보고 원더걸스와 구면도 아닌 저도 감동 받았어요.

    요즘 오랜만에 원더걸스가 컴백했는데도 여전히 비난하는 사람들을 보고
    어떻게 해야 저렇게 삐딱한 생각을 가질까 의문이였는데 다행이 님같은 블로거가 있어서
    공감하고갑니다.^-^

    2011.11.17 23:18
  8. 에바흐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내라 원더걸스!!

    2011.11.18 00:07 신고
  9. 대전삼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공연도 보셨다니 부럽습니다^^
    한국에서의 공연도 아직 본적이 없어서... 하지만 언제나 응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원더걸스는 꼭 세계적인 걸그룹이 될것이라고!!!
    WG Forever!!!!

    2011.11.18 01:22
  10. flchae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장력이나 어휘력에 한계를 느낄 수 있는 글이네요.
    외국에 오래 사셨나봐요.
    같은 단어의 반복된 선택.. 예를들면...포인트, 낙담....꼭 이 표현을 써야하는것도 아니고 핵심적인 내용도 아닌데 여러번 반복되니 거슬리네요..또한 '포인트'라는 표현은 문장 자체에 어울리지 않네요.
    외래어가 아닌 경우라면 우리말로 문장을 구성하는게 더 자연스럽겠죠. 우리말로 쓴 글이니
    당연한거죠. 주저없이 썼다..라는 표현은...두서없이 썼다..
    라는 말을 하고 싶었던게 아닌가..

    2011.11.18 04:37
    • 시타  수정/삭제

      이때까지 체리블로그에서 글을 봤을때 잘못된 어휘나 오타같은게 간간히 보이기는 했습니다만,

      문장력이나 어휘력의 한계라고까지 말할정도인가 싶네요.

      물론 문법에 맞게 올바른 문장, 단어를 사용하는게 좋고, 본인이 거슬린다면 뭐라할건 아니지만,

      이 블로그가 방문자 수도 많고, 꽤 영향력있는걸 보면 그렇게 거슬려서 못볼정도이고

      문장력의 한계라고 표현할 정도는 아닌게 아닐까요?

      2011.11.18 05:58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문장력과 어휘력에 한계를 느끼셨다니 유감이네요.
      제가 부족한 부분이라는거 인정하고 그리고 어휘력도
      부족한것을 인정합니다.
      그 점은 계속 고쳐나가야 하는 부분이고 발전해야 하는
      부분이니까요.

      하지만 글의 요점 (포인트라는 말이 거슬리시니) 을 이해하지 못하고 너무 문장부호에만 초점을 맞추신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물론 저의 문장부호의 사용이나 어휘력 이런게 부족할지는 모르지만 글 자체를 봐주셨으면 하는 부분이 ㅇㅆ는데..

      지적하신 부분은 고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11.18 08:48 신고
  11. 유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랫만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글을 보는 것 같네요.
    도전하는 게 불쌍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얼마 가지 않아 그 사회는 쇠퇴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겠죠.
    성공하든 실패하든 도전 하는 일 자체는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이번 앨범을 통해 원걸은 그 성과와 가능성을 어느 정도 보여주었고 말이죠.
    어디까지 이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국내에 안주할 때 보다는
    훨씬 나은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봅니다.

    박진영에 대해서도 비난을 많이 하지만,
    원걸을 키워낸 걸 보며, 그의 진정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신뢰가 가더군요.
    원걸이 청출어람의 좋은 예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부디 안목이 좁고 편견에 가득찬 사람들의 말에 기죽지 말고
    용기를 잃지 말기를 바랍니다.

    2011.11.18 19:31
  12. 하니맬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어요 내용이 너무 좋네요 많이 퍼뜨려졌으면 좋겠는데.. 누가 네이트 판 같은데 스크랩해가서 올렷으면 좋겟어요.. 제 눈엔 누구보다 원더걸스가 제일 멋져보이고 대견하네요. 원더걸스 화이팅!

    2011.11.19 02:25
  13. 하니맬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은 글쓴이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소중한 댓글을 고유한 닉네임을 사용해서 남겨주세요.
    욕설, 인신공격, 반말 그리고 고유한 닉네임이 없는 댓글들은 댓글 방침에 따라 삭제하겠습니다.
    댓글 방침과 관련된 자세한 방침은 제 블로그 사진 밑의 공지사항을 참조해주세요!

    2011.11.19 02:25
  14. 눈팅하는행인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읽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는 세상을 바꾸는 사람은 용기있는자와 도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박진영의 허세스러운 도전정신이 참 괜찮다는 생각을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겁도 없이 따라나선 원더걸스가 너무 대단하고 자랑스럽니다 가끔 선예의 얼굴이 야위어 보일때 가슴이 아프긴 하지만,, 도전했으니까 인내하면서 버티면서 적응하면서 또 배우면서, 지금으로선 천천히 갈수밖에 없지만 앞으로는 좀더 빨리 걷고 뛰고 날라다니는 날이 올겁니다 그녀들을 항상 응원합니다

    2011.11.19 07:08
  15. 원더걸스ㅡ소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소희보러 온건데.....
    사진이 없네요^^

    2011.11.19 22:30
  16. 김유경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인구해요..제 아이디 클릭하시구 블로그 오셔서 댓글 남겨주3^^

    2011.11.24 11:22
  17. 센프란시스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원더걸스 국내로 복귀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쓴이도 미국에 거주하시니까 잘 아시

    잖습니까..저 또한 센트란시스코에서 3년째 유학중입니다. 원더걸스가 미국에 잘되리란 반응에

    상당희 회의적입니다. 그동안의 활동에도 쌓은 인지도가 아예 없습니다. 몇 에이시안계 미국인

    들빼고 원더걸스 아냐고 물어보니 Never heard of them, sorry 이상의 답변은 듣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치욕적인건 유트브 1위 했을 때 미국인 친구들에게 원더걸스 잘하네~ 라고하니까

    who the fuck is that? 뭐 이런 반응뿐...결과적으론 미국인들에게 원더걸스가 어필할 수 있는건

    춤도 노래도 외모도 아닌 그냥 동양에서 온 작은 소녀들...이 이상 이 이하도 아닌것 같아요.

    차라리 중국시장으로 진출하는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왔을 수도 있다고 생각드네요.

    2011.12.08 23:09
  18. 더디제이이즈마인대박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읽고갑니다. 글쓴이님 말대로 원더걸스가 후배 아이돌들에게 더 큰 꿈을 갖고 활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사람들이 알지못하는 것 같아 아쉽지만 행복하네요 진정으로 원더걸스의 뒤에서 응원해주는 분들덕에 원더걸스는 오늘도 한국을 알리고 열심히하려고 노력하고 있을거에요. 원더걸스 화이팅입니다 멋져요!! 글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2.01.17 09:45
  19. 더디제이이즈마인대박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읽고갑니다. 글쓴이님 말대로 원더걸스가 후배 아이돌들에게 더 큰 꿈을 갖고 활동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사람들이 알지못하는 것 같아 아쉽지만 행복하네요 진정으로 원더걸스의 뒤에서 응원해주는 분들덕에 원더걸스는 오늘도 한국을 알리고 열심히하려고 노력하고 있을거에요. 원더걸스 화이팅입니다 멋져요!! 글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2.01.19 00:38

원더걸스가 홍콩에서 콘서트를 개최한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은 이제 슬슬 원더걸스가 미국 진출에서 발을 빼고 그냥 국내로
컴백을 하는것이 아닌가 하고 걱정을 하기 시작한듯 싶네요.
뭐 그 기분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니네요.


아직까지 뚜렷하게 미국 진출을 성공시킨 한국 가수는 한 명도 없었고, 
원더걸스 역시 딱히 좋은 성적을 이루고 있다고는 할 수 없지요.
그나마 위안으로 삼자면 노바디가 빌보다 100에서 31위를 차지한 것...?
그 정도로 위안을 삼을 수도 있겠지요.

어쨋든 본론으로 들어가서 원더걸스는 정말 미국 진출을 포기하려 하는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섣부른 판단입니다.
미국에 들어갈 때부터 원더걸스는 장기전으로 생각을 하고 들어갔습니다.
물론 박진영의 입깁이 작용하고 그가 이야기한 바도 있긴 하지만,
솔직히 미국에서 한국처럼 금방 뜨기란 쉽지는 않지요. 

라디오도 라디오지만 원더걸스는 미국 20개도시를 직접 순회하며 콘서트를 가졌고,
나름 팬층도 많이 늘었습니다.
원더걸스 콘서트를 직접 가본 사람으로 느낀 점은,
박진영이 말한것과는 사뭇다르기는 하지만 미국에서 원더걸스는 
차근차근 팬층을 모아가는 그러한 입장입니다. 
(추천글: 원더걸스 미국 콘서트 현장에 가다)

2009년 방송해주던 Welcome to Wonderland 때에 비해, 이번 콘서트들에는
미국 사람들도 상당히 많이 왔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지요.
그렇게 차츰차츰 천천히 시작하는 것입니다.


빌보드 1위를 한 Far East Movement 라는 그룹도 미국에서 자신들을 알리는데 
약 10년가까이 걸렸습니다. 언더생활을 오래했고 본격적으로 시작한건 2008년부터 2009년이지요.

2년이라는 기간은 우리가 보기에는 굉장히 긴 기간이지만 원걸에게는 그렇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응하는데도 한 1년을 걸렸고 언어도 더 익혀야 되고요.
7년을 걸려서 데뷔한 선예에게는 2년은 그리 긴 기간이 아닐수도 있겠구요.



- 콘서트는 원더걸스에게는 필요했던 오프닝

원더걸스가 홍콩 콘서트를 하는게 오히려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팬중에 하나입니다.
Made in Wonder Girls 라는 프로그램에서 (원걸 팬들은 아마 좀 봤을 것임) 예은은 자신들이
무대에 더는 설수없다 라는 사실을 직감하고는 눈물을 흘렸습니다.


가수가 무대에 설수 없다는것..... 이것만큼 절망적인 일이 어디있겠습니까?
오히려 이번 무대는 원더걸스의 그러한 가려운 곳을 제대로 긁어주는 콘서트 투어가 될 것입니다.
오랜만에 자신들도 호흡을 맞춰 무대에서 공연도 해보고, 앞으로 다가올 미국 활동에 대해서도
좋은 준비과정과 몸풀이 과정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원더걸스는 이러한 무대를 "미국 진출 포기 과정" 으로 보기보다는
"자신들이 즐길 수 있는 열려있는 무대" 로 볼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 예전에도 아시아 공연은 미국 진출 중간에 자주있었다.

미국 진출을 하기로 결심한게 2009년 이었습니다.
미국 진출을 결심했으면서도 원더걸스가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공연을 하는것은
의례적으로 있었던 일입니다. 
미국 활동을 하면서도 해왔고 아시아는 원더걸스가 자주 드나드는 그러한 장소였지요.

그런 장소에서 좋은 호응을 해주기에 원더걸스도 가서 공연을 하는것입니다.
이게 무슨 의례적인 일인 것 마냥 이야기하는 것은 원걸을 잘 모르고 하는 소리이겠지요.



- 국내 공연도 한번 해줬으면..

한 가지 원더걸스에게 아쉬운 점은 이 점입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원더걸스를 불러주어서 원더걸스가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팬들에게도 조금은 투자를 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비록 한국에서 예전만큼 원더걸스가 인기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직도 원더걸스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팬들을 위해서라도 특별한 공연을 마련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작년에 원더걸스가 공연을 한 적이 있었지만 그때는 2DT가 나오기 전이기도 했고,
또한 지금 국내팬들은 원걸을 2주본 것을 빼고는 볼수가 없었거든요.

새 앨범이 나오지 않아서 부를 곡이 없어서 걱정이라면,
연습한 다른 해외 가수의 무대를 재 연출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시아 공연을 할 정도의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국내콘서트도 한번쯤은 열어주는게
국내팬들을 위한 서비스가 될 듯 싶습니다.



제가 이런 글을 쓰는게 아이러니 할지 모르겠습니다.
누구보다 원더걸스의 미국진출을 반대했던 사람중에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콘서트를 한번 가보고 나서는.... 그게 그녀들의 꿈이고 원하는 것이라면,
굳이 내가 팬으로써 반대할 생각이 있나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콘서트에 가서 그녀들의 무한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느낄 수 있었거든요.
그렇기에 그냥 그녀들이 원한다면 꾸준히 활동해줬으면 합니다.

어쨋든 이번 콘서트는 미국 진출포기라기보다는 그냥 아시아 팬들을 위한 공연이고,
오히려 공연을 하고 싶어서 몸이 근질근질했던 원더걸스에게는
정말 유쾌한 무대, 그리고 재미있는 무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글을 읽으셨으면 추천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글쓰는 사람들에게 추천은 많은 힘이 됩니다. 
댓글은 어떤 댓글도 상관이 없으나 욕설, 인신공격, 스팸, 반말은 삼가해주세요.
자세한 댓글 방침을 알고 싶으시면 공지사을 한번 참조해주세요.



(믹시 메인에 떴네요. 다음도 좀 띄워주면 좋을텐데... ㅜ.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가구요. 날이 많이 춥네요. 따뜻한 하루되세요^^

    2010.12.15 20:47 신고
  2. 냥냥  수정/삭제  댓글쓰기

    2DT 활동기간만큼이라도 좋으니 제발 활동 했으면 좋겠네요..그래도 슬슬 복귀 소식이 들려오고 내년에는 미쿡 정식 앨범 나온다 하니 기대 되네요 ^^

    2010.12.15 20:53
  3. ddy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홍콩콘서트가 미국에서 아시아쪽으로 진출방향을 터닝하는 포인트라는건 이미 공공연한 사실인데....
    국내 컴백을 직접적으로 하기보단 아시아 전역을 돌면서 분위기를 만들고 물흐르듯이 국내 컴백을 하려는 의도가 뻔히 보이는 행보입니다...

    2010.12.15 21:36
    • 그건 안티들생각아닙니까?  수정/삭제

      그게 터닝포인트라니..고정관념이란...
      11월말부터 12월이 미국연예산업이 휴식기라고 하는데
      그것도 알지못하고 이런글올리는 의도가 뭡니까?
      당신이 안티라는거 글에도 느껴지는데..국내컴백하지않으면 당신손에 장을 지지시죠?
      1월부터 이젠 정규준비한다고 몇번이나 말하는기사가 나갔는데 글을 읽고 댓글을 쓰는지 한심하군요..

      2011.01.01 07:44
    • lsbafjadsg  수정/삭제

      아니요, 원더걸스라는 그룹자체가 원래 아시아쪽을 노렸던 그룹입니다. 그래서 데뷔전 중국쪽에서 쇼케이스까지 했었구요, 그 와중에 민,임정희,지소울 이 미국에서 데뷔조차 못하게 됬었는데 때마침 원걸이 미국에서 러브콜?ㅋㅋ이 들어와서 미국진출을 하게 된거죠. 한마디로 미국에있다가 중국가서 공연하고 이런건 님 생각과는 틀린거죠

      2011.09.06 09:31
  4. 사자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딜레마인것 같아요.미국진출의 고삐를 늦추면 지금까지의 노력이 아깝고
    국내활동을 계속해서 외면하변 한류의 기반인 한국에서의 인기가 주춤하고....

    제가 듣기로는 미국에서의 빌보드 31위 성적은
    미국내에서도 인정받고 개런티가 아주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어서
    현재 원더걸스의 수입이 국내 콘서트보다 비교하기 힘들만큼
    좋다더군요.
    고생은 하되 그만한 댓가는 있는것이조.

    제가 볼때 지금보다는 한국내 활동을 조금만 늘리고 이대로 계속 가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이대로 멈추면 너무 아깝조.
    단, 정말 한국 활동을 조금은 더 늘리긴 해야 합니다. 근간이 되고 뿌리가 되어 주는 자국무대를 소홀히 하면 뒷끝이 그리 좋진 못할거에요.

    2010.12.15 21:50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럼요. 이왕한거 계속 전진해야지요.
      허나 님 말씀대로 국내팬들을 저버리지는 말아야 합니다.
      국내활동도 같이 해줘야지요.
      물론 원걸의 체력이 문제가 될 수 있기는 하지만,
      국내활동은 팬들에게는 해줄 수 있는 작은 선물입니다.

      2010.12.16 12:17 신고
  5. gardenland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더걸스의 앞으로 얼마나 더발전할지 아니면 인기가 수그러들지
    궁금하군요 좋은글잘보고갑니다

    2010.12.15 22:32
  6. dook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주한인의 한명으로 원더걸스가 미국내에서 주류 가수대열에 들어가기에는 아직도 넘어야할 관문이 너무 많다고 봅니다. 잘되면 좋겠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준비 부족 같기도하네요. 아에 기존 한국 연예인을 밀기보다는 미국시장용으로 특화된 신인을 밀어주는것이 더 현명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2010.12.15 22:35
  7. 이젠 포기하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이제 미국으로 진출은 포기했으면 좋겠네요
    누가되든 말이죠.. 어차피 비난할 사람들은 비난합니다..
    한 두 가수 진출로 조성될 붐이 아니잖아요..
    미국은 배타적이지만 다양한 문화의 수입에도 주저하지 않는 문화수입강국이니
    아시아에서 판 키우며 언젠가 미국도 우리의 시장안에 들어오길 기다려야죠..
    애들 미래도 생각해야죠.. 아무리 수입이 좋아져도
    막말로 미국진출로 팔자 고칠만큼 번것도 아니잖아요.. --;

    2010.12.15 22:43
  8. 인나님분량좀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한국 가수인데 보아처럼 얼굴보기 힘들어질까봐 걱정임
    물론 보아는 에스엠의 기둥인만큼 나라에공헌도 햇다고 볼수 잇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가수를 우리나라 방송으로 볼수 없다는게 아쉬워요
    원더걸스도 너무 미국에만 잇지 않을까 걱정...

    2010.12.15 22:55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원걸 얼굴을 잘 보지 못하는건 아쉽긴 하지요.
      그나마 유투브로 간간히 보고 있다는...
      뭐 또 제가 사는 애틀란타에 공연오면 보러 갈계획이긴 하지만요 ㅎ

      2010.12.16 12:18 신고
  9. 사건의 지평선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복귀 얘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더군요...아시아 투어하니까, 그것을 계기로 복귀한다라는것 같은데...이건 바보짓 같네요...진정 컴백를 원한다면 미국내 작은 공연들일지라도 아듀성 공연들을 하면서 이슈화시켜 복귀하는 것이 더 명분도 있고 상업성도 있지...

    2010.12.15 23:15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저 위에 댓글 쓰신 분처럼,
      아시아 공연 -> 그러면서 슬슬 국내 활동 -> 미국 진출 포기...
      이런식으로 연관짓는 것 같습니다.

      저도 님 생각과 동의합니다.
      포기하려면 벌써 포기했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 포기하는건 조금 아니지요.

      2010.12.16 12:19 신고
  10. 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무릎팍 도사 나온걸로 봤을때 정말 원더걸스가 원해서 미국에 있는건지가
    참 걱정스럽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미국시장에서 인기를 얻을때까지 jyp가
    원더걸스를 계속 밀어 줄건지도 걱정스럽네요;;
    박진영이 지금은 원더걸스에 집중하고 있지만, 지금부터 몇년지나도 계속 그렇게 해줄지..
    잘되면 좋겠지만, 본인의 의지가 강력하게 필요할텐데 왠지 그게 아닌듯해서 걱정스럽네요

    2010.12.16 04:06
  11. Spooky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릎팍에 그녀들이 나온것을 봤는데...

    딱 이 생각이 나더군요...

    박진영의 욕심으로 시작한 일이었다는것...

    뭐, 이번에 심형래 감독의 영화 '라스트 갓 파더'에 원더걸스가 카메오로 출연했다는 이야기가 들리는것을 보면...

    심형래는 본인이 하고 싶은것을 한다는 느낌이 강하지만...

    원더걸스는 본인들보다는 박진영의 입김이 세다고 할까요...

    그렇다고 이제 한국으로 돌아오자니, 그동안 소위말하는 개고생한게 아깝고... -_-;;;

    어쨌든, 그녀들의 미래를 위해서 박진영이 생각을 잘 해야겠죠...

    개인적으론 원더걸스를 따라서 소녀시대도 미국 진출하면 어떨까 하기도 하지요...

    일본 진출해봤자, 대만 진출해봤자 혐한이라고해서 이상한 대접이나 받고 말이죠...

    그점에서 적어도 원더걸스는 미국에서 그런 험한 꼴은 안당했으니까요...

    대신 개고생을 많이 해서 안쓰럽죠... ㅠ.ㅠ

    2010.12.16 05:01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박진영의 욕심이 강했긴 했지요.
      사실 데뷔전부터 박진영이 원걸에게 주입시키려고 했던게
      미국 진출입니다.
      어쨋든 그녀들이 다시 공연을 하고 자신들이 즐기는
      행동을 하는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12.16 12:16 신고
  12. 햇살가득한날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서 그만둔다면 아쉽죠. 그녀들이 그리고 미국에서 해놓은게 있는데 말이에요. 확실히 오래 기다림이 필요한 것이라 이런 말이 나오는 것 같아요.

    2010.12.16 07:07 신고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그만두기는 아쉽지요.
      최소한 앨범을 내보고 반응을 보고 그리고 나서 와도 늦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데뷔도 못하고 무산되는 것은 너무 허무하니까요.

      2010.12.16 12:15 신고
  13. 황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호지세. 잡거나 잡혀먹히거나.
    철군은 계륵을 이유로 양수를 베었을 때 했어야... 실기한 듯.

    2010.12.16 08:07
  14. 골든맘  수정/삭제  댓글쓰기

    sbs 연예오락채널 " 탁재훈의 스타일 " 년말 ~ 5 대 걸그룹 특집중
    ~* 원더걸스 " 편을 보면서 감회가 새로웠었는데, 블로거님께서 주신글을 만나 반갑고 기뻤읍니다 ~
    모든분들 꼭 한번보세요 좋았읍니다 * 12 월 29 일 에는 브아걸 이랍니다

    예전 무르팍에서도 ~ 미국진출 박진영씨와 원더걸스를 보며
    존경의 응원과 갈채를 보내며 숙연했던 그 기억은 감동 이었읍니다
    무모할지도 힘들고 어려움인줄 알면서도 ~ 성공이든 실패든 가야할길이었기에 더 더욱 좋았었구요 ~
    박세리 김미연 이 골프로, 길을 터놓아 신지애 등 수많은 후배들을 이끌었고, 야구에서도, 축구에서도,
    국민동생 김연아, 박태환도 等等等 얼마나 신나고 보람되고 감사한일입니까 !!!
    J Y P 도 원더걸스 도 조건없는 사랑입니다 * 2011 년 무한한 축복 영광 이루시옵소서 ***

    2010.12.16 08:15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한번 기대를 걸어보려구요.
      원걸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아이돌 5위 안에 드는 선예가
      있어서 꼭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0.12.16 12:14 신고
  15. sadf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 활동이 박진영 프로듀서 입장에서나 번지르한 업적이지

    바로옆 일본활동 잘하고 있는 초신성만 봐도 한국에서는 아무도 모르고

    소녀시대랑 같이 진출한 카라도 국내인기가 완전히 떨어져서 이제 언급도 안되죠

    국내에서도 인기가 있어야 해외활동도 의미가 있는거 아닌가요

    2010.12.18 01:35
    • 냥냥  수정/삭제

      언급이 안되기 보다는 카라 소속사가 언플 안하기로 유명하긴 하죠..이번에 지영이 대물 OST 부른것도 팬들께서 최근에 알았다고 투덜 거리시고...

      2010.12.18 10:05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국내활동은 했으면 좋겠습니다.
      어쨋든 국내 팬을 무시할 수는 없으니까요.

      2010.12.19 00:29 신고
  16. 영구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영구입니다.
    포스팅 잘보았습니다. 저 또한 걸그룹의 대세를 시작한 그녀들이 오랫동안 활동하기를 바랍니다.

    전 블로거님과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건 한국에서 이미 최고라는 위치에 서본 그녀들이
    과연 Far East Movement 처럼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인고의 세월을 참고 견딜 수 있느냐?
    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 봅니다.

    블로거님도 사회경험을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굴욕과 밑바닥이 익숙한 이에게는
    인내와 기다림이 또다른 경험일 뿐이지만, 이미 정상에 있어본 사람은 확실히 견디기
    힘든 부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원더걸스는 아직도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지역에서 막강합니다. 미국에서는 아직도 신인이지요.
    한국에서는 상황이 많이 좋지 않습니다.

    전 그녀들이 한국에 컴백했을 때, 미국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지 않았을 때에도 포기하지 않고
    블로거님 말씀대로 장기적으로 보고 가수의 열정을 잃지 않았음 합니다.

    2010.12.18 06:35
    • 체리블로거  수정/삭제

      뭐 각오하고 갔으니까 잘 해내기라 생각합니다.
      콘서트에 가보니까 상당히 공연을 즐기고 목말라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인내심과 겸손의 표본인 선예가 이끌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쉽지는 않은 상황이지요.

      어쨋든 좋은 모습 봤으면 하네요.

      2010.12.19 00:29 신고
  17.  수정/삭제  댓글쓰기

    싱글 핫 100이 아닌 싱글세일즈 31위는.. 별 공신력 없는차트인데요

    10년도 넘은 오래된 싱글도 상위권에 진입할때도 있어요

    그리고 미국 음반시장도 전체적인 불황이라 비버같은 애들도

    겨우 6만장 판매로 1위 하는데

    싱글세일즈같은 공신력 없는 차트에 31위한건

    커리어에 큰 도움 안될텐데요 -_-

    2010.12.22 13:29
    • 별공신력없다구?  수정/삭제

      네...그래도 울나라챠트만큼 공신력이 없을까요 ㅋㅋ

      울나라처럼 제멋대로 내맛대로챠트도 있는데 1년동안

      미국싱글세일즈차트가 공신력이 없다구요?

      빌보드챠트는 조그만한 것도 커보이는것으로 본 한국

      이란나라가 원걸때문에 이런챠트도 우습게 보는건가?

      많이컷네..한국 ㅉㅉㅉ

      2011.01.01 07:52
    • -  수정/삭제

      공신력 없는 거 맞음.
      싱글 세일즈 차트나 클럽 댄스 차트나 다 거기서 거기로 올라봤자 신기할 것도 없는 차트.

      2011.01.02 21:26

BLOG main image
사람 냄새 나는 블로그

by 체리블로거
2011 blogawards emblem culture & art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68)
예능 Review (232)
가수 이야기 (467)
가수 외 타 연예인 (86)
드라마 이야기 (42)
블로그 경험담 (20)
스포츠 이야기 (3)
미국 일상생활 (3)
역사와 소설사이 (5)

달력

«   2020/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9,186,963
  • 27213
get rss
체리블로거'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